2024년 1학기 소비자행동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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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소비자행동 이해의 기초

제1장 소비자, 소비자행동, 그리고 소비자행동론
제2장 관여도와 소비자행동
제3장 저관여 소비자행동과 마케팅 전략


제2부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제4장 노출과 주의
제5장 지각과 해석
제6장 기억과 망각


제3부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제7장 문제인식과 정보탐색
제8장 대안평가와 구매
제9장 구매 후 행동


제4부 소비자 태도와 학습

제10장 태도의 형성
제11장 태도변화
제12장 학습


제5부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

제13장 개인적 영향요인
제14장 사회문화적 영향요인
제15장 상황적 영향요인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부 소비자행동 이해의 기초

제1장 소비자, 소비자행동, 그리고 소비자행동론

1. 소비자에 대한 이해
1) 욕구충족자로서의 소비자
① 소비자는 소비하는 사람임
② 소비하다의 사전적 정의를 보면 인간의 욕망을 충족하기 위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소모하는 일이라고 정의함

2) 가치추구자로서의 소비자
① 가치의 사전적 정의는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어떠한 바람직한 것 또는 인간의 육체적, 지적, 감정적, 의지적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대상이나 그 대상의 성질임
② 가치 역시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이므로 모든 제품이나 서비스는 가치추구의 수단이 될 수 있음

3) 배우로서의 소비자
소비자는 모든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 배우로서 살아간다고 보는 것이 역할이론임

4) 생산자로서의 소비자
프로슈머는 생산자 또는 전문가라는 용어와 소비자의 합성어임

5) 영향력 행사자로서의 소비자
① 소비자는 기업의 생사를 좌우하는 존재임
② 제품의 생산과 소비뿐만 아니라 구전을 통해 다른 고객에게 어떤 기업, 제품, 서비스 브랜드 등에 대해 긍정적인 입소문을 전파하기도 하지만 부정적인 입소문을 전파하기도 함

2. 소비자행동론의 체계와 마케팅 적용
1) 소비자행동론의 이론적 체계
① 소비자행동론은 기본적으로 소비자를 구매의사결정과정을 수행하는 의결정자로 봄
② 소비자는 제품의 TV광고, 유튜브 광고, 지하철 광고, 주변 사람들의 제품평가, 인터넷 제품사용 후기 등과 같은 다양한 정보에 노출됨
③ 소비자의 정보처리 과정은 자극에 대한 노출→주의→지각→해석→기억의 단계를 거쳐 수행되며, 기억은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으로 분류될 수 있음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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