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교육과정 동계계절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8 / 2023.12.09
  • 56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교육과 교육과정
제2장 교육과정의 기본질문과 대답
제3장 교육과정의 유형
제4장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제5장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제6장 유치원 교육과정의 이해
제7장 교육과정의 개발 절차와 모형
제8장 교육목표 설정과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제9장 교육과정 운영
제10장 교육과정 평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교육과 교육과정

1. 교육의 개념
1) 교육의 의미
① 교육의 ‘교’: 가르침, 훈계, 알림 등, 본받을 것을 가르치고 방향을 제시하는 것
② 교육의 ‘육’: 타고난 성품, 소질을 육성하는 것, 개인의 능력을 이끌어 주는 것
③ ‘education’: ‘e’+‘ducare’ → 자질과 능력을 이끌어 자립하게 하는 것
④ 교육의 의미 정리: 능력이 발휘되도록 지식, 기술 등을 가르쳐 계발되고 펼치게 하는 것
- 가르치는 것: 지식, 정보, 사실 등의 전달로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지향
- 이끄는 것: 기회, 경험 등을 제공하여 스스로 깨닫고 능력, 자질이 실현되도록 돕는 것

2) 교육의 정의
① 교육의 정의: 다양한 학문, 사회 과점 등으로 인해 다양함
② 기능적 정의
- 교육의 도구적 관점
-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내용이 제공되는 것
- 교육으로 무엇을 이루는 것을 지향함
③ 규범적 정의
- 교육을 통해 당연히 형성해야 하는 것
- 교육으로 사회생활에 필요한 행동양식을 배우는 것
- 삶의 가치나 신념 등을 가르치는 것
④ 조작적 정의
- 교육을 통해 행동 변화를 의도적으로 이끌어 내는 것
- 자연적 변화가 아니라 가르쳐서 자아개념 등과 같은 내면적 특성의 변화를 이끄는 것

3) 교육의 목적과 기능
①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 인간 행동의 변화→인지적·정의적·심동적 행동의 변화와 관계있음
- 인지적 행동의 변화: 지식, 판단, 종합, 비교, 분석 능력의 변화
- 정의적 행동의 변화: 정서 조절, 도덕, 가치, 태도 등 내면의 가치 체계 변화
- 심동적 행동의 변화: 신체 기능에 관한 행동 변화, 신체 조절, 악기 다루기, 춤추기 등
② 교육으로 인한 인간 행동의 변화는 개인에게 유익하고 사회에 긍정적이어야 함
- 교육은 개인의 특성이나 수준을 무시하고 진행될 수 없음
- 사회 상황이나 조건과 구분하여 진행될 수 없음
- 교육으로 개인은 행동이 조화롭게 변하여 민주시민의 역량을 길러 사회에 공헌해야 함
③ 교육의 기능
- 개인의 자아실현을 돕는 기능: 개인의 잠재적 가능성 실현과 능력 및 소질 계발에 도움
- 개인의 적응을 돕는 기능: 교육으로 사회의 가치, 행동양식, 기술, 지식, 태도 등을 이해
- 사회화 기능: 유아는 사회의 기준이나 행동양식 등을 내면화하여 사회 구성원의 역할을 수행
- 사회문화 창조와 전달 기능: 교육으로 사회의 역사, 전통, 문화 등을 다음 세대로 전달함
- 사회와 국가의 발전 기능: 교육은 사회나 국가가 추구하는 목적 달성을 위해 운영됨
2. 교육과정의 이해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① 교육과정
- 행동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교육 내용 및 방법을 구성한 일련의 계획
- ‘쿠레레(curere)’에서 유래 → 달려야 할 경기 코스, 트랙
②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가르칠 내용의 코스
- 교과목으로 구성되는 학문→학교가 학생에게 제공하는 모든 교육활동
- 교과목 지식이나 학습 내용 → 가르칠 내용이 정리된 교수요목
③ 교수요목: 학습해야 할 것
- 목표 지향적이며 표면적이고 공식적인 교육과정
- 결과 지향적 교육과정, 의도된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기능적 관점, 도구적 측면, 교사 주도적이고 폐쇄적 성격
④ 잠재적 교육과정
- 의도적인 교육과정의 실행으로 인해 나타나는 부수적인 효과
- 학교의 교육과정 이외의 것이 작용하여 학생의 변화로 연결된 것
- 또래 상호작용으로 태도, 가치관 변화, 분위기나 선생님 태도, 감동 등으로 이해
- 비공식적인 교육과정, 숨은 교육과정이라고 함
⑤ 내용으로서의, 경험으로서의,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 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교육활동
-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학교의 지도로 갖게 되는 경험
-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의도된 교육과정, 전개된 교육과정, 실현된 교육과정으로 구분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평생교육방법론 동계계절시험 핵심체크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교육, 초-중-고 과외, 유아교육 등에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동영상 소프트웨어나 VOD(Video On Demand) 시스템 등 가상학교 구축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시장도 크게 성장했으며, 학습자료 구축이나 검색에 필요한 검색엔진 , 웹 에디터 시장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컨텐츠 쪽에서는 단순한 정보제공 차원에서 벗어나 원격강좌, 실시간 시험, 온라인 채점, 학습진도 자동관리 등 고난도의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지금까지는 시간적, 공간적

  • [서비스관리] 스타벅스 서비스경영
  • 계절적 요인 등에 관계없이 안정된 수익을 올리려는 업계의 의도가 맞아떨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커피시장에서도 기존의 커피와 샌드위치에 이어서 새로운 메뉴의 판매가 더욱 더 활발해 질 것이다. 지금까지는 국내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프랜차이즈가 도입되면서 전문화, 세분화가 이루어졌지만, 앞으로는 한 곳에서 다양한 후식메뉴를 판매하는 매장이 늘어날 것으로 생각이 되며 ‘파리바게트 까페’ ‘뚜레주르 까페’와 같이 기존의

  • 서비스와 서비스 마케팅
  • 교육센터, 식․자재 관리센터, 체크아웃 시스템 ③서비스 청사진의 개발서비스청사진은 최종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만 유일한 목적이 아니다. 청사진을 개발하는 과정을 통해 청사진의 개념과 서비스 비전의 개발, 처음에는 몰랐던 서비스의 복잡성과 구성요소들간의 연계관계에 대한 인식, 각 구성원들의 역할과 책임 규정 등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서비스 청사진을 개발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은 5단계로 설명할 수 있다.►1단계: 청사진에 담

  • (축제·이벤트관광 2학년) 게츠(2005)의 스페셜 이벤트의 유형 분류를 참고하여 제시된 8가지 유형 중 5가지 유형을 선택하고, 선택된 5가지 유형 별로 각각 국내 이벤트 1개와 국외이벤트 1개를 분석한다.
  • 교육원 지원 사업,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지원 사업,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업, 과학고등학교 영재교육 내실화 지원 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다. 나아가 세계적으로 자국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국가별 학력을 국제 수준에서 비교․분석하고자 하는 추세가 확산되고 있다. Ⅲ. 결론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게츠(2005)의 스페셜 이벤트의 유형 분류(축제이벤트관광 교재 표2-1, pp. 16)를 참고하여 제시된 8가지 유형 중 5가지 유형을 선택하고, 선택된 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