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현대일본정치의이해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8 / 2017.10.19
  • 78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현대일본정치의 이해를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제2장 정치권력과 정치제도: 권력, 인간의 본성, 제도
제3장 현대 일본정치의 주요 쟁점
제4장 전후개혁과 평화헌법체체의 성립
제5장 55년체제의 성립과 변용
제6장 포스트 55년체제의 정치적 대립축과 개헌문제
제7장 정당과 정당시스템
제8장 정치참여와 일본의 이익단체
제9장 여론과 매스미디어
제10장 일본의 내각과 관료제의 특징
제11장 일본의 정책결정과정
제12장 입법과 예산을 둘러싼 정치과정
제13장 전후 일본의 안보정책의 흐름과 미일관계
제14장 탈냉전과 미일동맹
제15장 글로벌화와 일본의 통상외교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부 현대일본정치 이해의 기초

제1장 현대일본정치의 이해를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1. 세계를 보는 눈 시각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① 통찰력과 균형감의 함양
② 사고의 기준, 판단기준이 왜 중요한가
③ 사물이나 사건, 상황을 이해하는 방식: 구조적 접근 vs 과정적 접근

2. 정치학의 주제와 접근 방법, 정의
① 정치
- 국가와의 관계 속에서 정치를 이해하는 입장: 거대권력에 주목
- 보다 일반적인 권력관계 속에서 정치를 이해하는 입장: 미시적인 권력에 주목
② 정치란 한 사회의 가치를 권위적으로 배분하는 것
- 가치: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희소성이 있는 자원
- 가치의 희소성으로 인해 이를 획득하기 위한 개인 및 집단들 간의 경쟁과 갈등 발생
- 질서 유지를 위해 조정 필요
- 권위: 사회적으로 내면화된 규범 또는 합법적 절차에 의해 획득됨

3. 현대 일본정치를 통해 무엇을 배울 것인가?
※ 보편과 특수의 긴장
- 일본정치의 주요 쟁점을 역사적인 맥락과 구조적인 관점에서 이해하는 힘을 키움
- 일본의 정치제도와 정치문화를 한국, 나아가 세계와의 비교적인 관점에서 이해
- 정치현상과 정치과정 일반에 대한 이해 심화시킴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사회] 정보화 시대 노인교육의 현황과 미래
  • 이해”, 社會科學硏究, Vol.15 No.-이영희(2003), “정보기술문명과 사회적 선택”, 인간연구, Vol.- No.4이준구(2001), 「젊음과 고령화 사회-새로 시작되는 인생설계-」, 백운출판사조성남(2004), 「에이지 붐 시대」,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최성재․장인협(2002), 「노인복지학」, 서울대학교 출판부통계청(2001), 「장래인구추계」2. 본론고정자(2005), 「현대의 노인복지」,형설출판사구자순(2002), “2002 학술대회 자료집: 21세기 장수과학, 어떻게 발전시킬 것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정치적 자질→ 유능한 시민의 육성 *개인과 국가의 정의(조화․질서) 실현 ②교육단계: 체육․음악→ 신체단련․군사훈련→ 산수․음악․기하․천문(철학의 예비교과)→ 철학(변증법, 형이상학)→ 정치 실무 (→철인정치의 실현, =추측에서 선의 이데아로가는 과정) ③아카데미아 설립 *순수학문 지향 *사변적인 학생들만 골라서 받음 *아카데미즘 정신의 기원 *현대 대학의 모체④공헌점 *최초의 여성교육 옹호자 *최초로 체계적 교육론 및 공교육론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현대 공리주의⦁⦁⦁⦁⦁⦁⦁⦁⦁⦁⦁⦁⦁⦁⦁⦁⦁⦁⦁⦁⦁⦁27428. 덕 윤리⦁⦁⦁⦁⦁⦁⦁⦁⦁⦁⦁⦁⦁⦁⦁⦁⦁⦁⦁⦁⦁⦁⦁⦁⦁277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29. 도덕실재론⦁⦁⦁⦁⦁⦁⦁⦁⦁⦁⦁⦁⦁⦁⦁⦁⦁⦁⦁⦁⦁⦁⦁⦁282- 5 -절대합격 정치철학 서브노트1. 시민성이론⦁⦁⦁⦁⦁⦁⦁⦁⦁⦁⦁⦁⦁⦁⦁⦁⦁2852. 민주주의론⦁⦁⦁⦁⦁⦁⦁⦁⦁⦁⦁⦁⦁⦁⦁⦁⦁286(1) 민주주의의 일반적 특징⦁⦁⦁⦁⦁⦁⦁⦁⦁⦁⦁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현대 사회라는 시공간 속에서 부당한 이유로 부정당하고 있는 정체성의 한 맥락을 끄집어 냄으로써, 그러한 정체성이 이 사회 안에서 얼마나 차별을 받고 있으며 덧붙여 그들의 삶이 우리 삶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가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할지 - 구체적으로는 그들의 정체성을 이제는 우리가 나서서 상식이라는 범주에 포함시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알리고 있으며 그 노력의 결과가 세바스찬과

  • [미일교육][교육]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교육개혁,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국어교육,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사회교육,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노인교육,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특수교육 분석
  • 일본은 교육의 핵심을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學習指導要領에 담고 있는데, 1989년에 개정되어 현재 시행중인 제 6차 지도요령에서는 국어과 교육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있다. 소학교 : 국어를 정확하게 이해하며, 적절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고, 동시에 사고력과 상상력 및 언어 감각을 양성하며, 국어에 대한 관심을 깊게 하고 국어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중학교 : 국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높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