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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다. 결국 그들은 봄이 와도 녹지 않고 영원히 어두운 거리를 밝힐 등불과 같은 “눈사람”과 같은 이상적인 존재로 거듭난다. 정호승 시인은 이처럼 시를 통해 어두운 현실 속에서 고통받고 있는 약자들과 소통하고 위로를 건네고자 한다. 그것이 바로 그의 시가 따뜻하다고 말할 수 있는 이유다.
5페이지 | 500원 | 2017.03.12
대한 비판의 깊이와 언어의 긴장이 서늘하게 맞물려진 그의 목소리는 현실과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고 비애의 자리로 옮겨진다. 지향에 대한 상실의 폭이 크면 클수록 혹은 시인 자신이 서야 할 현실의 자리가 좁혀지면 좁혀질수록 이는 역설적으로 자기 성찰의 동력으로 진화하는 것이다. 이 시집으로
7페이지 | 1,000원 | 2015.03.29
70년대 문학 전개과정 연구-이문구, 황석영, 조세희, 김지하, 신경림 중심으로
대한 심원한 통찰력을 보여주면서도, 한편으로는 일상에 대한 작고 따뜻한 시선을 아울러 갖추고 있다. 그의 작가적 관심이 가장 잘 드러내고 있는 것은 산업화 과정에서 돌출하고 있는 노동 계층의 삶의 문제를 소설적으로 형상화 하고 있는 작품들이다. 그는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1977),
83페이지 | 2,000원 | 2018.03.07
대한 탄식을 표현한 시구다. 이 글에서 님은 지금까지 표현된 주체로 보아서 시적 화자로 해석할 수 있다. * 밤 : 어둠, 암담한 현실의 상징 * 봄 : 덧없이 흘러가 버리는 상실의 존재, 암담한 현실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 주는 희망의 시간 * 아득이는데 : 아득하기만 한데, 시인이 창조한 시적 허용
606페이지 | 3,800원 | 2010.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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