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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 중세전기문학과 사회- `헌화가`, `처용가`와 신라사회
노옹에 의하여 불린 4구체의 향가이다. 성덕왕 때 순정공(純貞公)이 강릉태수로 부임해 가다 해변에서 점심을 먹게 되었다. 그 곁에는 높이 천길이나 되는 돌산 봉우리들이 병풍처럼 바다에 닿아 있는데, 그 위에 철쭉꽃이 많이 피어 있었다. 순정공의 부인 수로가 그 꽃을 보고 주위의 종자들에게 그
6페이지 | 900원 | 2005.02.03
獻花歌 (헌화가)▶해제「삼국유사」제 2 ‘기이’편에 전하는 는 향가 중에서 가장 소박한 민요 형식에 속하는 4구체 작품으로 노래를 지은 동기는 소상히 기록되어 있으나 작가가 분명하지 않다. 편에는 정체를 알 수 없는 노옹이 수로부인에게 천길 벼랑 위에 만
5페이지 | 900원 | 2015.03.29
향가의 현대적 변용 -`헌화가`를 통해 윤대녕의 `신라의 푸른 길`
부인과 노옹의 이루지 못한 사랑이 의 ‘나’와 안인숙의 관계에서 어떤 식으로 반복, 변주되어 나타나는지를 살펴 보기로 한다. 그리고 이 두 작품을 매개로, 시간적 차이를 넘어 문학이라는 큰 범주 안에서 느낄 수 있는 보편성에 대해 고찰해 보려고 한다. 2. 와
9페이지 | 1,400원 | 2008.09.02
노옹은 꽃을 꺾어 부인에게 바치면서 나를 아니 부끄러워 하신다면 이라는 표현에서 유의할 것은 아름답고 젊은 상류층의 부인이 꽃을 갖고 싶어하는 것과 초라하고 늙은 노인이 암소를 끌고 간다는 것이 서로 대조를 이루기에 이 상황을 부끄러움으로 표현한 것이다. 가정법과 도치법을 사용하여
4페이지 | 800원 | 2015.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