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ry Stack Sullivan `설리번`의 대인관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5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설리번의 생애
1. Life History
2. 이론의 발달 과정에 영향을 준 사람과 사건들
3. 설리번의 저서 및 영향을 받은 인물들
4. Sullivan에 대한 총 평가
II. 대인관계이론의 정의
III. 대인관계이론의 구성
1. 인간의 기본 특성(Ewen, 1998)
2. 성격의 구조
3. 성격발달 단계
IV. 적 용
1. Psychopathology(Ewen, 1998)
2. 심리치료(Ewen, 1998)
3. 대인관계 치료(Schwartz, 2001)
V. 대인관계 이론의 공헌 및 강점
VI. 대인관계 이론에 대한 비판 및 취약점
VII. 논 의 점
- 본문내용
-
I. 설리번의 생애
1. Life History
○ 인생 총평: 설리반은 개척자의 삶을 살았다. 그의 삶의 많은 부분이 가려져 있고 신비하게 여겨지면서도 한편으로는 많은 부분 논란의 여지를 지니고 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삶의 경험으로부터 대인관계 이론과 모든 개념들이 나왔다(Evance, 1996)
1) Infancy & childhood
○ 가정환경: 아일랜드를 떠나 미국 뉴욕 주의 한 시골마을로 이민 온 조부모의 집에서 출생하였다.
○ 어머니(Ella Stack): 그녀의 아버지가 부농이고 학교교사이어서 다른 형제들이 모두 대학을 졸업할 수 있었다. 그러나 Ellar는 동생들 뒷바라지로 다른 동생들이 학교 마치고 결혼할 때까지 결혼을 못하였다. 33세가 되어서야 자기 집 농장에서 일하던 4살 반 아래의 28세 남자(Timothy Sullivan)와 결혼하였다.(Evance, 1996)
○ 아버지(Timothy Sullivan): 17세 때 아버지가 철도건설 중 사고로 죽음을 당해 장남/외아들로서 6동생과 어머니를 먹여 살리기 위해 Stack가의 농장에서 일을 하였다(Evance, 1996)
교육, 돈, 지위 등에서 두 집안의 격차가 큰 것이 가족 불화의 원인이었다(Evance, 1996). 따라서 그의 아버지는 비사교적이고 말이 없으며 삐뚤어진 성격의 빈농이었으며, 어머니는 늘 불평불만이 많았고 만성병으로 항상 누워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어린 시절 의사소통 할 사람이 없어 농장에 있는 돼지나 다른 가축을 친구삼아 의사소통을 유지했다.
○ 출생: 3번째 아이로 태어났으나 앞의 두 아이는 디프테리아로 죽어 외아들로 성장하였다. 엄마 나이 39세 때 태어난데다 2월생으로 그 당시 겨울아이는 첫 여름을 못 넘기고 죽는다는 믿음이 팽배했던 시기에 태어나 어머니의 방치 속에서 영아기를 보냈다. 따라서 이러한 경험이 maternal anxiety의 그의 이론의 중심개념이 되었다.(Evance, 1996)
2) 학창시절
○ 교우관계: 매우 똑똑했지만 Irish Catholic계라는 이유로 동네 친구들로부터 질투와 오해를 받았다. 친구들과의 관계 속에서 가정 밖의 사회 집단의 다른 가치를 배우는 경험, 권력자가 누구인지 비교하는 경험, 사회기술을 동년배로부터 익히는 것 등을 알게 되고 이러한 성장과정에서 편견, 적대감, 배척 등의 사회적 힘을 알게 되었다(Evance, 1996).
○ 어머니의 학업성취에 대한 강요: Stack 집안의 우수성을 보여라는 어머니의 강요가 이미 총명함을 인정받는 설리반에게는 양가감정을 일게 하였다(Evance, 1996).
○ Bellinger와의 우정: 8살 때 그는 13살인 Clarence Bellinger와 강
- 참고문헌
-
민성길, 2001, 최신정신의학 제4개정판, 일조각
이동식, 2003, 현대인과 노이로제, 한강수
이영호, 박세현, 이혜경, 정효경, 황을지, 허시영(역), 2002, 대인관계치료, Gerald L. Klerman 외, 학지사
제이 그린버그 외, 2002, 정신분석학적 대상관계이론, 한국심리치료연구소
후쿠시마 아키라외, 2003, 정신분석이라는 이름의 인간드라마, 이손
Duan Schultz, Sydney Ellen Schultz, 1998, Theories of personality 6th, Brook/ Cole.
Engler, Barbara, 1999, Personality Theories on Introduction 5th ed., Houghton Mifflin.
Evance III, F. Barton, 1996, Harry Stack Sullivan, Loutledge, London,
Hall, Calvin Springer, 1998, Theories of personality 4th, J. Wiley & Sons.
Maddy, Salvator R., 1972, Peronality Theories, Illinois: The Dorsey Press.
Perry, Hellen Swick, & Gawel, Mary Ladd(eds.), 1953, The Interpersonal Theory of Psychiatry, The William Alanson White Psychiatric Foundation, New York: W. W. Norton & Company.
Perry, Helen Swick, 1982, Psychiatrist of America: The life of Harry Stack Sullivan. Harvard: Belknap.
Schwartz, Arthur, 2001, "Interpersonal theory", Peter Lehmann & Nick Co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한가지 관찰한 후 그 행동을 가장 적절하게 설명하는 학습이론을 선택하여 주장과 근거를 제시하세요.
- 사회복지실천론
- 복지국가의 등장과 위기 그리고 신자유주의 시대 사회복지의 위치에 대해 기술하시오
-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정의란 무엇인가 -농어촌 특별전형으로 본 소수집단의 형평성
- 지방행정-마산, 창원, 진해(통합창원시) 통합사례 연구
- [사회복지] 한국복지국가의 문제점과 과제
- 일반체계적이론과 생태체계적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적용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 구성요소 7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중 자신이 직접 계획한 개별화교육계획안 또는 수정교육계획안 1가지를 제시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생활교육 전문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