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개인의 내적 갈등 및 대인간 갈등 해소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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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인의 내적 갈등 및 대인간 갈등 해소 기법
I. 갈등
II. 게슈탈트이론
III. 게슈탈트 상담기법
(1) 대화실험
(2) 꿈의 작업
(3) 둘러보기
(4) "나는 ∼에 대해 책임을 지겠다"
(5) 투사놀이
(6) 역전(reversal)기법
(7)행동연습의 실험
(8) 과장실험
(9)느낌을 지속하기 등

상담지도안
참고문헌
별첨 질문지(내적갈등I)
질문지(내적갈등II)
질문지(대인갈등)

본문내용
Ⅱ. 게슈탈트 이론

개인 내적 갈등과 대인간의 갈등을 해결하는 데 있어 인간 본성에 관한 게슈탈트 이론을 접목해 볼 수 있다. 이 이론은 실존철학과 현상학에 뿌리를 두고 있는데, 참된 지식은 지각자가 경험하는 즉시적인 사건의 산물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자각을 확장시키거나 책임을 받아들이는 것, 그리고 행동하는 것과 통합하는 것을 강조한다. 상담목표는 내부의 갈등의 영역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하는 것이다. 게슈탈트상담의 기본 가정은 개인은 책임을 질 수 있고 통합된 인간으로 생활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자신과 주변에서 일어나는 것들을 충분히 자각하게 되면 통합된 인간으로 생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내담자가 현재와 접촉하는 것을 돕기 위해 상담자는 "왜"라는 질문을 가급적 피하고 "무엇" 혹은 "어떻게 "라는 질문을 한다. "지금"이라는 자각을 증진시키기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지금 무엇이 어떻게 되어 가고 있는가? 이 순간 무엇을 인식하고 있는가? 등과 같이 현재 시제로 질문함으로써 대화를 유도한다. 즉 내담자는 수동적으로 상담자가 주는 통찰과 답변을 기다리는 존재가 아니라 스스로 보고, 느끼고, 지각하고, 해석하는 존재이다.

참고문헌
구본용 외(1998), 청소년 또래상담 훈련프로그램 V. 청소년대회화의광장
강진령·유형근(2004), 학교상담프로그램II. 서울: 학지사
김계현 외(2005),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서울: 학지사
김정규(1995), 게슈탈트심리치료,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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