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과 정치] 선거법과 온라인 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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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디어선거의 방향과 한계
(1) tv정치광고
ㄱ. 정치광고의 정치적 효과
ㄴ. 정치광고의 구성 및 형식
ㄷ. 정치광고의 문제점
(2) tv후보자 토론
ㄱ.tv토론의 역사
ㄴ.tv토론의 효과 및 문제점
(3) 우리 미디어선거의 나아갈 방향
ㄱ. 미디어 선거 실태
ㄷ. 미디어관련 선거법
ㄴ. 미디어 선거관계 법제화 및 운영방향
2. 선거에서 인터넷의 활용과 한계
(1) 인터넷 선거운동의 주요 부분과 특성
(2) 한국 인터넷 선거운동의 일반적 특성
ㄱ. 국회의원 선거ㄴ. 지방선거
(3) 인터넷 선거운동의 사례
ㄱ. 정당홈페이지 활용
ㄴ. 후보자의 인터넷 활용
본문내용
언론에서 채널의 존재가 다양해짐으로서 선거운동의 모습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학교 운동장에서 모두 모여 후보자의 연설을 듣는 과거의 모습에 벗어나 TV에서, 라디오에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우리들은 선거활동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미디어의 발달은 선거활동의 모습을 전반적으로 바꾸었을 뿐 아니라, 유권자들을 설득시키는 전술과 전략도 변화시켰다. 과거에 보기 힘들었던 방송을 통한 방송 토론회, 정치광고, 방송 연설뿐 아니라 온라인 미디어인 인터넷 사이트를 활용한 홍보도 활성화 되었다. 또한 온라인 미디어는 정치자금을 모으는 것부터 시작해서 투명한 정치, 정책적 대결 중심의 정치환경의 기반을 형성했다.
게다가 정치환경 뿐 아니라 선거법에도 영향을 끼쳐 제도 부분에서의 보충과 확대를 가져왔다.
이렇듯 대의 민주주의 꽃인 선거에서 많은 변화의 원인이 된 미디어의 발달은 새로운 정치 환경을 건설하는 초석이 되었다. 따라서 현재까지 어떻게 정치 미디어가 발전되었고, 어떤 한계점을 갖고 있는지 발전 가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1. 미디어선거의 방향과 한계
미디어가 발달함으로서 선거문화가 다양한 형태로 표현, 노출되게 되었다. 그리고 그러한 변화의 중점에 서 그 한계가 발견되고, 방향 설정에 대한 요구가 있어왔다. 특히, 그러한 이동에 있어 많은 정치 개혁론자들은 미디어 선거의 강화가 고질적인 돈 선거를 해결하는 지름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선거관리위원회 역시 미디어선거의 대폭적이 강화를 내용으로 하는 선거법 개정의견을 내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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