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의 성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2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들어가기

2.중국의 전통적인 성문화

3.중국의 시대별 성문화

4.중국의 고서 속 성문화

5.현대 중국의 성문화

6.나가기.
본문내용
1. 들어가기

우리가 중국하면 떠올리는 이미지들이 있다. 붉은 색, 다양한 음식들, 만리장성과 천안문 광장 등... 그렇지만 이런 것들은 사실 상당히 단편적인 것들이다. 물론 이러한 이미지들이 거대한 땅 중국을 구성하는 것이라는 사실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러나 이렇게 무표정하게 떠돌아다니는 몇 개의 기호들만을 가지고 중국을 이해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다.
그렇다면 한 낱 조그만 나라에 살고 있는 우리 같은 평범한 대학생들이 그렇게 크디큰 중국을 보다 가깝게 느끼기 위해서, 그들이 가진 속성을, 또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 어떤 소재를 가지고 고민해보아야 할 것인가? 우리 조의 기말보고서의 주제에 대한 접근은 여기서부터 시작되었다. 우리가 생각하는 이 보고서의 목적은 문화적인 산물의 단순한 조사의 측면이 아니다. 보고서를 통해서 중국이라는 나라를 좀 더 깊숙이 앎으로 인해, 변화하는 중국에 대한 우리의 대처방안을 생각해보는 것에 있지 않을까?
그러한 우리 자신들의 물음에 대한 결론은 바로 ‘성(姓)문화’였다. 우리 조는 처음부터 문화적인 어떤 산물에 대해서 조사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많은 고민과 시행착오 끝에 우리가 선택한 것은 바로 성(姓). 성은 인간의 가장 원초적이고 말초적인 욕구 중에 하나이다. Maslow는 자신의 ‘욕구 위계설’에서 생존의 욕구를 최하위의 욕구, 즉 가장 기본적인 욕구로 보았는데, ‘성’도 그 중에 하나이다. 즉 성욕구가 만족되지 않으면 다음단계의 고차원적인 욕구로 넘어갈 수 없다는 것이다. 이렇듯 성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이므로 어느 시대 어느 민족에게라도 존재하여왔다. 그러나 문화권별로, 아니 좀더 미시적(微視的)으로 보면 각 나라별로 그것이 나타나는 양상은 다르다. 우리 조는 바로 여기에 초점을 두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호기심을 품는 성. 그것이 중국에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을까? 에 대한 물음. 이것이 우리 조가 정한 주제의 출발이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중국의 성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한다. 방향 설정을 하고 난 뒤, 우리 조원 모두 가장 먼저 떠올렸던 것은 춘화와 방중술(房中術) 그리고 전족. 모두 성과 관련하여 발생한 산물들이다. 여기서 흥미를 느낀 우리 조는 여러 번의 msn메신저 대화, 조미팅을 통해 각자 생각해 온 아이디어를 모았고, 어떤 소재들을 다룰 것인지 선정하였다. 전족, 방중술 같은 지엽적인 소재들부터 성의 역사, 현재 중국의 성 등 우리가 떠올릴 수 있는 또 우리가 관련 자료를 구할 수 있는 영역까지는 최대한 다루려고 노력하였다.

그러면 다음 차례에서부터 본격적으로 중국의 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