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이론] 미디어 속의 지배이데올로기- 가족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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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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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 미디어의 컨텐츠와 문화산업론
■ 미디어의 지배이데올로기의 유포
본론
Ⅰ. 가족이데올로기의 이론적 접근
Ⅱ.다양한 미디어에서 나타나는 가족이데올로기의 사례.
Ⅲ.미디어에서 나타나는 가족이데올로기 해체의 모습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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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소설에서 ‘그녀’는 가족들이 자신을 뭐든지 이해해주고 받아주는 안락한 소파로 보는 것에 답답함을 느낀다. 그녀가 하는 일은 남편의 냄새나는 양말을 찾아내고 뒤집는 것이다. 남편에 대해서 다른 여자들과 욕하다가도 남편이 퇴근할 때가 되면 동시에 일어나서 집에 가는 모습을 보고 자기에게 남겨진 여생이 일생동안 남편의 흉을 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녀는 자신의 인생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본다. 아무 하는 일 없이 단조로운 일상생활, 자신의 삶은 없고 아내, 어머니의 삶만 있을 뿐이다.
그녀는 어느 순간 번지점프를 하고 싶다는 충동을 느낀다. 아마 이것은 새로운 도전으로써 자신의 일상에서 벗어나 해방하고자 하는 바람이었을 것이다. 가장 예쁜 속옷을 고르고 들뜬 마음으로 번지점프를 하러 간다. 하지만 막상 번지점프를 통해서도 그녀의 우울함은 크게 사라지지 않는다. 번지점프를 하는 곳에서 만난 남자에게서 연락이 오자 들뜬 마음에 나가보지만 인생에서의 첫 사랑일지 모른다는 기대와는 달리 그는 사진 몇 장을 주고 가버린다. 그녀는 자신에게 헛된 환상만 심어준 남자에게 강간을 당한 것보다도 더 지독하다고 중얼거린다.
「이제는 이 좁은 집구석이 그 어느 겨울 바다보다도 더 넓고 막막하다. 양말 한 짝을 마저 찾으려고 침대 밑과 장롱 뒤로 얼굴을 집어넣다 보니 정작 찾아야 하는 건 양말이 아니라 나 자신이 아닌가, 하는 생각의 그녀의 시야를 갑자기 양말의 비린내가 코를 덮치듯 덮쳐왔기 때문이다.」
「그녀야말로 남편과 딸에게는 기대기 좋은 소파이자 심부름시키기 좋은 리모컨이었다. 늘 같은 자리에 머물면서 자신들의 응석을 받아주길 바란다는 점에게 그들은 그녀를 정말 푹신한 소파쯤으로 여기는지도 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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