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대인지각] 기업 대인지각에 의한 오류와 그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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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대인지각의 이론적 고찰
1) 인상형성에 이용되는 정보
2) 인상의 통합 (Integrating Impression) 원리
3) 인지적 접근
4) 대인지각에서 나타나는 현상들과 오류
5) 고정관념의 작용

2. 귀인에 관한 이론적 내용
1) 귀인 이론의 구성 요소
2) 귀인의 세 가지 차원
3) 귀인의 편향성

3. 인사고과 과정에서의 오류와 극복 사례
1) 전통적인 성과관리

4. 면접시 발생하는 대인지각 오류와 극복사례
1) 현재 면접의 실태
2) 면접시 발생하는 대인지각 오류
3) 면접방식
4) 실제 적용사례 - 효성의 사례

5. 서비스 교육에서 보여지는 신근성 효과 적용 사례 - 웅진코웨이 개발

6. 영화 속 귀인오류의 사례 : 에린 브로코비치

7. 귀인오류와 그 사례
1) 귀인 사례
2) 귀인에 따른 인간 평가 오류 예방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어떻게 대인지각을 행하는가 하는 것은 사회적 행동이해를 위한 기초문제가 된다. 대인지각은 일반적 물적 대상의 지각과는 그 정보의 성질이 다르고 간접적이며 단편적인 정보에 의존하는 일이 많다. 일례로 최근 인사담당자 243명을 대상으로 한 스카우트 설문조사에 따르면 실력이 부족하더라도 호감형 외모를 선택한다는 견해가 73.7퍼센트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경쟁이 심화되면서 학벌이라든지 영어 점수, 자격증 등의 평가기준이 점차 그 변별력을 상실하는 상황에서 면접에 대한 비중이 커지고 면접관은 자신이 지각하든 못하든 첫인상이나 외모를 대인관계나 직무능력까지 연결시켜 확대 해석하는 대인지각 왜곡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는 인상 형성이론과 평가오류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웅진코웨이의 코디 시스템, 인사고과과정, 영화속에 등장하는 귀인오류들과 일상적으로 직장에서 발견되는 귀인오류 사례를 통해 대인지각의 특성을 알아보고 기업들이 대인지각이론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대인지각의 이론적 고찰

● 대물지각과 비교해 본 대인지각
사람에 대한 지각에서는 객관적 기준이 없거나 애매모호란 경우가 대부분이다. 인간의 성격, 능력, 의도, 감정과 같은 심리적 속성은 다른 사람에 의해 객관적으로 평가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대인지각의 대상인 사람인 능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이다. 사람은 자신을 잘 보이게 하기 위해 지각이나 판단의 근거가 되는 단서를 조작해서 지각자의 판단을 오도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대인지각은 대물지각에 비해 훨씬 더 복잡한 과정을 거친다. 따라서 사람을 정확하게 지각하고 판단하는 일이 매우 어렵다.

1) 인상형성에 이용되는 정보
● 신체적 단서: 타인의 외형이나 행동을 통해 상대에 대한 특성을 추론하게 된다.
면접 상황에서는 첫인상이 되는 6초 동안 당락이 결정된다고 합니다. 게다가 설문조사한 결과, ‘채용 시 구직자의 외모가 영향을 미치는가’라는 질문에 인사담당자의 70%가 ‘그렇다’고 답했다. 구직자들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학점이나 영어성적 등이 상향평준화되고, 면접 요령 등이 향상됨에 따라 객관적 평가요소들에 대한 변별력이 저하되었다며 이로 인해 첫인상, 외모 등과 같은 주관적 요소들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73.7%의 인사담당자들이 실력이 뛰어나지만 비호감형인 사람보다는, 실력이 부족하지만 호감형인 사람을 택하겠다고 답해 취업난 속에서 외모가 중요한 경쟁력이 되고 있다.


● 행동과 특질: 사람들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여 얻은 정보를 이용하여 즉각적으로 상대 에 대한 성격적 특질을 추론한다. 특질은 보다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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