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녹색상품에 대한 연구 및 한국 및 외국의 녹색상품구매의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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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연구목적 -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2. 조사방법 및 자료

본론

Part A - 녹색상품의 정의와 효용성

1.1 녹색상품의 정의
1.2 녹색상품의 기준과 증명마크
1.3 녹색상품의 효용성

Part B - 녹색상품의 지역별 분석

2.1 환경에 대한 인식의 변화
- 1)일반적인 인식변화 2)우리시대의 웰빙
2.2 외국의 녹색상품 구매사례
3.1 서울시내 녹색상품에 관한 설문조사
3.2 서울시 백화점 조사
3.3 조사분석
4.1 기업의 녹색상품 생산에 대한 불투명한 미래.<생산으로서의 녹색상품의 미래>
4.2 녹색구매 상품의 구매 정착의 불확실성.<소비로서의 녹색상품의 미래>

결론

1. 연구요약
2. 대안제시
3. 연구의 의의와 한계 -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부분
4. 후기
5.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환경 문제는 다양한 양상을 띠고 일어나고 있다. 수질 오염, 토양 오염, 대기 오염이 서로 연관성을 가지고 동시다발적으로 세계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현대 사회의 환경 문제는 무엇보다도 현재 세계의 사회 경제시스템 자체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환경문제는 인간의 사회·경제 제도 자체에서 발생하고 있다. 즉 인구의 증가와 소비수준의 향상을 보장하기 위해서 경제적 생산의 확대를 끊임없이 추구해야 하고 이것은 자연자원의 개발과 투입의 증대를 초래한다. 생산과 유통, 소비의 증가는 그 과정에서 환경부하를 발생하며 또한 소비의 결과는 엄청난 폐기물과 쓰레기를 남기게 된다. [의제21]은 환경파괴적인 생산양태와 소비양태가 결국 오늘날 범지구적인 환경문제의 주범이라고 말하고 있다. 녹색상품구매네크워크 구축을 위한 심포지움 1998 이정전 지속가능한 사회와 공공구매의 역할 p3
즉 현대의 시장경제체제가 많은 환경 파괴를 불러일으키고 있다는 것이다.
현대 시장경제체제의 가장 큰 활동은 생산과 소비라고 할 수 있다. 생산은 말 그대로 기업이 물건을 생산하는 것이고 ,소비는 시민들이 기업이 생산한 물건을 생활에 쓰기 위해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환경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이 생산활동에서 나오는 여러 가지 환경파괴적 물품들이다. 예를 들면 스프레이, 비닐, 세제 등등 환경을 파괴하거나 환경복구에 해가 되는 물품들을 현대의 기업은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을 면밀히 살펴보면, 이런 기업의 생산활동은 소비자의 소비양태에서 출발한다고 생각된다. 오늘날의 시장경제는 소비자 주권의 경제이다.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는 소비자가 있기 때문이며 소비자가 원하지 않는 상품이나 사주지 않는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있을 수 없다.따라서 환경문제의 근원은 환경파괴적 소비양태에 있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그러므로 진정 자본주의 시장경제가 소비자 주권의 경제라고 한가면, 환경문제에 대한 근원적 해결은 소비양태를 환경친화적으로 바꾸는 데에서 찾아야 한다는 논리가 선다.
참고문헌
엠파스 백과사전 www.empas.com
네이버 지식인 www.naver.com
녹색상품구매네크워크 http://gpn.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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