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 반지의 제왕에서 왜 백인만 나올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최근 오스카 시상식에서 상을 휩쓸었던 영화, 반지의 제왕을 아는가?
반지의 제왕은 일단 소설로서 세계를 제패했고, 최근에는 영화로 만들어져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았다. 책 내용을 스펙터클하게 재구성한 영상들은 3시간이라는 관람 시간을 금방 지나가게 해준다. 그러나 주인공의 위험천만하고 흥미진진한 모험 속에서 울기도, 웃기도 했던 관객들은 과연 영화 반지의 제왕 속에 담긴 음모를 알고 있을까? 반지의 제왕에서 나오는 온 세상을 나타내는 지도에는 인간 종족이 살고 있는 곤도르, 로한이 있고, 사우론 있는 곳, 요정이 있는 곳이 있다. 하지만 왜, 이 모든 종족이 단지 백인으로만 표현되고 있는 것일까? 특히 반지의 제왕 2편 『두 개의 탑』에서 사우론이 인간 종족을 전멸시킬 목적으로 일으킨 헬름 협곡의 대전투에서 인간 종족에는 남녀노소 모두 존재하지만 그들은 모두 백인이었다. 왜 하필 세계, 세상이라는 큰 틀을 세우면서 다인종에 대한 배려를 하지 않은 것일까? 그렇다면 반지의 제왕에서 여러 종족들에 고른 인종 분포를 보여줬더라면 세계적인 시각으로 인정받았을까?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신비롭고 영적 능력이 충만한 요정이 흑인이었다면, 사람들이 지금만큼 요정에 열광할 수 있었을까. 아니, 레골라스가 흑인이었다면 지금처럼 인기가 많았을까? 이렇게 생각해볼 때 우리는 백인을 우월하게 표현하고 지구를 구하는 영웅으로 만드는 헐리우드 영화가 우리에게 일상적 파시즘을 조장하는 것은 아닐까? 라는 물음을 갖게 된다. 이 물음들이 바로 우리에게 대중예술에 존재하는 억압적 이데올로기가 옳은가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는 전제가 되었다. 그러면 이제부터 우리는 대중예술의 대표적 분야의 하나인 할 수 있는 영화 속의 ‘억압적 이데올로기 기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백만장자 마인드2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대중을 따라가서는 안 된다는 것과 배우자 선택 문제도 중요하다는 것을 아울러 보여주고 있다. 미국의 경제는 바로 이런 백만장자 마인드를 지닌 사람들의 덕으로 성장한 것이다. 경제적 성공을 이루기 위한 다음의 8가지 중요한 요인을 명심하기 바란다.1. 성실하라, 진실되라, 열정을 가져라. 이것은 우리의 경제를 유지시켜왔고 앞으로도 유지시켜줄 중요한 성공요인이다.2. 학교 성적이 경제적 성공의 장애가 되도록 만들지 말라.3. 금전적 모험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대중들이 느낄만한 흥미로운 요소를 적어놓은 것이다. 내가 여기서 주목한 단어는 바로 ‘즐거운 고백’ 이다. 푸코는 왜 쇠사슬 형에 의해 많은 대중들에게 비춰지는 수감자들의 모습을 ‘범죄에 대한 즐거운 고백’이라는 말로 표현을 했을까? ‘즐거운 고백’이라는 말은 분명 수감자들의 기세등등한 입장에서 표현한 단어일 것이다. 행렬의 시간은 분명 수감자들에게는 ‘즐거운’ 자기 과시의 시간 이였을 것이다. 자신들의 잘못을 오히려 과시

  • 헐리우드 영화의 세계화
  • 해외 진출 현황 연구이선미(2005), ‘미국’을 소비하는 대도시와 미국영화 - 1950년대 한국의 미국영화 상영과 관람의미머니투데이 임창수 기자. 2011. 01.20- 2010년 韓영화, 관객 726만명↓ 수익률 4.1%↑http://star.mt.co.kr/view/stview.php?no=2011012008491652452&type=1&outlink=1대중문화컨텐츠 전문가그룹 엔터미디어- 3D 영화의 종말이 다가오고 있다? http://media.daum.net/entertain/enews/view?cateid=1034&newsid=20110323132004112한계레신문. 2008-10-28 -벤 스타센, 극장에서 달을 밟아보라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예술에 관심을 갖더니 칼레파 타 칼라 를 통해서는 그리스 도시 국가를 배경으로 우리의 역사에 일종의 의문을 제기했다. 이문열은 훗일 시대와의 불화 란 산문집에서 자신이 왜 어두운 열정에의 경사(傾斜)를 거부했는지 를 해명하고 있다. 그와 더불어 젊은이들의 삶을 그린 유후명의 돈후의 사랑 , 샤머니즘 혹은 원시적인 신화의 세계에 대한 관심을 보여 준 한승원의 불의 딸 , 교육 현장을 다룬 전상국의 우상의 눈물 , 박양호의 지방 대학

  • [국제기업환경론] 미국
  • 반지의 제왕2(2002년)-4,171억원 9위 니모를 찾아서(2003년)-4,224억원8위 포레스트 검프(1994년)-4,283억원 7위 쥬라기 공원(1993년)-4,638억원6위 반지의 제왕3(2003년)-4,712억원 5위 스파이더맨(2002년)-5,248억원4위 스타워즈 1(1999년)-5,604억원 3위 E.T(1982년)-5,654억원2위 스타워즈4(1997년)-5,992억원 1위 타이타닉(1997년)-7,810억원3위 E.T이티 (1982, E.T. the Extra-Terrestrial)는 1982년 6월 11일 미국전역에서 개봉 되었다. 5,654억원이라는 엄청난 수입을 거둬 들였고, 이 엄청난 흥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