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 반지의 제왕에서 왜 백인만 나올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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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4.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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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오스카 시상식에서 상을 휩쓸었던 영화, 반지의 제왕을 아는가?
반지의 제왕은 일단 소설로서 세계를 제패했고, 최근에는 영화로 만들어져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았다. 책 내용을 스펙터클하게 재구성한 영상들은 3시간이라는 관람 시간을 금방 지나가게 해준다. 그러나 주인공의 위험천만하고 흥미진진한 모험 속에서 울기도, 웃기도 했던 관객들은 과연 영화 반지의 제왕 속에 담긴 음모를 알고 있을까? 반지의 제왕에서 나오는 온 세상을 나타내는 지도에는 인간 종족이 살고 있는 곤도르, 로한이 있고, 사우론 있는 곳, 요정이 있는 곳이 있다. 하지만 왜, 이 모든 종족이 단지 백인으로만 표현되고 있는 것일까? 특히 반지의 제왕 2편 『두 개의 탑』에서 사우론이 인간 종족을 전멸시킬 목적으로 일으킨 헬름 협곡의 대전투에서 인간 종족에는 남녀노소 모두 존재하지만 그들은 모두 백인이었다. 왜 하필 세계, 세상이라는 큰 틀을 세우면서 다인종에 대한 배려를 하지 않은 것일까? 그렇다면 반지의 제왕에서 여러 종족들에 고른 인종 분포를 보여줬더라면 세계적인 시각으로 인정받았을까?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신비롭고 영적 능력이 충만한 요정이 흑인이었다면, 사람들이 지금만큼 요정에 열광할 수 있었을까. 아니, 레골라스가 흑인이었다면 지금처럼 인기가 많았을까? 이렇게 생각해볼 때 우리는 백인을 우월하게 표현하고 지구를 구하는 영웅으로 만드는 헐리우드 영화가 우리에게 일상적 파시즘을 조장하는 것은 아닐까? 라는 물음을 갖게 된다. 이 물음들이 바로 우리에게 대중예술에 존재하는 억압적 이데올로기가 옳은가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는 전제가 되었다. 그러면 이제부터 우리는 대중예술의 대표적 분야의 하나인 할 수 있는 영화 속의 ‘억압적 이데올로기 기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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