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 도로시 존슨- 행동체계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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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론가의 자격과 배경(Credentials and background of the theorist)
2. 이론적 근원
3. 경험적 증거 사용(Use of Empirical Evidence)
4. 주요 개념과 정의(Major Concepts & Definitions)
5. 주요 가정(Major Assumptions)
6. 이론적 주장(Theoretical Assertions)
7. 논리적 형식
8. 간호사회에서의 수용(Acceptance by the nursing community)
9. 이론의 발달(Further development)
10. 평가(Critique)
본문내용
1. 이론가의 자격과 배경(Credentials and background of the theorist)

도로시 존슨은 1919년 조지니아주 사바나에서 출생하여 1938년 사바나 암스트롱 주니어 대학에서 A.A학위를 받았다. 1942년 테네시 내쉬빌의 반더빌트대학에서 학사학위, 1948년 보스톤의 하버드대학에서 보건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존슨은 1943년부터 1944년까지 Chatham-Savannah Health Council에서 간호사로 근무한 경력이 있으나 대부분의 기간을 교육에 종사하였다. 반더빌트대학교 간호대학에서 아동간호학 조교와 교수로 일하였으며 1949년부터 1978년 은퇴할 때까지는 UCLA에서 교수로 재직하면서 아동간호학을 가르쳤다.
1955년부터 1956년에는 사우스 인디아 벨로어에 위치한 크리스천의과대학 간호학과에서 아동간호학 고문으로 일하였으며 1965년부터 1967년에는 캘리포니아 간호사협회에서 임상간호전문가 자격을 정하기 위한 위원회의 의장직을 역임하였다. 4권의 책과 30개 이상의 논설과 보고서, 회보, 연구논문을 출판하였다.
많은 상을 받았으며 졸업한 학생들로부터 ‘1975년 가장 자랑스러운 교수상’을 받았다. 1977년 캘리포니아 간호사협회로부터 루루 하쎈프러그 공로상과 1981년 반더빌트 간호대학에서 간호 우수상을 받았다. 1999년 2월 80세로 인생을 마감했다. 행동체계 모형이 간호학을 위한 이론적 기본의 개발에 있어 유용한 것임을 알았을 때 했다. 그녀의 가장 큰 만족의 근거는 학생들을 위한 생산적인 전문직으로부터 온다고 말했다.

2. 이론적 근원

존슨의 행동체계이론은 인간으로 하여금 질병이나 상해를 예방하고 회복을 돕는 것이 간호의 목표라는 나이팅게일의 신념에서 비롯된다. 존슨이 생각하는 간호과학과 예술은 특정 질병자체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개인에게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존슨은 이론개발을 위해 심리학, 사회학 및 민속학 등 행동과학자의 이론을 이용하고 있다. 존슨이론은 사회학적 배경을 가진 체계모형, 특히 파슨스(Talcott Parsons)의 행동체계모형에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라포폿(Rapoport), 친(Chinn), 버클리(Buckley) 등의 개념과 정의를 사용하고 있다. 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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