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미술공예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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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미술공예운동 이란
II. 미술공예 운동의 배경
■ 산업혁명에 따른 기계화
■ 영국의 디자인 학교
■ 런던 세계 산업 대 박람회 (1851년)
■ 장식주의 미술의 발달
■ 1870-1880년대
III. 사상가들
■ 푸 진 (Augustus.W.N. Pugin)
■ 존 러스킨 (John Ruskin)
IV. 모리스와 그의 활동
■ 윌리엄 모리스 (William Morris)
■ 모리스의 예술과 사상
■ Red House (1859)
■ 모리스 마샬 포크너 회사 (1861년)
■ 예술 제작자 길드
■ 미술공예 전시협회
■ 켈름 스코트 출판사
V. 그밖의 미술공예운동들
■ 맥머도의 센츄리 길드
■ 에쉬비의 수공예 길드
VI. 미국의 미술공예운동
VII. 미술공예운동이 후대의 디자인에 미친 영향
VIII. 미술공예 운동의 의의 및 한계점, 현대에 주는 의미
■ 연 표
■ 참고 자료
본문내용
I. 미술공예운동 이란

미술공예 운동은 19C 후기에 기계 대량 생산으로 인한 디자인과 품질의 저하, 질적 타락, 양식의 쇠퇴와 혼란에 대해 중세의 수공예적 생산방법에 의해 생활제품을 생산하고 공급하려한 윤리적이며 미적인 미술 전반에 걸친 운동이다. 미술공예 운동은 근 현대의 디자인사에 있어서 디자인의 개념과 디자이너들의 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 주된 사상은 모리스의 예술 민주화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미술공예운동은 이상을 꿈꾸었으며 사회주의적이었고 기계를 비판하고 수공예를 지향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미술공예운동의 결과로 만들어진 제품들은 그들이 찬양하는 고딕의 특성에 따라 형태와 모양이 단순하고 견고하였으며, 선적이거나 유기적인 형태를 지니고 있었고, 이 형태들은 자연의 식물이나 새, 동물의 형태에서 따온 것들이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산업화에 따라 나타난 값싸고 질이 나쁜 공예품들과 제품들에 대해 비판하면서 시작된 운동으로, 질의 저하에 대해서는 수공예식 생산방법을 해결책으로 내세웠고, 그렇게 만든 고급의 질 좋은 수공예품을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고 또 많이 보급하려 한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산업 디자인 150년 정시화 미진사 2002
현대 디자인의 전개 Penny sparke외 미진사 1990
그래픽 디자인의 역사 필립 B. 맥스 디자인하우스
Arts & Crafts Houses I Edward Hollamby 1999
William Morris by himself Gillian Naylor 맥도널드&Co 1988
William Morris tiles Richard & hilary Myers Richard Pennis 1996
윌리엄 모리스의 생애와 사상 박홍규 개마고원 1998
미술공예운동 길리안 네일러, 박연실 옮김 창미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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