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심리학(정서의 중요성, 정서이론의 통합, 기본정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7 / 2016.10.07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II. 정서의 중요성
1. 표현 이론
2. 생리적 이론
3. 인지 이론
4. 생리학적 이론

III. 정서이론의 통합

IV. 기본정서
본문내용
정서심리학

I. 서론

정서(emotion) 심리학은 여러 심리학 분야 중에서 최근에 각광을 받기 시작한 학문분야이다. 물론 심리학개론서를 읽어 본 사람들은 James-Lange와 Cannon-Bard의 정서이론을 배워 정서가 일찍부터 심리학자의 관심을 끌어왔던 사실을 기억할 것이다. 그러나 1980년대까지 심리학을 배운 사람은 이 두 이론을 간단히 살펴보았을 뿐 더 이상 자세한 내용을 배우지 못했을 것이다.
사실 William James(1842-1910)는 미국 심리학의 창설자로 초기의 심리학자이다. 그러나 그의 이론은 그 후 심리학의 교과서에서나 심리학 잡지에 더 이상 자세하게 언급되지 많았는데 그 중요한 원인은 정서문제가 James나 Cannon 이외의 학자들로부터는 더 이상 주목을 끌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렇게 된 까닭은 어디에 있었을까? 심리학 발달사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 행동주의 때문이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행동주의는 심리학자가 관찰할 수 있는 행동만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런데 개인의 느낌(feeling), 기분(mood), 감정(affect)을 나타내는 소위 정서(emotion)는 행동이 아닌 마음속의 상태를 나타낸다. 따라서 행동이 아닌 감정을 나타내는 정서심리학은 행동주의의 텃세로 심리학의 배후로 밀려나게 되었다. 물론 몇 명의 행동주의자가 정서를 하나의 행동으로 간주하여 이것을 연구한 적이 있다. 독자들은 Watson이 Albert라는 아동을 대상으로 공포반응이 학습될 수 있음을 증명했음을 기억할 것이다 Albert는 원래 고양이와 토끼 같은 털 달린 짐승을 좋아했는데 Watson이 Albert가 이러한 애완동물을 손으로 만질 때마다 그 옆에서 시끄러운 징을 울려서 공포심을 갖게 했다. 이후 Albe터는 전과 달리 틸 짐승을 볼 때마다 울며 놀했다. 이것이 소위 Watson이 인간도 고전적 조건형성이 될 수 있음을 처음으로 증명한 실험이다. 그러나 행동주의자의 거두였던 Watson의 관심은 공포라는 정서에 있지 않고 공포행동에 있었다. 그의 연구의 관심은 공포행동도 파블로식의 조건반사식으로 학습됨을 증명하는데 있었다. 즉 그의 연구주제는 행동의 학습이었지 정서의 발달이 아니었다.
James와 같은 시대에 또 다른 심리학의 거장이 정서를 그의 연구의 핵심과제로 삼았다. 그가 바로 정신분석학의 대가인 Freud이다. 그는 성격발달, 정서장애는 개인의 본능, 주로 성과 공격성의 억압에 의해 결정된다는 소위 정신분석학을 정립했다. 정신분석학은 한 마디로 압축하면 바로 정서심리학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번역 과제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2장 번역 - chapter 2 - The Development of Play
  • 이론들에 대해 자세히 말할 수 있다.Partens Rsearch on Play and Social Participation아동의 놀이발달을 바라보는 또 다른 유용한 모델은 Parten에 의해 1932년에 개발되었다. 그녀는 학부모공동육아 유아원에서 아동의 사회적 행동을 연구했다. 그녀는 관찰에 기초하여, 방관자적인 행동에서부터 단독의, 평행적, 그리고 두 가지 형태의 그룹 놀이범위까지 놀이에 있어서의 사회적 참여의 연속체를 가정했다.Onlooker Behavior. 방관자적 행동은 아동이 참여하기가 싫거

  • 아동생활지도2C)생활지도및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유아교육적용할 실제적인측면논의00
  • 이론이다. 사회학습 이론에 따르면, 학습된 행동은 사고, 기대, 정서에 의해서 전달되고, 관찰 가능한 학습이나 모델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에 일차적인 관심을 두고 있다. 인간은 행동을 획득하거나 변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과정을 겪는다. 학습이 발생하는 두 가지 기본 과정은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이다.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는 연상에 기초하여 발생하는 학습을 강조하는데, 이는 자연스럽게 만족시키는

  • 인간중심상담 이론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할 상담치료자의 요소가 무엇인지 설명해보시오.
  • 이론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할 상담치료자의 요소가 무엇인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지금까지 살펴본 세 가지 요소는 단순히 상담치료자가 지니고 있다고 해서 끝이 아니라 내담자가 상담치료자의 진실성, 수용, 공감 등을 전달받아 인지할 때 그 효과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필요충분조건이 되는 것이다. Ⅳ 참고문헌- 윤혜성, “인간-중심 상담의 활성화 방안 연구, 덕성여대, 2010- 정현숙, “인간중심 상담원리를 활용한 교과지도 방안에 대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B)행동발달에대한 행동주의이론의 입장과요점을 설명하시오0k
  • 심리학을 제안하였다. 극단적 행동주의자들은 여전히 심리학적 연구에 있어 정신적 경험에 대한 보고는 적절한 주제가 아니라고 하면서 무시하였다. 그러나 Watson과는 반대로 Skinner는 행동 조절에 있어서 환경에 대한 자극보다는 행동의 결과에 대한 규칙을 강조하였다. Skinner는 동물과 사람은 긍정적 결과가 따라오는 행동을 반복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하였다.행동주의 이론의 핵심은 보상과 강화이다. 즉, 보상받는 행동은 계속 강화되어 빈도가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E)행동발달에대한 행동주의와인본주의의 인간관기본전제를 비교설명하시오ok
  • 이론은 무의식적 결정론에 근거하고 있는 정신분석 이론과 환경결정론에 근거를 두고 있는 행동주의 이론의 입장에 반대하는 ‘제3세력의 심리학’에 속한다. Maslow는 이를 제3세력의 심리학(third force psychology)라고 불렀는데, 이 이론의 기본 전략은 인간을 통합된 전체로서 보아야 한다는 점과 동물연구의 부적절성, 인간을 근본적으로 선량하고 창조적인 존재로 지각하며, 심리적 건강연구에 역점을 둘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건전하고 창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