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 가지 강화계획 및 실생활의 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7 / 2016.10.0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 교육심리학 참고자료 입니다.

◎ 과제물 요구사항에 맞도록 작성하였습니다.
◎ 불필요한 자료들을 넣어 분량 늘리기를 하지 않았습니다.
◎ 과제물 요구사항과 관련없는 내용들로 채워진 자료들을 조심하세요.
◎ 다양한 자료들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며, 과제완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과제물 필수 요구사항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설명
2. 교육적 시사점
3.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4. 4가지 강화계획과 실생활 예시
목차
I.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2. 3수준 6단계 도덕발달
1) 수준 1 : 전인습적 수준
2) 수준 2 : 인습적 수준
3) 수준 3 : 후인습적 수준

3. 교육적 시사점


II.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2. 4가지 강화계획과 실생활 예시
1) 고정비율계획
2) 변동비율계획
3) 고정간격계획
4) 변동간격계획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콜버그는 사람들이 자신의 결정을 정당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논리와 사고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도덕적 딜레마를 들려주고 일련의 질문을 토대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콜버그는 10, 13, 16세의 72명의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했다. 인터뷰를 할 때 연구참여자들에게 도덕적 딜레마가 포함되어 있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으로 시작했다. 대표적인 딜레마가 하인츠 딜레마이다. 연구참여자들에게 암에 걸려 죽어가는 부인을 둔 남편 하인츠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난 후에, ‘하인츠는 약을 훔쳐야만 하는가?’ ‘그것은 옳은 일인가? 나쁜 일인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만일 남편이 다른 방법으로는 약을 구할 수 없다면 부인을 위해 약을 훔치는 것이 남편의 의무인가?’ ‘이렇게 하는 것이 좋은 남편인가?’ ‘가격에 대한 상한선에 대해 법적 근거가 없을 때 약사가 그렇게 높게 가격을 책정할 권리가 있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등의 질문을 하였다. 콜버그는 연구참여자들의 반응을 분석하여 3수준, 6단계의 도덕발달단계를 제시하였다.

※ 하인츠 딜레마 : 훔칠 것인가? 훔치지 않을 것인가?
유럽에 사는 한 여인이 특별한 암에 걸려서 거의 죽음에 이르렀다. 의사들이 그녀를 살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 약이 하나 있었다. 그약은 일종의 라디움으로 같은 마을에사는 약사가 최근에 발견하였다. 그 약을 만드는 데 돈이 많이 들었는데, 약사는 약을 만드는 데 든 비용보다 10배나 더 많은 돈을 요구했다. 그는 라디움을 200달러에 구입해서 2000달러를 달라고 했다. 아픈 여인의 남편인 하인츠는 그가 아는 모든 사람을 찾아가서 돈을 빌렸지만, 약사가 요구하는 약값의 절반인 1,000달러밖에 구하지 못했다. 그는 약사에게 아내가 죽어가고 있으니 좀 싸게 팔 수 없겠냐고, 나중에 나머지 돈을 갚겠다고 부탁했다. 그러나 약사는 “그건 안돼요. 내가 이 약을 발견했기 때문에 난 이 약을 팔아서 돈을 벌 거에요.”라고 했다. 하인츠는 절망했고 결국 그의 아내를 위해 약을 훔치기로 결심하고 가게로 침입했다.
참고문헌
1. 강갑원, 아하!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14.
2. 김이영 외, 교육심리학, 양서원, 2014.
3. 박형근 외, 예비교사와 문화예술교육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양서원, 2016.
4. 서미옥,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적용, 공동체, 2014.
5. 신종호 외,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15.
6. 정황순 외, 교육심리학, 태영출판사, 201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pearl***
    (2016.11.06 17:02:43)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