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6 / 2016.10.06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공통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15점)
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15점)
*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
* 서론, 본론, 결론 형식에 맞춰 작성하기 바람.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
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영향 및 결과
3, 학교폭력의 특징
4. 학교폭력의 유형
1) 신체적 폭력
2) 언어적 폭력
3) 금품갈취
4) 따돌림
5) 성폭력
6) 사이버폭력 및 매체폭력
5, 학교폭력의 원인
1) 가정적인 원인
2) 학교적인 원인
3) 사회적인 원인
4) 개인 및 심리적인 원인
6,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의 대상과 특징
7,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 사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최근 우리나라에서의 학교폭력 문제는 더 이상 교육현장의 문제만이 아닌 심각한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학교 안이나 주변에서 학생들 간에 싸움을 하거나, 학교 주변 불량배들이 학생들을 괴롭히는 일은 매우 오래된 현상이지만, 근래에는 특정 학생에 대한 학급전체의 정신적인 폭력, 우발적인 살인, 자살, 집단 성폭행 등과 같은 극단적인 학교폭력으로 발전하고 있어 우리 사회가 당면하고 해결해야 할 위급한 사회문제중의 하나가 되었다
학교폭력이란 개념은 바라보는 관점과 적용범위에 따라, 교내폭력, 학교주변폭력, 또래폭력, 학생폭력 등의 용어로 혼용되어 쓰이고 있다.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Olweus(1993)의 개념에 기초하여 학교와 관련하여 일어나는 폭력행위를 학교폭력으로 규정하고, 개인이나 또래집단이 피해학생을 대상으로 반복적이고도 지속적으로 신체적, 물리적 폭력은 물론 집단 따돌림, 욕설, 협박 등의 심리적, 언어적 폭력행위를 행사하는 것으로 정의 하고 있다.
청소년보호위원회(2003)가 전국의 초?중?고등학생 14,63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의하면 응답자 4명 중 명(26.1%)이 학교폭력과 왕따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고등학교에서 주로 보고 되던 학교폭력이 이제 초등학교까지 확대되어 초등학생 중에서도 집단 괴롭힘 가해 경험이 있는 경우가 21.3%에 달할 정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육과학부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2014
성민선 외(200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재』, 학지사.
윤철수 외(2007), 『학교교육과 복지』, 공동체.
문영희 & 이복희(2009), 『학교사회사업론』, 양서원.
장승옥 (2008) 『학교사회복지와 탄력성』, 학지사
이혜경 외 (2003) 『사회복지학개론』 서울대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2공통)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2공통)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1서론2학교폭력의 개념3학교폭력의 발생 원인4학교폭력의 유형5학교폭력발생에 있어서 공격성과 학교폭력태도의 영향력6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7결론8참고 자료1. 서론최근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잇따른 자살 등으로 인해 학교폭력 문제는 심각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청소년의 성장과 발

  •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2]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2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1서론2학교폭력의 개념3최근 학교폭력의 특징4학교폭력의 발생 원인5학교폭력의 유형력6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7결론8참고 자료1. 서론최근 학교폭력은 피해자에게 신체 폭력이나, 정신 폭력으로 인한 고통을 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살충동을 야기하는 심각한 수에 이르다.학교폭력의 상황을 살

  • `행복한 아동`을 위하여 -아동폭력 이슈를 중심으로
  • 폭력행동의 원인에 대해서는 많은 가설이 있으며 그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양육자 즉 부모의 역할 관련 부분 이다. 하지만 부모갈등과 아동의 공격성이 유의한 관련 있는가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하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갈등과 아동의 공격성이 유의한 관련이 있는지 본능이론, 욕구좌절이론, 사회학습이론, 사회정보처리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가정 내에서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아동들의 사회․정서적 적응을 돕

  • [학교폭력의 이론과 실제 공통]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 2 국내 학~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학교폭력의 이론과 실제 공통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 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학교폭력의 개념1) 정의2) 특징2.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 분석1) 학교폭력의 원인 분석(1) 개인 심리적 요인(2) 가정적 요인(3) 학교 환경적 요인(4) 사회적 요인2) 학교폭력의 결과 분석(1) 학교폭력의 피해실태 분석(2) 학교폭력의 가해실태 분석 3) 학

  •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2공통}}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_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서술
  •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 분석1) 학교폭력의 개념2) 학교폭력의 원인(1) 개인・심리적 요인(2) 가정환경적 요인(3) 학교적 요인 및 또래 관련 요인(4) 사회적 요인3) 학교폭력의 결과(1) 학교폭력 피해자 측면(2) 학교폭력 가해자 측면(3) 최근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2. 국내 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