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학이론] 칼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 - 현상학의 유형, 로저스의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로저스 이론의 평가, 로저스 성격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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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현상학이론(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

I. 일반적 특성

II. 인간의 본성

III. 자아실현의 경향
1. 개념
2. 유기체적 평가과정
3. 성격의 관점

IV. 현상학의 유형
1. 주관적 경험과 행동
2. 자기의 중요성
1) 개념
2) 자기개념
3) 분화과정
3. 긍정적 관심과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1) 긍정적 관심
2)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4. 가치의 조건
1) 개념
2) 영향

V.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1. 경험에 대한 개방성
2. 실존적인 삶
3.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뢰
4. 선택과 행동에 대한 자유의식
5. 창조성

VI. Rogers 이론의 평가
본문내용
현상학이론(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

I. 일반적 특성

현상학이론(phenomenological theory)은 Carl R. Rogers가 체계화한 이론이다. Rogers는 인간마다 현실을 달리 지각하며 주관적인 경험이 행동을 지배한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그는 인간행동이 개인이 세계를 지각하고 해석한 직접적인 사건의 결과로 생긴다고 보았다. Rogers는 인간이 기본적으로 자유로우며,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자발적이며 합리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나가는 미래지향적 존재라고 주장하였다. 현상학이론이란 개인의 주관적 경험, 감정 및 세계와 자기 자신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및 사적 개념을 연구하는 인본주의 성격이론이다.

II. 인간의 본성

Rogers의 인간의 본성에 대한 사상은 정서적으로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치료한 경험이 밑바탕이 되었다. 그는 인간본성의 가장 깊숙한 핵심은 근본적으로 합목적적이며, 전진적이고, 건설적이며, 현실적이고, 아주 신뢰할 만한 것이라고 보았다. 그는 인간을 자기가 통제할 수 없는 어떤 힘에 이끌리는 피조물이라기보다는 미래의 목적과 자기지시적 목적으로 지향된 에너지를 가진 능동적인 존재로 간주했다.
Rogers는 인간이 때때로 비정한 살인의 감정, 비정상적인 충동, 기묘한 반사회적인 행동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이것은 인간이 그들의 진설된 내부의 본성에서 우러나 그렇게 행동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이 자유룹게 자신의 내적 본성을 경험하고 만족하게 되면, 인간은 그들 자신과 다른 사람들과 조화하여 살아갈 수 있는 긍정적이고 합리적인 피조물이 된다는 것이다.
Rogers의 인간본성에 대한 이러한 가정들이 성격이론에서 인본주의 입장으로 간주되도록 하였다. 그는 인간의 본성을 존중하는 심오한 사상을 가졌으며, 인간이 분화, 자기책임감, 협동과 성숙의 방향으로 나가려는 선천적인 경향을 가지고 있다고 단정하였다(Hjelle & Ziegler,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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