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적 상담] 행동주의적 집단상담의 주요개념과 과정(단계), 행동주의적 상담기법, 행동주의집단상담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행동주의적 집단상담

I. 주요 개념
1. 인간관
2. 강화의 원리
3. 행동 평가

II. 집단상담자의 역할

III. 집단상담의 과정
1. 시작단계
2. 작업단계
3. 종결단계

IV. 집단상담 기법
1. 행동을 강화하는 방법
가. 행동 계약
나. 자기주장 훈련
다. 모델링
라. 인지적 재구조화
2. 행동을 약화시키는 방법

V. 행동주의적 집단상담의 평가
본문내용
행동주의적 집단상담

1) 주요 개념

행동주의적 집단상담은 과학적 방법의 원리와 절차를 따르며, 실험에 의해 도출된 학습원리를 사람들의 부적응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적용한다. 행동수정의 독특한 특성은 행동을 평가하고, 치료목표를 정확하게 기술하고, 문제에 적합한 구체적인 치료절차를 공식화 하고, 상담절차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행동주의적 집단상담의 구성에 기초가 되는 주요 개념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인간관

상담에 있어서 행동주의적 접근을 시도하는 상담자들은 인간 행동이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소산이라고 보고 있다. 인간 행동이 복잡하기는 하나 원칙적으로 예측이 가능하고 현재의 행동은 어떤 선행조건에 의하여 결정된다는 견해이다. 또한 인간의 의식은 믿을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과학적인 자료의 의미를 구하지 못한다고 전제하여, 중요한 것은 관찰 가능한 표출된 행동뿐이며 그것만이 과학적 자료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이론에 입각한 상담자들은 주로 관찰이 가능한 인간의 행동에 관심을 갖게 되고, 상담의 효과적인 면에서도 표출된 행동만이 평가의 기준을 이루게 된다는 것이다. 즉, 인간은 무의식이나 어떤 욕구의 지배하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고 본다. 만약에 무의식이나 욕구 등이 인간에게 존재하고 있다면, 이들은 어떠한 방법으로든지 표출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행동주의적 상담이론에서도 여러 가지 다른 견해들이 있으나 거의 모든 이론가들은 인간의 행동이 학습된 것이라는 점에서 의견을 같이한다. 그러므로 인간 행동은 학습조건의 변화와 조작에 따라 상담이 가능한 것으로 생각한다. 근본적으로 상담과정은 내담자에게 상담자가 보여주거나 골라 주는 문제가 어떤 것이든 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내담자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학습이나 패학습 경험의 조정에 관심을 집중시킨다. 이러한 행동주의적 집단상담 이론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명제에 기초하고 있다.
1/ 대부분의 인간 행동은 학습된 것이므로 수정이 가능하다.
2/ 특정한 환경의 변화는 개인의 행동을 적절하게 변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상담의 절차란 환경을 변화시킴으로써 내담자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것이다.
3/ 강화와 사회모방 등과 같은 사회학승의 원리가 상담방법으로 이용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 모델을 적용한 사례연구
  • 행동주의모델의 영향Ⅱ. 행동주의모델의 이론적 기반1. 기본개념2. 이론관점 (지형학적 관점, 구조적 관점 등) 3. 발달단계Ⅲ.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1. 행동주의모델의 목표2. 행동주의모델의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3. 행동주의모델의 기법4. 행동주의모델의 유용성5. 행동주의모델의 문제점Ⅳ. 사례연구1. 사례개요2. Ct에 대한 일반적 상황3. 사정(진단계획)4. 치료활동에 대한 자료(과정 기록)5. 평가(상담과정 분석)6. 변화노력의 종결

  • [교육심리] 생활지도 및 상담
  • 상담활동 자체가 내용, 기능, 목표 면에서 생활지도, 정신치료, 심리치료 등을 포함하고 있어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 단계-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심리학, 인지심리학, 생태심리학 등의 주요 상담이론- 성격상담, 학업상담, 진로상담 / 개인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4) 4단계 : - 상담활동을 마친 내담자에게 적합한 배치를 제공하는 단계에서 내담자 스스로 직업, 학교, 교육과정, 교과목, 특별활동, 부업, 그 밖의 활동을 선택하고 활동할

  • 행동주의 집단상담
  • 행동주의집단상담 Ⅰ. 행동주의의 전반적 개념1. 행동주의란?2. 행동주의 주요인물과 역사3. 행동주의적 인간관4. 대표 학자 및 이론5. 행동주의의 성격6. 행동주의 공헌점 및 한계점Ⅱ. 집단상담에서의 행동주의1. 치료단계2. 치료기법3. 효과4. 사례목 차2010-08-132집단상담 – 행동주의2010-08-13집단상담 – 행동주의3행동주의의 전반적 개념외부환경에 의해 행동 및 심리적 특성들이 형성되는 과정행동주의란?2010-08-134집단상담 – 행동

  • 인지행동모델 레포트
  • 행동주의 기술과 기법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김혜란ㆍ홍선미외. 2001).3. 주요개념1) 인지 이론의 주요 개념① 도식(schema)② 자동적 사고(automatic thinking)③ 추론과정에서의 체계적 오류(예: 임의적 추론, 선택적 추상화, 과도한 일반화, 과대평가 및 과소평가, 개인화, 절대적 사고, 이분법적 혹은 양분적 사고, 인지재구조화 등)가 있으며(양옥경 외, 2000), 이 외에 규칙(rules), 의미(meanings), 부적응적 사고(maladaptive thoughts) 등을 들 수 있다(엄명용 외, 200

  • 학교상담 레포트
  • 단계- 무슨 내용을 가르칠 것인지, 그것을 어떻게 의미 있게 전달할 것인지 결정ex> 단원 조직표( 교사가 학습할 단원에 대한 교수활동을 계획하고 검토하고 평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시각적 도표)③ 전략적 환경협력관계 구성기법학습문제 해결을 위하여 교사, 학부모, 학생, 카운슬러가 협력관계를 구성하도록 조직 하는 것.관리기법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 시간관리, 학습 자료관리, 전문가의 조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기법평가기법교사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