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전기 표현활동] 학령전기 아동의 놀이와 그리기(아동기 놀이특성, 학령전기 놀이특성, 아동기 그림그리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학령전기 표현활동] 학령전기 아동의 놀이와 그리기

I. 놀이
1. 놀이이론
1) 인지이론
2) 정신분석이론
3) 학습이론
2. 놀이의 발달단계
1) 비관여 행동
2) 방관자적 행동
3) 혼자 놀이
4) 병행 놀이
5) 연합 놀이
6) 협동 놀이

II. 그리기
본문내용
[학령전기 표현활동] 학령전기 아동의 놀이와 그리기

학령 전기의 특징적인 표현 활동에는 놀이와 그리기가 있다. 이 자료에서는 놀이와 그리기에 관한 이론 및 발달 단계를 개관하기로 한다.

I. 놀이

학령 전기는 신체 활동이 활발하고 호기심도 왕성해서 아동이 잠시나마 가만히 정지해 있는 시간이 없으며 깨어나서 잠들 때까지 계속 움직이는 것이 일과이다. 이러한 움직임이 방향을 갖는 것이 여러 가지 활동으로 나타나는데, 이렇게 하는 것이 아동의 '일' 이다. 이 시기의 일은 주로 '놀이'이다. 놀이를 통해서 아동은 운동 기술을 숙달시키고, 성취감을 키우며, 사회적 관계를 알게 되고, 타인의 역할도 수용하고 현실에서 경험하는 좌절을 해소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놀이는 심리적, 교육적, 사회적 흥미를 갖기 때문에 발달상 대단히 중요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입원한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치료 -요약
  • 놀이이다. 유아의 놀이는 기능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사물이 있건 없건 간에 똑같은 동작을 반복하는 것이 영아에게 즐거움을 주는 기능을 한다는 것이다. 영유아기의 연습놀이(practice play)는 점차 구성 놀이로 대체된다. 학령전기 아동은 물체를 만지고 탐구하는 행위로부터 놀이가 끝난 뒤에도 계속 남을 수 있는 것을 만들거나 창조하는 놀이를 시작한다. 구성 놀이는 학령전기 아동과 유치원생 사이에서 가장 일반적인 활동(40~50%)이다. 연

  • 아동의 특성 레포트
  • 아동만 6 세에서 만 12 세까지의 초등학교 다니는 어린이아동 특성과 공간 환경과의 관계환경이란, 인간이 직접, 간접으로 무엇인가의 관련을 지닌 모든 외적 조건을 말한다. 인간은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환경을 떠나서 살 수는 없다. 이렇듯 인간과 밀접한 관련을 지닌 환경은 인간발달에 가장 급격한 발달을 가져오는 시기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친다. ) 아동기는 일생 중 신체적 성장속도가 가장 빠르고, 격렬한 신체적 활동과 주변 환경에 대

  • 발달 유아기 레포트
  • 아동의 운동발달은 그가 속한 문화를 쉽게 학습하도록 도우며, 어린이가 그 사회에서 수용되는 문화를 학습하는 것은 여러 사람으로부터 문화적 인정(cultural recognition)을 받게 되어 어린이의 자존감(self-esteem)을 습득하도록 도움4) 안전사고- 유아기의 발달 특성 상 안전사고의 발생가능성이 높음 ∵) 높은 활동성, 호기심, 모험심. 어른의 흉내를 내고 싶어 하며 친구로부터 인정받기를 원함. 반면 아직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력이 부족하여 위험상황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성장발달8단계 정리
  • 아동기 또는 학령전기(3세 ~ 6세)개 요(1)에릭슨(Erikson) - 자아발달: 자기 스스로 무엇이나 해보이려는 솔선성아동들에게 자율성(2~3세)과 솔선성(4~6세)확립(2)아동전기 - 사회적 양식, 즉 혼자서 먹고 입는 것을 익히고 친구와 놀이하면서 소유해야할 정도의 관 용을 베풀어야할 정도로 인식함으로 사회 규범과 문화의 기초를 습득.(3)아동후기 - 사회성 발달이 확장 → 비현실적 유희집단을 만들고, 놀이, 탐구, 시도등을 거듭하면서 자신감 획득. 부

  • 아동기 레포트
  • 아동기 발달 시기◈ 프로이드 잠복기 : 6세 정도에서 시작하여 사춘기에 접어들기까지의 시기.성적욕구에 대한 흥미가 약해지고, 그 욕망을 억누르고 있어 잠복기라 한다. 성적 만족은 여전히 성기 부위에서 얻으나, 아동의 행동에는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으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해소 하기 위해 성에 대한 표현이 억제된다.아동은 지적활동인 학업에 열중, 환경의 탐색, 앞으로 사회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술도 습득. 놀이나 게임을 통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