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포그래피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2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타이포그래피의 정의

타이포그래피는 사전에서 찾아보면 활판인쇄술이라 번역이 된다. 이외에도 ① 활자를 사용해서 조판하는 일, ② 조판을 위한 식자의 배치, ③ 활판인쇄, ④ 인쇄된 것의 체재 등을 원칙적으로 뜻하는데, 최근에는 다시 활판이건 아니건 간에 문자의 배열상태를 칭하는 경우가 많고, 나아가서는 레이아웃이나 디자인 등의 동의어(同義語)로 생각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유럽에서는 비교적 좁은 뜻으로, 미국에서는 넓은 뜻으로 해석되고 있다.

인쇄물, 특히 서적의 본래의 자세를 관찰하면 타이포그래피는 서양 활판 인쇄술 이전에 이미 상당히 발달된 양식을 갖춘 원류(源流)를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그 주류는 오늘날까지 서적의 표지, 속표지 ·본문 등의 조판에서 찾아볼 수 있으나, 현재는 디자인의 한 분야로서도 인정된다.

그 밖에 명함 ·안내장 · 각종 카드류 ·레터헤드 ·카탈로그 ·다이렉트 메일(직접 개인 앞으로 우송되는 상품광고) 및 문자를 중심으로 하는 포스터 ·캘린더 등에 대해서 실시되는데, 어느 것이나 활자서체의 선정이나 크기의 결정, 또 그 배열을 엄격히 해서 시각적인 표현을 결정한다.

근대 타이포그래피는 19세기 말에 W.리엄모리스가 그 기초를 제시하고, H.바이어 등에 의해 디자인으로 확립되어 오늘에 이르렀다.

최근에는 활판인쇄술이라는 좁은 의미가 아닌 문자를 이용하여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포함하기도 한다.

한편, 현대적인 개념의 타이포그래피는 디자인에 관련 되 모든 요소, 즉 이미지, 타입, 그래픽 요소, 색채, 레이아웃, 디자인 포맷, 그리고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디자인에 관련된 모든 행위를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시각디자인의 요체'라 할 수 있다.

2. 타이포그래피의 역사

타이포그래피의 역사는 손 글씨의 발명으로부터 시작된다. 이 손 글씨는 더 쉬운 복제판을 만들어 보급하기 위해서 활자를 만들어냈다. 활자는 인류의 문명과 사상뿐 아니라 경제와 종교까지 급속도로 전 세계로 확산시키는 무서운 도구가 되었다.

중세의 긴 문명의 어둠은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의 발명과 함께 물러가기 시작했다. 역사에 빛을 던진 커뮤니케이션의 도구인 활자는 정보화 시대를 맞은 현대사회 속에서 정보전달을 위한 기능적 목적으로 또는 예쑬적 재료로 서까지 엄청난 힘을 발휘하고 있다. 지금도 인류는 활자와 함께 끊임없이 그 정신적 세계가 진화되고 있다.

90년대 이후로는 새롭게 대두되는 디지털 타이포그래피의 등장으로 인해 거의 모든 활동이 활자에서 디지털로 넘어갔다. 한편 지금은 인터넷이라는 막강한 예술로서의 도구가 나타남에 따라 웹에서의 타이포그래피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강조되는 시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심리학_4주 1강에서 선택적 주의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선택적 주의는 중요한 정보에는 주의를 기울이고, 중요하지 않은 정보에 대해서는 주의를 철회하여 하나의 정보에 주의과정에 온전하게 개입될 수 있는 과정을 말합니다 자신의 사례 중, 선택적 주의가 잘 적용된 사례를 자세하게 기술하고,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 타이포그래피 광고 “Don’t blink 캠페인”을 보고 깜짝 놀라고 말았다. 보통의 광고라면 ‘매력적인 사람이 나와서 물건을 들고 좋은 장소에서 멋진 포즈를 잡는 것’이라고 생각해왔던 나에게 애플의 광고는 너무나도 생소하고 매력적이었던 것이다. 애플이라는 거대기업은 2017년부터 텍스트를 광고의 핵심요소로 사용하고 있다.‘눈도 깜빡이지 마세요’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애플의 타이포그래피 광고는 너무나도 단순한 검은 배경에 흰글씨, 그

  • [조형디자인]조형에 관한 모든것
  •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조형이란 개념이 정말 광범위 하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그래서 인터넷 백과사전을 뒤져서 조형에 관한 개략적인 하위개념들을 정리해 보았고, 학교 도서관에서 조형의 일종인 디자인에 대해 좀더 광범위하게 조사를 하였다.그리고 근대 미술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바우하우스”에 대해 자료를 찾아보려 했는데 아직 도서관자료를 찾는 일에 익숙치않고 그나마 찾은 것들은 원서뿐이라서 결국 인터넷 백과사전을 이용했다.이

  • [디자인사] 바우하우스(Bauhaus)
  • 타이포그래피 및 그래픽 디자인 공방의 교수가 된 헤르베르트 바이어(Herbert Bayer)등이 포함되어있다.헤르베르트 바이어는 기능적이고 구성주의적인 경향을 따르고 있는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에 일대 혁신을 일으키도록 했다. 그는 대개 산-세리프체 활자만 사용하였으며, 알파벳이 선명하고 단순하고 합리적인 형태로 간결화 된 유니버설(universal)활자를 디자인하였다.그는 인쇄를 할 때나 글을 쓸 때 디자인에서는 서로 양립할 수 없는 두 가지의 알파

  • [광고커뮤니케이션]귀족마케팅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표현에 관한 연구 - 국내 고급자동차 인쇄광고를 중심으로
  • 레포트, 2003․ 최고급 대형 세단 그 특별함을 위해, 매일경제, 2003.03.30․ 최순철, 신제품 개발전략과 프로모션 실사례-에쿠스, 현대자동차․ 최순화, 소비시장의 양면성과 기업의 대응, 삼성경제연구소, 2002․ 파이낸셜광고대상-부문별 최우수수상 대형차 기아자동차, 파이낸셜뉴스, 2003.11.24․ 한경광고대상 기아차.대형 오피러스 건강한 품격어필, 한국경제, 2003.12.09Data자료․ 김소현, 중장년층의 라이프스타일 및 매체 이용행태, 방송광고공

  • 서비스디자인과 UX디자인 사례
  • 타이포그래피, 그린디자인, 게슈탈트 법칙 등 이전에 다른 조가 발표했던 어렵고 생소한 주제보다는 훨씬 실용적이고 자료를 접하기 쉬울 거라 생각했다. 하지만 찾아보면서 서비스디자인이라는 개념 자체가 모호해 자료를 조사하기 전에 관련 책을 읽으며 서비스디자인의 개념과 범위에 대한 이해를 하고자 했다. 사례도 어떻게 보면 거의 모든 것을 포괄할 수 있을 만큼 광범위 했다. 이렇게 과제를 통해 서비스디자인에 대해 책도 읽고 모호한 개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