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성사랑사회E형]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억압적인만큼 남성을 여성보다 우월한 존재로 여기는 관념 역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폭력적이고 억압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되, 남성과 여성이 각기 더 자유롭고 행복한 존재가 될 수 있는 방법, 여성에대한고정관념, 여성고정관념 남성우월주의, 성사랑사회E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5 / 2016.09.25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억압적인만큼, 남성을 여성보다 우월한 존재로 여기는 관념 역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폭력적이고 억압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되 남성과 여성이 각기 더 자유롭고 행복한 존재가 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모색하는 내용을 담아서 서술하시오
- 성사랑사회)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억압적인만큼, 남성을 여성보다 우월한 존재로 여기는 관념 역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폭력적이고 억압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되, 남성과 여성이 각기 더 자유롭고 행복한 존재가 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모색하는 내용을 담아서 서술하시오
- [성사랑사회 E형]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억압적인만큼, 남성을 여성보다 우월한 존재로 여기는 관념 역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폭력적이고 억압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되, 남성과 여성이 각기 더 자유롭고 행복한 존재가 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모색하는 내용을 담아서 서술하시오
- [성사랑사회 E형]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억압적인만큼, 남성을 여성보다 우월한 존재로 여기는 관념 역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폭력적이고 억압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되, 남성과 여성이 각기 더 자유롭고 행복한 존재가 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모색하는 내용을 담아서 서술하시오
- 성, 사랑, 사회 E형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억압적인만큼, 남성을 여성보다 우월한 존재로 여기는 관념 역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폭력적이고 억압적일 수 있다는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E형 |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억압적인만큼, 남성을 여성보다 우월한 존재로 여기는 관념 역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폭력적이고 억압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되, 남성과 여성이 각기 더 자유롭고 행복한 존재가 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모색하는 내용을 담아서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16 방통대 4학년 성사랑사회 E형 중간과제물 참고자료]
▣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억압적인만큼, 남성을 여성보다 우월한 존재로 여기는 관념 역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폭력적이고 억압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되, 남성과 여성이 각기 더 자유롭고 행복한 존재가 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모색하는 내용을 담아서 서술하시오.
▣ 추천도서 "그 남자는 왜 이상해졌을까? - 부끄러움을 모르는 카리스마, 대한민국 남자 분석서 | 오찬호 (지은이)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16"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2016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4학년 성,사랑,사회 E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성고정관념
2.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의 사회적 배경
3. 성차별의 정의
4. 우리사회 성차별의 실태
5. 성차별은 왜 일어나는가?
6. 남성을 여성보다 우월한 존재로 여기는 관념
1) 남성들의 왜곡된 성 인식과 성폭력
2) 남성중심적 문화
3) 양육과 가사노동을 여성의 책임이라고 보는 사회적 인식
4) 성 상품화
5) 고용 차별 및 승진 과정에서의 차별
7. 남성을 여성보다 우월한 존재로 여기는 관념이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폭력적이고 억압적일 수 있다는 사실의 구체적인 사례
8. 남성과 여성이 각기 더 자유롭고 행복한 존재가 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모색하는 내용을 담아서 서술
1) 남성 권위의식에 대한 반성
2) 양성평등 교육 강화를 통한 성 고정관념 제거
3) 여성 스스로의 문제 인식
4) 성차별 해소를 위한 미디어 모니터링 활동
5) 여성의 역할 범위 확대
6) 성차별 해소를 위한 제도적 뒷받침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억압적인만큼, 남성을 여성보다 우월한 존재로 여기는 관념 역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폭력적이고 억압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되, 남성과 여성이 각기 더 자유롭고 행복한 존재가 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모색하는 내용을 담아서 서술하시오.
Ⅰ. 서론
성사랑사회E형: 양성 간의 갈등이 점차 심각한 사회문제로 비화되고 있다. 양성 간의 갈등은 언제나 존재해왔지만 요즘처럼 표면화되고, 타성에 대한 혐오 문제로 번지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추천도서 “그 남자는 왜 이상해졌을까?”는 우리나라 남성들의 여성 비하와 여성 혐오 현상을 들여다봄으로써, 우리나라 남성들이 왜 자기 최면에 의해 여성보다 우월한 존재라는 착각에 빠지게 되었는지, 그리고 그 중 일부는 또 왜 여성혐오에 빠지게 되었는지를 분석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남성들에게 ‘강한 남성’이 되길 요구하는데 ‘강한 남성’이 될 수 없었던 자들의 좌절이 여성혐오를 통해 보상을 받으려 한다는 분석이다.
저자는 "강한 남자를 만들려고 하는 세상의 우스꽝스러움"을 폭로하며 이들 역시 사회의 희생양이라 위로하고 있다. 이렇듯 남성우월주의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폭력과 억압을 가하고 있다.
지금부터 추천도서 “그 남자는 왜 이상해졌을까? - 부끄러움을 모르는 카리스마, 대한민국 남자 분석서”를 바탕으로,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억압적인만큼, 남성을 여성보다 우월한 존재로 여기는 관념 역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폭력적이고 억압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되, 남성과 여성이 각기 더 자유롭고 행복한 존재가 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모색하는 내용을 담아서 서술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성고정관념
고정관념(stereotype)이란 특정된 집단, 제도 혹은 사건에 대해 대다수의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단순화된 심상으로 대부분 편견을 동반한다.
- 참고문헌
-
오찬호 (지은이), 그 남자는 왜 이상해졌을까? - 부끄러움을 모르는 카리스마, 대한민국 남자 분석서, 동양북스(동양문고), 2016.
김엘리 저, 성·사랑·사회, KNOUPress(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곽금주(대학교수), 안상수 외 3명 저, 여성심리학, 학지사, 2015.
윤가현 저, 성 문화와 심리, 학지사, 2006.
이준일 저, 차별금지법, 고려대학교출판부, 2007.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남녀평등과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
조정욱 저, 행복한 성 사랑 남녀, 철학과현실사, 2008.
변화순(연구기관단체인) 저, 성의식과 여성에 대한 폭력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2000.
한희선, 김영주 외 3명 저, 여성 젠더 사회, 공동체, 2014.
니콜 바샤랑, 프랑수아즈 에리티에 외 2명 저, 강금희 역, 인문학, 여성을 말하다, 이숲, 2013.
우에노 치즈코(교수) 저, 나일등 역, 여성 혐오를 혐오한다, 은행나무,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사랑,사회 E형)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억압적인만큼, 남성을 여성보다 우월한 존재로 여기는 관념 역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폭력적이고 억압적일 수 있다
- 성사랑사회4E)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억압적인만큼 남성여성보다 우월한존재로 여기는관념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되 방법모색하는 내용을 담아서 서술하시오0k
- [성사랑사회 E형] 우월감이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폭력적이고 억압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되, 더 자유롭고 행복한 존재가 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2016년 2학기 성사랑사회 중간시험과제물 E형(남성과 여성이 자유롭고 행복한 존재)
- (성사랑사회 E) 우월감이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폭력적이고 억압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되, 더 자유롭고 행복한 존재가 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