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간호학특론C형]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 선정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 비교분석-로젠톡스와 베커, HBM 건강신념모형 예방적 건강행위, 급성질환자, 만성질환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8 / 2016.09.18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를 비교분석하시오, 간호학특론C형, 건강신념모델, 로젠톡스와베커 건강신념모형, 급성질환자 만성질환자 예방적건강행위 (2016년 방통대 간호학특론C형 중간과제물)
- 간호학특론C형}로젠톡스(로젠스톡)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를 비교분석하시오(간호학특론C형 간호학과 중간과제물 2016년 2학기 간호학특론C형 로젠톡스 로젠스톡 베커의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 2018 간호학특론C형] 서치만의 단계별 질병과정 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의사결정, 행위 및 결과 측면에서 질병경험 단계별로 기술하시오. 또한 서치만의 질병과정 단계모형에 대해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를 각각 1인씩(총 2인)을 선정하여 사례를 조사하고 비교분석-서치만의 단계별 질병과정 모형, 서치만의 질병과정 단계모형
- 간호학특론4C)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1인씩(2인)선정하고 건강신념모형적용하여 예방적건강행위 비교분석하시오0K
- 간호학특론B형] 1)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인터뷰 3) 사례 비교분석 4) 로젠톡스와베커 건강신념모형 적용에 따른 결론, 로젠톡스베커건강신념모형,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델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간호학특론 |
---|---|---|---|---|---|
C형 |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를 비교분석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16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간호학특론 C형 중간과제물 참고자료]
▣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를 비교분석하시오.
▣ 2016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간호학특론 C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건강신념모형의 배경
2. 건강신념모형의 구성요소
1) 인지된 민감성(Perceivedsusceptibility)
2) 인지된 심각성(Perceivedseverity)
3) 인지된 유익성(Perceivedbenefits)
4) 인지된 장애성(Perceivedbarriers)
3. 만성질환과 급성질환
4.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
1) 만성질환자 사례
2) 급성질환자 사례
5.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를 비교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 -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를 비교분석하시오 [2016년 간호학특론 C형]
Ⅰ. 서론
간호학특론 C형 -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를 비교분석하시오: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HBM)은 인간이 행위를 하는 것은 특정한 목표에 대한 개인의 가치와 어떤 행위를 하였을 때 그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개인의 생각에 달려 있다고 보는 심리학이론과 행위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모형이다. 건강신념모형(HBM)은 연구를 통해 사람들의 건강행위의 가능성은 첫째 사람들이 자신에게 어떤 건강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여길 때, 둘째는 그 건강문제가 자신에게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믿을 때, 셋째는 자신이 하려는 행위가 그 건강문제의 발생 가능성이나 심각성을 감소시켜줄 것이라고 믿을 때, 넷째는 예측되는 이익이 장애보다 크다고 믿을 때, 다섯째는 행동을 자극하는 내적 혹은 외적인 경험을 하고 자신이 그 건강행위를 할 수 있다고 믿을 때 그들은 자신의 나쁜 건강상태를 피하거나 감별해내기 위해 건강행위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즉, 질병예방행위를 하려고 할 때 장애가 적고, 자신이 특정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크다고 믿을 때 예방행위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성, 연령, 수입, 교육수준 등의 인구사회학적인 요인은 개인이 지각하는 위험 정도와 결과에 대한 기대감 및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친다. 지금부터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를 비교분석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건강신념모형의 배경
건강신념모형(Health BeliefModel:HBM)은 행동과학을 건강증진에 응 용한 첫 번째 이론이며 건강행위에 대해 가장 폭넓게 사용되었다.
- 참고문헌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간호학특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
배상수, 건강증진의 이론과 접근방법, 계축문화사, 2012.
신윤희,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2015.
하타에이치, 도이유리코 저, 이응철 역, 행동과학과 건강 (자연치유(행동요법)와 건강증진을 위한 이론과 응용), 야스미디어, 2007.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계축문화사, 2014.
Karen Glanz, Barbara K. Rimer 외 1명 저, 유태균 역, 건강행동과 건강교육, 군자출판사, 2009.
박영임(교수), 이강이 외 2명 저, 생활과 건강, 파워북, 2008.
신재한, 김행자 외 1명 저, 보건교육방법 및 공학, 교육과학사, 2013.
박정숙,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출판부,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20-2]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를 비교분석하시오
- 간호학특론) 로젠스톡과 베커의 건강신념 모형 -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를 비교분석하시오
- [방통대 2016-2]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를 비교분석하시오.
- (방통대 2016-2)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예방적 건강행위를 비교분석하시오.
- [간호학특론]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를 비교분석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등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산업안전, 공통) 1. 안전보건경영체계의 핵심 내용인 P(Plan) - D(Do) - C(Check) - A(Action) Cycle에 대하여 설명하고, PDCA Cycle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가 노력해야 하는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개인 의견을 A4 1장 내외로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 정성적
- 평생교육경영론 2019년)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 다음에 대해 기술하시오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경영론 대상기관 개요(명칭, 설립목적) : 왜 이 기관이 필요한가? 자기 생각을 쓰시오 평생교육경영론 (2)교육경영의 관점에서 볼 때 기관이 갖는 문제점: 2-3개 제시 (3)제안: 어떤 점을 개선하면 기관/학습자의 발전이 가능할 것이라 보는가? 평생교육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자원봉사론, 공통형) 1.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하고, 그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2.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자신이 이해한 대로 기술하고,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변화 또는 민주시민적 가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 등
- 사회복지실천기술론3공통)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논의하시오.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두 가지 사회복지실천 중에서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 문화, 국문, 농학, 미디어, 프랑스, 영문, 중문 2 동서양고전의이해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국제스포츠의 이해, 공통) 국제스포츠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세계도핑방지기구(WADA)와 국제검사기구(ITA), 스포츠중재재판소(CAS)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