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2]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1 / 2016.09.11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 교육사 - 교육사상가 율곡 이이]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그 인물을 선택한 이유, 율곡이이 생애, 율곡이이 교육사상의 특징, 자신의 평가의견, 우리나라 대표적교육사상가, 2016년 교육사 중간과제물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교육사 |
---|---|---|---|---|---|
공통 |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1. 머리말
2. 본 문
1) 정약용의 생애
2) 정약용의 교육사상의 특징
3) 정약용의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시사하는 점
3. 맺음말
- 본문내용
-
1. 머리말
조선 후기 최고의 실학자라 할 수 있는 정약용은 교육 사상에서도 마찬가지로, 그의 실학자다운 면모를 엿볼 수 있다. 하지만, 실학자다운 면모라 해서 객관적이고, 실용적인 사상을 바탕으로 날카로운 비판과 개혁만을 추구했던 것은 아니었다. 그의 강진 유배 시절 제자인 황상은 스승의 가르침을 깊이 새기고, 그의 문집과 시 곳곳에 그 가르침으로 깨달은 바를 남기기도 했다. 황상의 인생 전체를 이끌 만큼 그의 스승으로써의 덕은 여느 성인군자의 덕에 모자라지 않았다. 유교적인 틀 안에서 덕성을 강조하면서도 진보적인 사상으로 수백여 권의 책을 저술하고, 수많은 제자를 양성했던 정약용의 교육사상이 오늘날 교육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살펴보고자 한다.
2. 본 문
1) 정약용의 생애
다산 정약용(茶山 丁若鏞, 1762~1836)은 실학을 집대성한 조선 후기의 학자이다. 그는 실학을 집대성한 학자답게 정치 경제 역사 지리 문학 철학 의학 교육학 군사학 자연과학 등 거의 모든 학문 분야에 걸쳐 방대한 양의 저술을 남겼다. 500여권에 이르는 저술들은 깊고도 넓은 학문 세계로 인해 오늘날까지도 살아 있는 고전이 되고 있다. 흔히 다산을 “실학의 집대성자”라고 한다. 이익에서 유형원으로 이어지는 학통을 계승 하며 탈주자학적 경학체계를 세워 19세기 초 실학파의 철학적 입장을 확립한 다산은 성호학파와 북학파의 주장을 한데 묶어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용광로 안에 녹였다가 “다산학”이라는 자신만의 독창적 학문을 완성한다. 한쪽은 이익과 유형원의 학풍(經世 致用)을 이어받고 다른 한쪽은 박제가 · 유득공 등 북학파의 인물들과 교유하면서 북 학(이용후생(利用厚生)을 섭취한 다산은 이들의 학문적 성과 위에서 “다산학”이라는 거대한 실학의 봉우리를 만들어 낸다. 다산은 이렇듯 농민들의 생활고를 가중시키는 관리들의 수탈을 고발하면서 백성을 위한 참된 정치가 이루어지기를 촉구한 것이다.
- 참고문헌
-
정낙찬 외, 『한국의 전통 교육』,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0.
임재윤, 『정약용의 교육개혁사상』, 전남대학교출판부, 1999.
장동희, 「다산정약용의 교육정책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과학학회보 권7 No.2, 2003.
김재섭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 연구」 , 한국교육사학 21,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5-2)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다산 정약용)
- [방통대 2017-2]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다산 정약용)
- [방통대 2017-2]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가축생리학)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