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수학습 유형 중 협동학습과 탐구학습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하고 이를 현장에서 교수법을 활용시 적용 가능한 사례를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 교수학습 유형 중 협동학습과 탐구학습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하고 이를 현장에서 교수법을 활용시 적용 가능한 사례를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협동학습과 탐구학습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2. 현장에서 교수법을 활용시 적용 가능한 사례
1) 탐구학습 사례
2) 협동학습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많은 정보와 지식의 양을 학습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지식 자체의 주입식 교육보다는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발견해 낼 줄 아는 능력의 배양이 중요하다. 즉 탐구학습은 지식 그 자체를 가르치고 배우는 것보다 지식을 발견해 내는 과정을 학습자가 직접 체험하는 것에 근본적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학습자 스스로가 탐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교사는 유아들이 탐구영역 내에 있는 개념적 혹은 방법론적인 문제를 확인하도록 돕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설계하고 조사하고자 하는 영역들에 직면하여 실제적인 탐구 문제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존 듀이에 의하면 탐구
.
.
Ⅱ 본론
1. 협동학습과 탐구학습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첫째, 주입식으로 지식을 전수받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 스스로 실천을 통해 지식을 얻는 것이다.
둘째, 교사에게는 직접교수보다는 안내자의 역할
참고문헌
- 이민진, “탐구적 과학수업이 유아의 인지적ㆍ정의적 영역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 2001
- 김연숙, “탐구학습 중심의 과학실험구성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 2007
- 김희선, “탐구학습과 협동학습의 혼합모형에 의한 맞춤형 지도 방안 연구”, 성신여대, 2006
- 서영선, “조형활동을 통한 협동학습에서 사회적 능력별 집단구성에 따른 또래 상호작용 분석”, 이와여대, 2006
- 김영희,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조형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 2009
- 김찬종외, “과학교육학개론”, 북스힐,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
  • 적용 방안, 과제와 전망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최근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으로 주목받고 있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Reggio Emilia Approach)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해 본다.본문(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프로젝트 접근법은 진보주의의 대표 주자인 Dewey의 이론적 바탕 위에서 Kilpatrick이 체계화한 Project Method를 Katz와 Chard가 유아교육에 맞게 재조직화한 것으로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내용 선정 및 교수・학습 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 (A+ 레포트: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제시하고 있다. 우선 아동의 지능은 고정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이 태어난 후 풍부한 감각적 경험과 적절한 환경만 제공받는다면 지능은 얼마든지 변화가능하다고 본다. 또한 그녀는 민감기(sensitive period)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아동이 특수한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는 데는 가장 적합한 시기가 있다고 말했다. 이것은 결정적 시기의 개념과 유사한 성격을 띤다. 또 다른 하나로는 아동은 타고난 내재적인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있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 이 중요4) 문화맥락주의 이론가(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2) 브론펜브레너의 맥락속의 발달5) 문화맥락주의 이론 영유아교육프로그램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 (2) 교육목적 및 내용(3) 교사의 역할 3.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비교1) 유사점2) 차이점Ⅲ. 결론Ⅰ. 서론구성주의 이론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간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관점으로 성장 가능성을 가진 유아가 환경과의

  •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과정00
  • 교수 - 학습 과정10. 조직과 일과표1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비교1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적용상의 문제점1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시사점1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현장 적용 사례사례 1 - 다리 프로젝트사례 2 - 먹이야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레지오 접근법은 1945년 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파시스트의 독재와 2차세계대전이 끝나던 때 시작되었다. 부모들은 자기 자녀들을 위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1
  • 이 중요3) 문화맥락주의 이론가(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2) 브론펜브레너의 맥락속의 발달4) 문화맥락주의 영유아교육프로그램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3.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비교1) 유사점2) 차이점Ⅲ. 결론Ⅰ. 서론구성주의 이론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간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관점으로 성장 가능성을 가진 유아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간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