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학] 아동심리 연구방법 - 아동연구의 필요성, 아동연구방법, 아동발달연구에서의 윤리적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심리학] 아동심리 연구방법

I. 아동연구의 필요성

II. 아동연구방법
가. 상관연구
나. 실험연구
다. 사례연구
라. 발달적 연구
1) 종단적 설계
2) 횡단적 설계
3) 횡단적-종단적 통합설계

III. 자료수집 방법
가. 자기보고법
나. 관찰법

IV. 아동발달연구에서의 윤리적 문제
본문내용
[아동심리학] 아동심리 연구방법

I. 아동연구의 필요성

아동심리학은 아동기 동안에 일어나는 아동의 생물학적, 사회적, 인지적, 그리고 정서적 행동의 변화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아동심리학자들은 아동발달에 대해 가지는 두 가지 주요 관심은 아동이 발달함에 따라 어떻게 변해가며 이러한 발달적 변화를 야기 시키는 결정요인이 무엇인가를 기술하고 설명하려는데 관심을 두고 연구를 한다.
최근 발달심리학, 정신의학, 가족관계학, 인류학 등 여러 분야에서 아동의 행동과 발달에 관심을 가지고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특히 아동기 동안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행동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여러 분야에서 연구를 하게 된 이유는 첫째, 아동의 행동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제공하려는 순수한 학문적(scientific)인 이유와 아동복지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려는 실제적인 이유 때문이다(Hetherington, 1993). 먼저 학문적인 측면에서 볼 때, 인간의 행동에 내재된 과정(process)은 경우에 따라 성인보다는 아동으로부터 보다 단순한 형태로 관찰될 수 있기 때문에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게 된다. 어떤 학자들은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므로 서 복잡한 성인의 행동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는 가정 위에서 아동을 연구하기도 한다. 그리고 특히 발달심리학자들은 아동 자체가 매력적이며 베일에 가려진 신비스런 존재로 보고 있다. 따라서 이들 발달심리학자들은 신비의 베일을 벗기는 그 자체가 연구의 목적이다.
또한 아동연구는 순수한 학문적 목적과는 달리 부모, 교사, 아동복지와 관련된 정책을 입안하는 사람, 아동건강 전문가 등과 같은 아동복지와 관련된 사회구성원들에게 아동의 행동과 발달에 대한 보다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아동복지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 아동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아동교육] 설교에 대해서
  • 필요성어린 시절이야말로 예수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시기임을 보여 준다. 인간의 종교성 발달에 대한 학자들의 연구를 존중하면서도 인간이 가진 개체적 특성들은 보편성 속의 특수성을 인정한다면 나이와 관계없이 그리고 인격적 결단이 아니더라도 성인 이후의 삶의 진로를 결정짓는 것이 이 시기에도 가능하며 그런 의미 에서 어린이를 위한 설교는 여전히 유효성을 갖는다. 특히 체계적인 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들에게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
  • 연구자의 한 사람인 Batles는 성인기의 각 시기에 나타나는 변화를 연령으로 구분하거나 개념화하는 것은 최상의 방법이 아니라고 지적하고 있다. 성인기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생활습관에서 풍토에 이르기까지 보다 다양한 사회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성인기 발달의 이러한 특징을 맥락주의(contextualism)라 지칭한다.성인기 발달의 두 번째 특징은 성인후기부터 나타나는 노쇠(decline)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의 문제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요약정리
  • 연구 분야1) 교육 철학 : 교육의 기본 개념 및 원리를 철학적 방법으로 검토하고 교육 현실 내지 교육학의 전체를 통합하는 분야2) 교육 사학 역사적인 관점에서 교육을 연구 : 과거에 실제 행해졌던 교육(사실사 : 제도, 법, 과정) 교육에 대한 과거의 사상(사상사)3) 교육 심리학 19C 심리학의 발달로부터 영향받음 인간의 심리적, 정서적 특성 주목, 개량화에 주안 20C 초 아동 중심주의, 교육 측정 운동에 영향을 줌아동 중심주의 : 루소, 페스

  • 심리적 개발(발달)주의 교육
  • 발달관과 교육목적(1) 발달관(2) 교육관(3) 교육목적3. 교육방법- 주로 유아교육을 중심으로 하였음(1) 자기활동(2) 유희와 은물4. 교육적 의의(1) 교육적 의의(2) 한계점제 4절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1. 교육학의 토대(1) 헤르바르트 (2) 헤르바르트의 교육철학2. 교육목적의 윤리적 토대(1) 도덕적 의지(2) 도덕성(3) 윤리적 교육목적3. 교육방법의 심리적 토대(1) 능력심리학 부정(2) 관념의 경험적 형성 부정(3) 감각적 지각의 필요성 인정(

  • 협동학습의 도덕 교육적 가치
  •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방법 . 2Ⅱ. 이론적 배경 21.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초 . 2(1) 철학적 윤리적 배경 . 2(2) 심리학적 배경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