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의 정의(개념)와 특징, 모래놀이의 특성과 치료, 모래놀이치료자(놀이치료사)의 역할, 모래놀이치료의 발전과정(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목차
모래놀이치료

I. 모래놀이치료의 정의

II. 모래놀이의 특성

III. 모래놀이의 치료적 힘

IV. 모래놀이치료자의 역할

V. 모래놀이치료의 발전과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래놀이치료

1. 모래놀이치료의 정의

모래놀이치료는 영국의 정신분석가 로웬펠드(Lowenfeld)가 창안한 세계기법에서 힌트를 얻어 여류심리학자 칼프(Kalff)가 분석심리학적 개념을 도입하여 시작한 심리치료기법이다. 심리치료란 치료자가 내담자의 내면세계에 대해 세심한 배려를 함으로써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내면세계의 질서를 회복해가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내면세계를 탐색하는 다양한 심리치료 방법이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인간의 무의식에 관해 여러 학자들이 많은 관심을 보여왔다. 그러나 인간의 무의식이 어떻게 형상화되며 그것이 마음상태에서 어떻게 상징적으로 표현되는가를 파악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오랫동안 무의식에 대한 연구는 주로 꿈분석에 의존하였고, 주된 대상도 성인이었다. 그러나 무의식이란 성인들 못지않게 아동에게도 중요한 부분이다. 프로이드(Freud)에 의하면 현실관계에서 충족되지 못한 욕구가 꿈이나 공상을 형성하는데, 아동은 이와 같은 공상을 놀이라는 외적 현실을 통하여 표현함으로써 무의식에 내재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는 것이다. 위니컷(Winnicott)이 언급한 외적 현실과 내적 현실의 중간영역에 위치한 경험을 놀이라는 형태로 표현하는 기법이 바로 모래놀이 치료이다(야마나카 ․ 김유숙, 2005).
다른 치료 기법과 구별되는 모래놀이치료의 특성을 보면, 첫째, 모래놀이치료는 의식과 무의식의 통로 역할을 한다. 내담자가 일상세계 속에서 생활하다가 치료실에 들어와 모래상자를 만나고 작품을 만들게 되면 그것은 무의식으로 가는 통로가 되며, 내담자는 그것을 통해 자기실현의 과정을 일상생활과 연결시킬 수 있게 된다. 상징물 역시 무의식으로 들어가는 입구를 제공한다. 때로는 상징물을 사용해 대인관계의 갈등이나 어린 시절 해결하지 못한 부모자녀관계와 같은 무의식적인 내용을 나타내기도 한다. 때로는 개인적 무의식을 넘어선 집단무의식과 관련된 문제를 표현하기도 한다. 이처럼 모래놀이치료는 암시적이므로 놓인 상징물의 이미지를 상징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 의미하는 상징적인 접근이란 해석이 아니라 치료자가 내담자에 의해 만들어진 작품의 이미지의 흐름 속에 자신을 맡기면서 작품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모래놀이치료는 자기를 표현하는 치료이다. 모래놀이치료에서 작품을 만들 때, 대부분의 내담자는 처음 시작할 때는 자신이 의도한 대로 작품을 만들려고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의 의도를 넘어선 작품이 만들어졌다는 경험을 자주 하게 된다.
참고문헌
놀이치료의 이해 - 유가효, 위영희 외 3명 저(양서원, 2014)
놀이치료 - 김연진, 장미경 외 1명 저(창지사, 2009)
놀이치료의 기초 - CHarles E. Schaefer 저, 김은정 역(시그마프레스, 2015)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 Kevin J. O’Conner, Lisa D. Bravermanr 저, 이승희 외 2명 역(시그마프레스, 2011)
놀이치료개론 - 송영혜 저(에버그린북스, 2015)
놀이치료(아동세계의 이해) - 이숙희, 고인숙 저(교육아카데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치료의 정의와 역사, 음악치료의 이론적 구성(행동주의이론, 게슈탈트이론, 인본주의이론과 음악치료)
  • 치료에 찬송(hymn)과 주문(incantation)을 사용하였고 음악이 귀신을 몰아내며 소리가 다른 실재를 상징, 각 음정이 신들을 불러 모으는 특수한 마술적 힘이 있다고 믿었고 초기에 특별한 성가 치료(chant therapy)가 있었다는 파피루스 기록도 있다. 그것은 노동요나 군대 행진곡 같은 노래의 기능적 목적도 포함한다. 중국에는 인간 영혼과 음악의 관계와 절제를 주입시키는 데 쓰이는 음악에 관한 정교한 연설문이 존재(B. C. 2nd C.)하며, 음정의 우주법칙의 함축

  • [아동상담] 놀이치료
  • 모래놀이치료1) 모래놀이 치료의 역사 2) 모래놀이 치료의 도구 3) 치료과정 4) 치료자 역할 Ⅳ. 놀이치료에 활용되는 도구 1. 아동이 좋아하는 놀이와 그 특성2. 치료에 사용되는 놀이 도구의 특성Ⅴ. 놀이치료의 과정1. 전화예약2. 접수면접3. 심리평가4. 치료목표설정5. 치료과정 1) 놀이치료의 초기2) 놀이치료의 중기3) 놀이치료의 말기Ⅵ. 사례 -Ⅶ. 느낀 점 Ⅰ 놀이치료란?1. 놀이치료의 개념 및 정의

  • 부모놀이치료 ★부모놀이치료 이론 배경 ★ 부모놀이치료 사례 ★
  • 놀이치료 Ⅰ. 부모놀이치료의 개념1.역사와 정의 ▪ 부모놀이치료(Filial Therapy, FT)는 부모와 자녀가 의사소통하고, 문제를 풀어 가고, 가족간의 관계를 강화시키도록 돕는 기본 수단으로 놀이를 사용하는 가족 치료적 접근법이다.▪ 칼로저스가 개념화한 내담자중심 치료의 이론적인 원칙과 버지니아 엑슬라인의 놀이치료원칙에 기인하고, 아동중심 놀이치료자 Bernard Guerney에 의해 개발된 부모놀이치료는 매우 혁명적인 과정 이었다. (1950년대 후반)

  • [정신건강론] 놀이치료
  • 놀이치료 전문가가 아동의 놀이에 함께 참여하여 지지하고 공감해주며 받아주는 가운데 아동의 갈등, 좌절, 분노, 슬픔, 불안 등은 놀이를 통해 자유롭게 발산되고 아동은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하게 된다. 또한 영유아기에 결핍되었던 부분을 놀이치료 과정 속에서 일시적 퇴행을 일으켜 아동에게 애정과 즐거운 감각, 접촉을 보충해 줌으로써 실제 어머니와의 애착 증진과 아동 개인의 발달지연을 올려 줄 수 있다. 즉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치료자와

  • 놀이치료의 의의와 역사, 주요이론
  • 놀이치료☆ 목차 ☆제 1장 놀이치료의 의의와 역사1. 놀이의 정의2. 놀이의 치료적 가치3. 놀이치료의 정의4. 놀이치료의 역사와 발전과정제 2장 놀이치료의 주요이론1. 정신분석2. 아동중심3. 인지행동참고문헌제 1장 놀이치료의 의의와 역사1. 놀이의 정의아동에게 놀이란 그 자체가 중요한 일이며 생활의 일부이다. 아동은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놀이를 시작하며 실수와 수정을 반복하면서 연습을 통해 습득하는 놀이를 통해 자신을 발달시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