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점포의 소유권형태와 목표관리, 소매업 자금 및 이익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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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매점포의 소유, 자금, 이익관리

Ⅰ. 소매점포의 소유권형태와 목표관리

가. 소유권을 가진 소매기업
나. 독자지분형태
다. 파트너십
라. 기업

Ⅱ. 소매업 확장시의 방법

Ⅲ. 소매업 사업계획 및 자금운영

가. 소매업에서 자금의 중요성
나. 자금운영의 방법

Ⅳ. 소매업의 중요 재무지표 - 매출액과 수익

Ⅴ. 소매업의 투자수익률과 직접제품수익률

가. 투자수익률
나. 직접제품수익률

Ⅵ. 소매업의 이익 및 비용관리

본문내용
소매점포의 소유, 자금, 이익관리

I. 소매점포의 소유권형태와 목표관리
소매점포를 어떠한 방식으로 운영하는가? 우리나라의 약 300만개의 사업자신고를 낸 업체 중에서 약 100만개가 소매업체로 규정되어 있다. 이처럼 수많은 소매업체는 두 가지 형태로 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첫째는 개인 기업형태인 10인 미만의 소형점포이고, 둘째는 주식회사형태로 되어 있는 10인에서 100인 미만의 중형업체와 100인 이상의 대형업체로 분류가 된다. 우리나라의 업체 증에서 95% 이상이 중소형 업체이고. 대형업체의 수는 아주 극소수이다. 이와 같은 업체들의 소유권은 크게 단일소유권과 복합소유권의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이것은 개인 기업이든 주식회사 형태의 법인기업이든지 모두 해당되는 사항이다. 미국의 소매전공 교수인 Mason과 Mayer, Ezell은 그들의 책 소매(Retailing)에서 소매점포의 소유권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다음과 같은 것을 설명한다. 그들에 의하면 개인기업의 단일소유권과 복합소유권의 차이점과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개인기업의 단일소유권이란 어느 한 개인 혹은 기업이 모든 소유권을 가지고 있는 형태이다. 이러한 경우에는 단일소유권자가 직접 기업의 규율을 만들고 자신의 의도대로 모든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초기에 실패할 확률이 높다. 단일소유권에 의한 소매점포는 한 사람이 소유한 사업형태로 대부분의 소매조직이 이에 속한다. 또한 공식화 정도가 낮고 법적 제약도 작아서 파트너십이나 회사보다'비용이 적게 든다. 그러나 대부분 전체 투자액보다 많은 사업상의 재무적 부채에 대한 책임도 한 사람에게 있다는 단점이 있다. 대부분의 소규모 점포들은 장기적인 자금조달이 힘들다. 따라서 독자지분에서 출발한다고 하더라도 향후 파트너십이나 기업형태로의 전환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개인기업의 복합소유권이란 2명 이상의 공동 소유자에 의해 운영되는 형태로 각 파트너의 역할이 정해져 있다. 파트너십과 독자지분의 차이점은 기업의 부채에 대해 투자한 정도에 비례하는 한정책임인지 무한책임인지가 가장 커다란 차이점이다. 파트너십은 독자지분에 비해 의사결정에 있어서 보다 유연성을 가지며 자본이나 기술면에서도 훨씬 뛰어나다. 그러나 기업과 비교하면 자금의 확보가 어렵다. 법인기업의 경우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사업구조상 가장 복잡한 구조로 소유자와는 구별되는 법적인 실체라고 할 수 있다. 주식회사의 가장 큰 장점은 자신이 투자한 만큼만 책임을 진다는 점이다. 또한 자금의 확보가 다른 형태에 비해 쉽다. 단점은 다양한 정부의 규제나 규율이 많다는 점이다. Mason, Mayer와 Ezell은 소매업의 소유형태를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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