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1)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 생산성의 근거,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을 각각 적용하고 경제적 가치평가가 지니는 사회적 의의와 활용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3 / 2016.03.23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을 요약하여 정리하고 자신 혹은 주변의 가정생활을 관찰하여 생산성의 근거를 각각 제시하시오.
- 교재 3장의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을 요약하여 정리하고 자신 혹은 주변의 가정생활을 관찰하여 세 가지의 가사노동 사례
- [방통대 2014-1]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을 요약하고 사례별로 생산성의 근거를 각각 제시한후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을 각각 적용하시오
- [가사노동․시간관리A]가사노동의 가치평가 방법, 사례의 생산성의 근거, 화폐가치 산출 과정 비교, 의의와 활용방안
- 가사노동?시간관리2A) 교재 3장에서 ‘2절 가사노동의 생산적 기능’과 ‘3절 가사노동의 가치평가’ 부분을 요약하여 정리하시오. 학생 자신 혹은 주변의 가정생활을 관찰하여 세 가지의 가사노동 사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생산성의 근거가 무엇인지를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가사노동.시간관리 |
---|---|---|---|---|---|
B형 | 1. 지시한 범위의 교재 내용에 대한 적절한 요약(6점) 2. 두 가지 가사노동 사례 제시(2 * 2= 4점) 3. 가치평가에 필요한 정보 수집(2 * 2= 4점) 4. 제시한 세 가지의 사례에 대하여 가장 적절한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 선정(2 * 3 = 6점) 5. 선정된 가치평가방법을 적용하여 화폐가치 산출(2 * 3 = 6점) 6. 가사노동 경제적 가치평가의 제도적 활용방안 논의(4점) |
- 하고 싶은 말
-
- 가정학과 2학년 가사노동과 시간관리 B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가. 전통적 농경사회 (가사노동 중심)
나. 여성의 가사노동에 대한가치
Ⅱ. 본론
가. 가사노동의 실태 및 가사노동의 생산적 기능과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부분을 요약
나. 가사노동의 생산적 기능을 나타내는 5가지 사례
나. 가사노동의 적절한 가치평가방법 및 화폐가치산출
다. 가사노동에 대한 경제적 가치평가가 지니는 사회적 의의와 활용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가. 전통적 농경사회 (가사노동 중심)
1. 생산 경제의 발전
* 농업 : 밭농사중심, 일부 저습지에서 벼농사 시작
* 가축사육이 증가
2. 주거의 변화
* 배산임수의 취락을 형성 : 구릉지대, 농경이 발달과 인구의 증가
* 집 자리:직사각형움집->점차 지상가옥, 화덕이 주변으로 이동, 저장 구덩이를 따로 설치
3. 사회의 변화
*분업의 발생 : 여성 - 가사 노동, 남성 - 농경, 전쟁
*잉여 생산, 사적 소유 : 빈부의 차, 계급 분화 -> 지배층 무덤에 고인돌 등장
『원시사회』
여성의 노동도 채집위주였을 것이다.
『농경사회』
농경사회의 출현 이후 인간은 좀 더 복잡한 사회조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가족과 대가족 을 위한 경제권 행사의 가부장권을 출현, 자식들은 혼인을 하더라도 한 울타리 내에서 생 활하며 부모의 대를 계승하여 물려 내려온 농업에 종사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조선 초기 ⇒ 조선후기』
여성은 균등상속으로 일정한 지위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조선후기로 올수록 상속제도는 적장자중심과 남성중심으로 상속제도가 변화되어 간 다. 이것은 가문과 제사의 책임을 맡은 적장자 중심의 상속이 이루어진 것이다. 또한 이러 한 흐름은 유교적 이데올로기와 무관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전통사회의 여성들은 자신의 지위를 찾기보다는 한 가족의 일부로서 많은 노동을 했으며 일부 상류계층만이 노 동에서 해방되어 자신의 권위를 누릴 수 있었다. 전통사회의 여성들은 대체로 가정에서 경 제력이 없이 많은 노동을 했다. 상속양이 줄어드는 시점에서 여성은 더욱 가부장사회에 종 속되었다. 대체로 여성은 상속에서 제외되어 가사노동에 시달렸으며 집안에서의 지위보다 는 가정경제가 어려움을 이겨내는 것이 큰 문제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사노동?시간관리2A) 교재 3장에서 ‘2절 가사노동의 생산적 기능’과 ‘3절 가사노동의 가치평가’ 부분을 요약하여 정리하시오. 학생 자신 혹은 주변의 가정생활을 관찰하여 세 가지의 가사노동 사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생산성의 근거가 무엇인지를 설명하시오.
- 가사노동시간관리2B)교재 1장 3절 가사노동의 특성, 3장 2절 가사노동의 생산적 기능, 3장 3절 가사노동의 가치평가의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요약하여 정리하시오0K
- {가사노동․시간관리2A}교재 3장의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례 3가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 그런 다음 선정한 사례별로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를 산출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예: 연령, 임금, 가격 등)를 가능한 한 많이 수집하여 정리하시오. 다음으로 사례별
- //가사노동?시간관리//교재 3장의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례 3가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 그런 다음 선정한 사례별로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를 산출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예: 연령, 임금, 가격 등)를 가능한 한 많이 수집하여 정리하시오. 다음으로 사례별
- 가사노동?시간관리교재 3장의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례 3가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 그런 다음 선정한 사례별로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를 산출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예: 연령, 임금, 가격 등)를 가능한 한 많이 수집하여 정리하시오. 다음으로 사례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가축생리학)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