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 2) 위험의 원인과 책임 3)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4) 인터뷰 과정에서 본인이 느낀 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7 / 2016.03.17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2018년]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성폭력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 방통대 사회복지개론,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 서술
- 2017년 사회복지개론]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이와 관련된 당사자 인터뷰 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 2) 위험 원인, 위험해결 책임 3) 문제해결 4) 인터뷰 과정 느낀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개론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개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개론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개론 |
공통 | 우리는 살아가면서, 노령, 실업,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등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이런 위험들 중에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2) 그런 다음 다음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이 위험의 원인을 논의하고 그 위험해결의 책임에 대해 서술하시오. 즉 위험의 원인은 개인인지 사회인지, 그 책임을 개인이 져야 하는지, 사회적 책임으로 보아야 하는지를 이유를 들어 설명하시오. 3)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시오. 4) 이 인터뷰 과정에서 본인이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사회복지개론]
우리는 살아가면서, 노령, 실업,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등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이런 위험들 중에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2) 그런 다음 다음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이 위험의 원인을 논의하고 그 위험해결의 책임에 대해 서술하시오. 즉 위험의 원인은 개인인지 사회인지, 그 책임을 개인이 져야 하는지, 사회적 책임으로 보아야 하는지를 이유를 들어 설명하시오.
3)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시오.
4) 이 인터뷰 과정에서 본인이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관련 도서들을 참고한 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 과제물 출제의도에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 자료]
이준우, 정지웅 저, 한국 장애인복지정책의 실제와 대안, 신정, 2014
유동철 저, 인권 관점에서 보는 장애인복지, 학지사, 2013
김명수 저, 장애와 사회복지, 소통과공감, 2015
문선화, 이상호 외 2명 저, 장애인복지 이론과 실천, 양서원, 2013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양서원, 2014
존 글래스비, 로즈마리 리틀차일드 저, 김용득 외 1명 역, 장애인 중심 사회서비스 정책과 실천, 올벼, 2013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1) 불편함
2) 결핍
3) 위험
2. 이 위험의 원인을 논의하고 그 위험해결의 책임에 대해 서술하시오. 즉 위험의 원인은 개인인지 사회인지, 그 책임을 개인이 져야 하는지, 사회적 책임으로 보아야 하는지를 이유를 들어 설명하시오.
1) 정부나 각 지자체의 장애인 위험에 대한 배려 시급
2) 사회구조와 경제구조의 변동으로 확산된 장애인의 사회적 위험
3) 자본주의의 구조적 모순, 사회적 병리현상으로서의 장애인 차별
4)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
5) 사회적 장벽으로 인한 장애인의 고충
6) 근로능력상실, 소득상실로 인한 사회적 위험
3.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
1)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배려
2) 사회 환경의 개선
3) 소득보장 및 장애인복지서비스의 강화
4) 장애인 편의시설의 확충 및 사회적 불리 제거
5) 의료 서비스의 확대
6) 교육을 통한 장애인의 사회적 접촉 강화
7) 장애인고용의 촉진과 직업재활의 활성화
8) 장애인 재활사업의 내실화
9) 다양한 의료재활 프로그램의 개발
10) 장애인 스포츠 활성화
4. 인터뷰 과정에서 본인이 느낀 점을 서술
Ⅲ.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장애인 복지의 목적은 장애인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시켜서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에 적응하게 하고, 더불어 장애인의 위기대처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행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장애인 복지법에 정의되어 있는 장애인은 ‘신체적, 정서적인 장애로 인해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서 대통령으로 정한 기준에 해당이 되어야 한다.
현재의 장애인복지법(1999) 제3조에는 “온전한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평등을 통한 사회총합을 이루는데 있다.”고 장애인복지의 기본 이념이 규정되어 있다.
장애인의 권리로서 인간으로서의 존엄 및 가치를 존중받으며, 여기에 상응하는 대우를 받을 것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는 것이다. 장애인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서비스 전달체계의 확립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서비스를 조정하고 통합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러한 점을 중심으로 볼 때, 구체적인 장애인복지의 과제는 다음과 같다.
사회통합을 위한 교육의 양적 확대와 질적 개선, 소득보장의 현실화, 장애인의 실태와 욕구를 파악 할 수가 있도록 하는 장애인등록제도의 내실화, 소득유지와 사회통합을 달성하기 위한 장애인고용 활성화, 통합된 지역사회환경에서 리해비리테이션(rehabilitation) 과정을 원활하게 진행을 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서비스의 양적 증대와 내용의 다양화, 장애로 인한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의료서비스의 접근성 증대, 장애인의 사회참여 현실적 보장을 전제로 하는 인적, 물적 사회 환경의 개선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드러난 장애인 복지의 문제는 적지가 않다. 실직과 무노동으로 기본적 생활보장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경제적 빈곤, 사회적 자원에 대한 활용성을 제한하는 접근성의 문제, 경쟁교육과 능력교육의 강화로 인한 장애인 교육 차별, 건강보험이 열악성으로 인해 료의 근성 제한, 장애인들을 무능력자로 평가하여 그들의 능력을 적정하게 보장하지 못하는 문화적 환경과 인식 등이다.
≪ … 중 략 … ≫
Ⅱ. 본 론
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사회문제로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제로 장애인 대상자를 선정하여 인터뷰를 실시했다.
1) 불편함
김OO씨는 교통사고를 당해 휠체어를 이용해야만 하는 장애인이 되기 전까지 매우 활동적이며, 사교적이고, 리더십이 강한 사람이었다.
매우 활달하고 사교적이었던 김씨는 사고로 인해 신체 장애인이 되었으며, 이로 인해서 본래 자신이 그토록 원했던 ‘체육 교육 전공’을 포기했다고 한다.
김씨의 외면적인 진로의 장벽은 사고에 인한 신체장애이고, 내적인 진로의 장벽은 자기효능감과 결과기대의 급격한 저하라 할 수 있다.
외출 시에는 버스는 고사하고 택시를 잡기도 어렵고, 길의 높은 턱들 때문에 휠체어 제어가 어려워서 고충이 많다고 한다.
- 참고문헌
-
이준우, 정지웅 저, 한국 장애인복지정책의 실제와 대안, 신정, 2014
유동철 저, 인권 관점에서 보는 장애인복지, 학지사, 2013
김명수 저, 장애와 사회복지, 소통과공감, 2015
문선화, 이상호 외 2명 저, 장애인복지 이론과 실천, 양서원, 2013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양서원, 2014
존 글래스비, 로즈마리 리틀차일드 저, 김용득 외 1명 역, 장애인 중심 사회서비스 정책과 실천, 올벼, 2013
자료평가
- 적절히 활용하였습니다. 감사함
- gih2***
(2016.04.15 11:56:46)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 2017]우리는 살아가면서, 노령, 실업,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등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이런 위험들 중에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사회복지개론 레포트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사회복지개론 중간과제
- 사회복지개론 2018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성폭력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사회복지개론 중간과제물
- [사회복지개론]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
- 사회복지개론1공통) 우리는살아가면서 노령실업장애질병암치매등소외왕따교육주거등 위험들중에 자신이 관심있는주제하나선택하고 인터뷰하시오0k
- 사회복지개론)우리는 살아가면서, 노령, 실업,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등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이런 위험들 중에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신화의세계, 공통)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장애인복지론 2022학년도 장애인과 관련된 최근 이슈(장애등급제 폐지, 탈시설, 장애인차별, 장애인이동권, 노동권 등) 하나를 선택하여, 권리 관점에서 현황 및 문제점 등을 작성하고 향후 과제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 세계의정치와경제A형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B형) 교재 10장과 관련한 참고 자료를 참고하여, 세계화로 인해 발생하는 스포츠 산업과 스포츠 리그의 변화를 묘사하고, 이러한 현상으로 소외된 집단에 대해 서술하시오. 더불어 이렇게 소외된 집단의 문제를 해결할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글과생각1 이건창의 녹언 돋보인다 판단2개대목 최치원의 제가야산독서당과 신위의 박연 로만야콥슨 언문창제반대상소문과 훈민정음해례서문자신견해피력하시오0
- 국어국문학과 1 글과생각 1. 이건창의 [녹언]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13점) 2. 최치원의 [제가야산독서당]과 신위의 [박연]에서 경치(풍광)를 묘사하는 방식의 유사한 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해당 구절을 인용하여 설명하고,
- 방송대_21학년도1학기 기말시험)_사회복지실천기술론(공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