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수학적 탐구 범주별로 분류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29 / 2015.09.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문학작품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수학적 탐구 범주별로 분류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문학과 유아수학교육
2. 수학적 탐구 범주별 분류
3. 수학적 탐구 범주별 문학작품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1)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2)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3) 기초적인 측정하기와 규칙성
4) 기초적인 자료수집과 결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아동문학과 유아수학교육
유아교육에서 사용되는 교수매체 중 아동문학은 유아가 태어나 최초로 접하게 되는 문학작품이며 아동문학의 으뜸이 되는 가치는 즐거움과 기쁨이다. 아동문학이 유아의 흥미를 이끌고 즐거움을 주기 때문에 교육학자들은 일찍부터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에 큰 관심을 가져 왔다. 최근 들어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수학 교육을 모색하는 방법의 일환으로 아동 문학을 활용한 유아 수학교육이 제기되고 있다


..

3. 수학적 탐구 범주별 문학작품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1)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문학작품을 통한 수학교육은 유아가 수학적 개념들이 포함되어 있는 문학작품들을 듣거나 읽는 과정을 통해 기수나 서수를 접하면서 이해해 갈 수 있다. 그리고 크다, 작다, 많다, 적다 등의 수량 비교 개념을 언어적으로 접하면서
참고문헌
- 이경우외,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0
- 윤미숙, “3-5세 누리과정 영역별 내용 체계 분석”, 경상대, 2013
- 김민경외, “유아수학교육의 탐구”, 교우사, 2008
- 김효실, “그림책을 활용한 수학 교육 활동이 유아의 수학 능력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 2004
- 홍혜경, “수학동화책의 반복적 읽기방법이 유아의 수학화 과정과 수학태도 및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학회,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누리과정의 5개 영역 중 자연탐구 영역과 관련된 문학작품 선정한 후, 정리 및 분석
  • 문학작품으로 선정한 이유 (내용범주 및 내용과 관련지어 구체적으로 분석)- 작품의 평가 : 감상, 분석 (내용 및 표현상의 특징), 비평- 교육적 사고 : 특별히 초점을 두고 싶은 점이나 장면, 나누고 싶은 이야기, 하고 싶은 활동Ⅰ. 서론근에는 통합적인 교육을 위하여 아동문학을 통한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아동문학들은 영유아 교육의 여러 영역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누리과정(3~5세)의 자연탐구 영역은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수학적 탐구하기, 그

  • [유아교육] 유아수학교육의 내용과 방향
  • 기술사회와 정보화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는 정보를 선별하고, 조직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필요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통할 수 있는 효율적이고, 간명한 의사소통 수단이 중요한데, 수학이 바로 이러한 기능을 할 수 있다. 따라서, 보다 복잡하고 다양화된 사회를 살아갈 유아들에게도 이러한 수학적 지식과 사고능력이 요구되며, 유아들 역시 생활 속에서 많은 수학적 문제상황을 경험하

  • [유아 수학교육]유아 수학교육의 목표,중요성,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환경구성, 유아 수학교육의 교수원리, 유아 수학교육의 접근방향 분석
  • 유아 수학교육의 목표, 유아 수학교육의 중요성,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 유아 수학교육의 환경구성, 유아 수학교육의 교수원리, 유아 수학교육의 접근 방향 분석Ⅰ. 서론Ⅱ. 유아 수학교육의 목표1. 수학적 탐구의 목표2. 수학적 탐구의 내용Ⅲ. 유아 수학교육의 중요성Ⅳ.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1. 유아의 분류 능력2. 서열3. 수에 대한 개념4. 공간5. 측정Ⅴ. 유아 수학교육의 환경구성Ⅵ. 유아 수학교육의 교수원리Ⅶ. 유아 수학교육의 접근 방향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교육과정 해설서를 살펴보는 것은 해설서(교육과정)에 나타난 내용이 어떻게 국어 교과서에 실현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한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이다. 성 격목 표내 용교수학습방법평 가-창의적국어사용능력신장-지식 학습의중요성-초중고 단일화된 목표(단, 언어 자료의 수준과 국어 양상 수준에 있어 학교급별 차이 존재)수준별 내용범주화-직접 교수법-문제 해결 학습-전문가 협력학습-가치 탐구 학습-창의성 계발 학습-반응 중심 학

  • 수학교육의 내용기준 - 미국 NCTM과 한국 유치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수학교육 내용기준을 함께 고찰해보고자 한다. II. 한국 유치원 교육과정과 NCTM 내용기준 비교I. 한국 유치원 교육과정의 수학교육내용• 5개 생활영역 중 탐구생활영역에서 다루어지며, 그중 수학적 탐구에서는 유아들이 일상 생활에서 경험하는 사물과 사건을 직접 분류, 비교해보고 관계를 찾아보는 등의 구체적인 조작활동을 통하여 수학적인 기초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중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