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9 / 2015.07.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 조사
2. 의사소통 프로그램 사례의 비교 분석
1) 장점 비교
2) 단점 비교
3) 내용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 조사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우선 조손가족 조부모의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이 있다. 이는 보통 8~9회기 정도로 조부모 7~10명 정도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그리고 또 다른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사례로는 부부교육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이는 중년기, 신혼부부, 노년기 등 다양한 시기의 부부를 대상으로 하는데 노년기 교육은 노년기 부부관계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2. 의사소통 프로그램 사례의 비교 분석
조손가족 조부모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과 노년기 부부관계향상 프로그램 사례의 장점, 단점, 내용 등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1) 장점 비교
조부모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장점은 첫째, 조부모와 손자녀가 함께 참여함으로써 서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고, 둘째, 게임과 역할극 등을 통해 서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킴으로써 충분한 정서적 지지가 이루어질 수 있으며, 7회기(회기당 1시간 30분)라는 충분한 프로그램 기간을 가짐으로써
참고문헌
- 이선미, “노년기 부부관계 형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한국학술진흥재단, 2006
- 김수현,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도구의 개발과 적용”, 이화여대, 2005
- 전보영, “조손가족의 가족기능 향상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성 연구”, 성균관대, 2010
- 오영희,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요구와 교육내용에 대한 인식”, 숭실대,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제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비교분석하세요 (1)
  • 주제: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비교분석하세요.Ⅰ. 서론우리나라에는 아직 생소한 영역이지만 우리나라보다 빠른 시기에 산업화를 겪은 서구 사회에서는 가족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에서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전문적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져 왔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대부분의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은 외국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을 변형하여 활용하는 것이

  •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세요.1. 서론가족생활교육의 목표는 개인과 가족 안에서의 건강과 순기능을 강화하고 복지를 효율적으로 제공하여 풍부하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문제를 예방하여 가족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가족의 전체적인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개인과 가족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상호 관계적인 기능에 맞추어 바람직하고 친밀한

  • 주제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세요
  • 주제: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세요.Ⅰ. 서론현대사회는 가족의 위기를 주장할 정도로 가족을 둘러싼 문제가 사회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 가족 위기의 원인에는 개인적인 문제도 있지만 사회구조적 모순과 불안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가족생활교육을 통한 문제 예방 및 질서 유지가 중요하게 인식된다. 이전에 우리사회는 가족 생활교육이라는 개념이 없

  • 북한학 연구방법론
  • 청소년 종합대책연구 Ⅰ. 『한국 청소년 개발원』윤인진, 북한이주민의 사회적응 실태와 정착지원방안. 『아세아연구』 20권 제 2호. 2007.박진경, 한국 다문화 사회 특성과 발전방향 『한국정책학회 하계대회 및 국제학술 대회』. 2010.이경수, 프랑스 다문화 정책 무엇이 강점인가, 『프랑스예술문화연구』 제 35집, 2011. P751~776김정규, 미국, 캐나다, 호주의 다문화 주의 비교연구. 『사회이론』 봄/여름. 2010.날짜 선택석사1 김유희1

  • 호스피스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점
  • 비교 참조: 강남성모병원 호스피스센터, 「제 17회 호스피스 교육」, 2002, 4쪽호 스 피 스일반적 의료의료태도환자중심 프로그램의사중심 프로그램치료목표증상 조절원인 치료치료내용전인 치료질병중심 치료치 료 자팀 접근의료인분류내용관련기관독립형 호스피스이 유형은 호스피스만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형태를 의미하며, 이 경우 누구든지 환자 의뢰를 할 수 있으며, 자원봉사자 교육을 어느 기관에서 받았는지에 환자 의뢰를 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