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와 악마(영상예술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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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화의 줄거리
바티칸 시국을 중심으로 전세계에 뻗은 카톨릭. 과거 과학을 종교에 대한 반항으로 여기고 배척하려고 했던 과오를 지닌 종교에 맞서 과학이 종교를 향해 다시 한번 복수의 칼을 뽑으려 한다. 그 조용하지만 살벌한 대치현장 사이를 누비는 랭던 교수는 종교를 향한 분노를 폭발시킨 과학자들의 단체 일루미나티가 지닌 비밀의 심장을 향해 한발씩 나아가게 된다. 결국 밝혀진 비밀은 과학자들이 계획한 복수가 아닌 종교의 단죄를 꿈꿨던 한 신부에 의해 꾸며진 일이었고 결국 종교의 부끄러운 점은 보호를 받으며 종교가 과학을 포옹하겠다는 암시를 주며 끝이 난다.
2. 장르적 부분을 통해 바라본 천사와 악마
세세한 부분을 짚기 전 영화의 가장 큰 뼈대라고 할 수 있는 과학과 종교의 대립을 살펴보자. 이 대립은 종교가 생겨나고 과학이 생겨난 이래 항상 존재해오던 것이었다. 즉 대중 속에 언제나 파고들어와 있는 문제였던 것이고 비록 일종의 사회적 논란거리이긴 하지만 대중에게 언제나 가까이 있는 문제라는 점에서 대중문화라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이다. 결국 종교와 과학의 대립이라는 소재를 다룬 천사와 악마 또한 대중적인 소재를 택한 대중문화로서의 영화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한가지 특이한 점은 대중적인 소재이기는 하되 보통 사람들이 평소에 많이 생각해보지는 않았던 주제를 영화의 소재로 택했다는 점이 이 영화가 가진 또 다른 흥행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이 영화가 택한 내용적 측면을 통해 우리사회가 어느 정도 발전한 것인지 대중의 관심이 어느 방향을 향해 이동하고 있는지 느낄 수 있다. 과거 과학이 폭발적으로 발전하던 시기에는 한없는 과학의 발전을 통한 우주여행이나 유전자 정보를 통한 미래예측 같은 것들이 영화의 주류를 이루었다면 이 영화는 과학이 현재 폭발적인 발전 단계를 거쳐 이젠 종교가 신의 뜻으로 설명했던 것들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수준에 까지 이르렀고 그로 인해 과학이 종교와의 대결구도를 보이고 있음을 이야기 하고 있다.
약간 깊이 들어가보면 영화에서 과학과 종교의 대립이 절묘하게 균형을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영화에서는 대립구도가 이루어진다고 하면 선과 악이 대립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이 영화에서는 비록 종교가 과거 과학을 배척하려고 하였던 과오가 있긴 하지만 그렇다고 꼭 종교를 나쁘게 그리지는 않았고 그러면서도 과학도 절대 악으로는 그려내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대중영화들이 선과 악의 대립을 그리고 그 중에서 결말에는 선이 악을 물리치는 모습을 통해 대중에게 쾌락을 안겨주는 공식을 썼다면 이 영화는 그러한 점이 전혀 보이지 않음에도 대중에게 인기를 끌 수 있는 무언가 있다는 점이 일반 대중영화와 차별화 될 수 있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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