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와 악마(영상예술의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5 / 2015.07.25
  • 8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본문내용
1. 영화의 줄거리

바티칸 시국을 중심으로 전세계에 뻗은 카톨릭. 과거 과학을 종교에 대한 반항으로 여기고 배척하려고 했던 과오를 지닌 종교에 맞서 과학이 종교를 향해 다시 한번 복수의 칼을 뽑으려 한다. 그 조용하지만 살벌한 대치현장 사이를 누비는 랭던 교수는 종교를 향한 분노를 폭발시킨 과학자들의 단체 일루미나티가 지닌 비밀의 심장을 향해 한발씩 나아가게 된다. 결국 밝혀진 비밀은 과학자들이 계획한 복수가 아닌 종교의 단죄를 꿈꿨던 한 신부에 의해 꾸며진 일이었고 결국 종교의 부끄러운 점은 보호를 받으며 종교가 과학을 포옹하겠다는 암시를 주며 끝이 난다.

2. 장르적 부분을 통해 바라본 천사와 악마

세세한 부분을 짚기 전 영화의 가장 큰 뼈대라고 할 수 있는 과학과 종교의 대립을 살펴보자. 이 대립은 종교가 생겨나고 과학이 생겨난 이래 항상 존재해오던 것이었다. 즉 대중 속에 언제나 파고들어와 있는 문제였던 것이고 비록 일종의 사회적 논란거리이긴 하지만 대중에게 언제나 가까이 있는 문제라는 점에서 대중문화라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이다. 결국 종교와 과학의 대립이라는 소재를 다룬 천사와 악마 또한 대중적인 소재를 택한 대중문화로서의 영화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한가지 특이한 점은 대중적인 소재이기는 하되 보통 사람들이 평소에 많이 생각해보지는 않았던 주제를 영화의 소재로 택했다는 점이 이 영화가 가진 또 다른 흥행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이 영화가 택한 내용적 측면을 통해 우리사회가 어느 정도 발전한 것인지 대중의 관심이 어느 방향을 향해 이동하고 있는지 느낄 수 있다. 과거 과학이 폭발적으로 발전하던 시기에는 한없는 과학의 발전을 통한 우주여행이나 유전자 정보를 통한 미래예측 같은 것들이 영화의 주류를 이루었다면 이 영화는 과학이 현재 폭발적인 발전 단계를 거쳐 이젠 종교가 신의 뜻으로 설명했던 것들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수준에 까지 이르렀고 그로 인해 과학이 종교와의 대결구도를 보이고 있음을 이야기 하고 있다.
약간 깊이 들어가보면 영화에서 과학과 종교의 대립이 절묘하게 균형을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영화에서는 대립구도가 이루어진다고 하면 선과 악이 대립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이 영화에서는 비록 종교가 과거 과학을 배척하려고 하였던 과오가 있긴 하지만 그렇다고 꼭 종교를 나쁘게 그리지는 않았고 그러면서도 과학도 절대 악으로는 그려내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대중영화들이 선과 악의 대립을 그리고 그 중에서 결말에는 선이 악을 물리치는 모습을 통해 대중에게 쾌락을 안겨주는 공식을 썼다면 이 영화는 그러한 점이 전혀 보이지 않음에도 대중에게 인기를 끌 수 있는 무언가 있다는 점이 일반 대중영화와 차별화 될 수 있는 부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예술의이해] 영화 속 미적 욕망을 탐구하기(영화 향수를 중심으로)
  • 예술가의 대표격인 고흐, 눈을 찔러서라도 최고의 소리를 얻고자 했던 여인, 임금 밑에서 떵떵거리며 살 수 있었는데도 뛰쳐나와 미친 사람처럼 자유롭게 그림을 그렸던 장승업, 거세하는 고통을 견뎌서까지 아름다운 목소리를 얻었던 카스트라토예술사에서 그르누이와 같은 천재들은 얼마든지 있었다. 당시 사람들에게는 쉽사리 이해 받지는 못할지언정 인류에게 귀중한 유산을 남겨준, 광인이자 천재였던 예술가들.* 아름다운 것, 완벽한 것을 추

  • [졸업][불문]보들레르 작품에 나타난 미학의 신학적 이해- 작품<악의 꽃 Les Fleurs du Mal>을 구원론적 중
  • 예술과 예술가의 천사와 같은 성격과 신성한 임무를 강조하는 『악의 꽃』안에는 구원의 밀접한 관련을 다른 詩들과 맺고 있다.다만 그가 『악의 꽃』마지막 부분에 가서 보들레르는 현실 너머에 있는 세계의 본질에 관해 확신을 갖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 이는 최후의 詩, 〈Le Voyage 여행〉에서 그는 하나 남은 욕망이 그의 인생행로를 끝맺고 싶어했다. 살아온 과정을 회고(回顧)하고는 단지 미지의 세계를 「권태 있는 사막 속의 공포의 오아시스」라

  • [영화,예술] 영화예술의 이해 정리본
  • 1. 영화탄생의 원초적 의미○ 영화는 문화의 보고- 영화는 이제 1세기를 지낸 문화의 보고이다.- 영화의 100년사는 다른 어떤 예술사와 역사의 1000년사와도 비교될 수 없을 만큼 놀랄만한 성장을 보여주었다.- 영화는 움직임의 재현을 영상으로 성취한 종합예술이다.- 영화예술이 갖는 종합예술의 위력은 인간 상상력의 한계를 뛰어넘어 무한한 상상의 세계를 창조한다.○ 동굴벽화의 의미- 8개의 다리를 가진 멧돼지를 그린 원시시대의 동굴벽화는

  • 영화예술의 이해 - 중간고사범위
  • 영화서설, 영화탄생, 움직임의 재현학습목표: 1. 영화탄생의 원초적 의미를 이해한다. 2. 움직임의 재현을 시도한 여러가지 발명품을 살펴본다.1. 영화탄생의 원초적 의미.- 영화는 이제 1세기를 지낸 문화의 보고이다.-영화는 100년 사는 다른 어떤 예술사와 역사의 1000년사와도 비교될 수 없을 만큼 놀랄만한 성장을 보여주었다.-영화는 움직임의 재현을 영상으로 성취한 종합예술이다.-영화예술이 갖는 종합예술성의

  • 영화예술의 이해 - 중간고사범위
  • 1/1 영화사설, 영화탄생, 움직임의 재현# 학습목표 #1. 영화탄생의 원초적 의미를 이해한다. 2. 움직임의 재현을 시도한 여러 가지 발명품을 살펴본다.# 영화탄생 #* 영화는 문화의 보고- 영화는 이제 1세기를 지낸 문화의 보고이다. - 영화의 100년사는 다른 어떤 예술사와 역사의 1000년사와도 비교될 수 없을 만큼 놀랄만한 성장을 보여주었다.- 영화는 움직임의 재현을 영상으로 성취한 종합예술이다. - 영화예술이 갖는 종합예술성의 위력은 인간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