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장애아 부모이 심리와 스트레스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아 부모의 심리적 반응
2. 장애아 부모의 심리적 갈등과정
3. 장애아 부모의 스트레스
1) 정서적 스트레스
2) 신체 증상의 비교
3) 아동 학대 유발 원인으로의 스트레스
4) 장애아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학대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설문 조사
5)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방법
4. 장애아와 부모의 상호작용
5. 장애아 부모가 강점을 두어야 할 양육태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정은 인간에게 있어 가장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곳이며,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오래 접하게 되는 곳으로써 삶의 지지기반이 되는 중요한 장소이다. 이러한 면에서 가정에서 장애아의 출생은 가족 모두에게 영향을 미쳐 각자의 위치, 즉 역할에 큰 혼란을 가져오게 한다.
장애아의 출생은 부부기에서 부모로의 전환에 상당한 위기를 가져다줄 뿐 아니라 부모됨에 있어 여러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가족 구성원들 간에 가족과 친척 또는 이웃 간의 대화 단절의 결과를 초래한다. 또한 장애아 양육의 과중한 부담이 부모의 심리적 고통을 야기하여 가족과의 관계 또는 부부 관계에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부모가 가지는 장애아에 대한 심리적 반응은 개인의 성격이나 결혼 생활의 만족도, 사회적 지위 등의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다르나 죄의식, 양가감정, 절망, 분노, 수치심, 슬픔 등은 누구에게나 나타나는 일반적 감정이며, 이러한 감정들을 극복하지 못할 때 가족긴장과 갈등이 만성화되고 극단적인 경우에는 자녀에 대한 유기나 가족해체가 초래될 위험도 있다.
또 부모가 가지는 장애아에 대한 심리적 반응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죄의식은 적대감과 거부, 파괴적인 느낌으로써 자녀가 죽어 버리기를 바라는 마음까지 가질 수 있으며 종교를 가진 부모에게는 자녀가 자신의 과거에 지은 죄의 대가로 여겨 질 수 있다.
부모의 심리적 고통은 양육행동을 통하여 자녀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순환적으로 다시 자녀의 발달은 부모의 부부관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또한 부모와 장애를 지니지 않은 다른 형제와의 관계에 있어서 부모는 장애아동에게 다른 형제, 자매에게 보다 더 관용적이며 이러한 사실은 형제, 자매에게 고통을 줄 수 있으며 반대로 장애아동에게서 채울 수 없는 기대를 비장애 형제에게 과잉으로 보상받으려 하는 과잉보상심리로 인하여 가족 내 긴장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장애아 부모들의 심리적 반응은 우리 사회에 뿌리박고 있는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과 그릇된 편견, 차별의식에 깊이 연관되어 있다.
본론에서는 장애아 부모의 심리적 갈등과정과 그에 따른 스트레스로 인한 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볼 것이다.

참고문헌
강성군(2002). 장애아 부모의 바람직한 태도. 장애우 권익문제연구소.
김기현․강희경(1997) “양육스트레스 척도의 개발”, 대한가정학회지, 35. pp. 141-150.
김동연, 천성문,최보금(1994). 장애아동 어머니의 스트레스와 우울과의 관계 ; 자기 지각과 사회적 지지의 영향, 정서, 학습장애 교육논총,2,3, 33~571
김명희(2009).『생애발달특성과 부모-자녀관계 &특수아동 가정, 이혼가정의 부모상담』. 동문사.
김신(2008) 장애아동을 둔 부모의 심리
김영주(2005). 장애아 부모와 일반아 부모의 자아존중감과 가족 스트레스의 비교 연구.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옥희(1991). 신 여성론. 서울: 주기문화사, p.228
박명숙(2002) 아동학대 유발요인으로서 장애아동부모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배상휘(2012). 부모 자녀 의사소통 양식 및 스트레스 대처 양식과 장애아동 수용 태도의 관계.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배인숙(1992). 자폐아동의 적응행동 수준과 그 어머니들의 양육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서진실(2008). 장애형제가 있는 청소년의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의 개방성, 장애에 대한 지각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현기(1993)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적 갈등과정과 부모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윤실 편저, 이자형 감수(2004) 『장애아의 부모를 위하여-장애아동의 보육 가이드』, 전파과학사
이한우, 강위영, 이상복(1999) 장애아동 부모의 양육태도 및 스트레스간의 관계적 특성연구
전겸구, 김교헌, 조신웅, 노명래, 손정락(1994). 다차원적 대처 처도의 개발, 한국 심리학회지임상, 13, 114-135
정재은(1993) 정신지체아 어머니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정창곤(1991) 장애아에 대한 부모의 심리적 태도변화 과정
조현경(2002). 발달장애아 부모의 스트레스 체험과 사회적 지지의 수용 및 자녀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학위논문.
최경자(1981) 이 죄없는 아이에게 빛을. 서울: 문학예술사
최경화(2008)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장애아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홍강의(1986) 장애아 부모의 심리와 치료교육

Billing, A. G., & Moos, R. H. (1983). Comparisons of children of depressed and nondepressed parents : A social-environmental perspective.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4, 463-486
Bristol, M.M.(1984), Mother of children with Autism or Communication Disorder : Successful Adaptation and the Double ABCX Model,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atal Disorders, Vol. 17.
Egeland, B., Breitenbucher, M, & Rosenberg, D. (1980). Prospective study of the significance of life stress in the etiology of child abus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8, 195-205
Downey, G., & Coyne, J. C (1990). Children of depressed parents : An integrative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108, 50-76.
Timko, C, stovel, K. W., Moos, R. H., & Miller, 3,J.J.(1992). A longitudinal study of risk and resistance factors among children with juvenile rheumatic disease.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1, 132-14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사론] 사회적 지지와 모자가족의 가족 스트레스와의 관계
  • 사회적 지지와 모자가족의 가족 스트레스와의 관계-정부와 사회복지기관에서 제공하는 사회적 지지 중심으로 목 차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1. 사회적 지지2. 모자가족의 가족 스트레스3. 사회적 지지와 모자가족의 가족스트레스와의 관계 Ⅲ. 연구방법A. 연구설계1. 연구주제 및 연구제목2.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3. 조작적 정의4. 조사도구5. 연구설계유형B. 표본설계1. 모집단과 연구모집단2. 표본추출방법3. 팀원현황 및 역할분담4. 연구일정

  • [유아특수교육] 장애인가족참여지원
  • < 장애아동 가족 지원 >-목 차-제 1 장 장애아 가정의 일반적 문제와 긴장의 문제제 1 절 장애 및 장애아의 개념1. 장애의 개념2. 장애아동의 개념제 2 절 장애아 가족의 일반적인 문제1. 장애아동이 있는 가족의 위기2. 부모의 심리 문제 - 7단계3. 형제 ․ 자매의 문제제 3 절 장애아 아동의 긴장(스트레스) 문제1. 스트레스의 개념 2. 장애아 가족의 스트레스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3. 장애아 가정의 긴장원제 2 장 장애아동 가족 참여를 위한 지원과

  • [특수아교육론] 정서행동장애아
  • 이고 과잉반응을 하고 종종 사회기술에 결함을 가진 것으로 특징 지워진다. 그들은 환상에 빠져들고, 사회적으로 고립되며, 우울과 공포를 느끼고 정상 활동 참여를 잘하지 못하며 신체적 질환을 호소한다. 이런 과잉통제 또는 불안-위축증후군은 내면화 장애와 관련이 된다.정서‧행동장애아 교수학습지도 및 학급운영1. 정서‧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 모델 모든 전략, 기술, 방법, 연구법 등은 궁극적으로 주요 이론적 구조들로부터 도출되기 때문

  • 아 동 문 제 레포트
  • 이 아닌 것이다. 그러나 산업화 및 도시화에 따른 생활의 고립화 현상은 많은 스트레스를 동반하는 동시에 부모로 하여금 거의 사회적 규제나 지원을 받지 않는 상태에서 아동을 양육하게 하기 때문에 아동학대의 가능성을 증가시키게 된다. 따라서 아동을 학대로부터 보호하고자 하는 지역사회의 관심을 제도화해야 하는 필요성이 제기되는 것이다 2. 아동학대의 유형 아동학대는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는데 크게는 다음과 같이 네 가지 유

  • [학사] [사회복지] 한국 아동학대의 실태 및 대책에 관한 연구
  • 목 차제1장 서 론 1제1절 연구의 목적 1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제2장 아동학대의 이론적 고찰 3제1절 아동학대의 정의 31. 아동학대의 개념 31) 학문적 정의 32) 법적 정의 43) 의료적 정의 44) 유형별 정의 42. 아동학대의 원인론 51) 정신병리학적 관점 52) 발달론적 관점 63) 사회심리학적 관점 74) 생태학적 관점 9제2절 아동학대의 유형과 후유증 91. 아동학대의 유형 91) 신체적 학대(physical abuse) 92) 정서적 학대(emotional abuse) 113) 성적 학대(sexua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