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구속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가족치료적 접근으로 설명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09 / 2015.05.0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중구속의 개념에 대하여 정리하고 나의 경험에 의한 가족치료법에 대하여 가족치료모델에 대입시켜서 서술하였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중구속의 개념
2. 이중구속에 대한 나의 경험
3. 밀란모델(전략적 가족치료모델)로 접근
1) 밀란모델
2) 나의 경험의 밀란모델로 치료 접근
Ⅲ. 결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중구속이란 한 사람이 모순되거나 서로 용납되지 않는 방법으로 두 가지로 해석될 수 있는 메시지를 전하고, 그 메시지를 받은 사람은 그 모순에 대한 결론을 내리거나 응답을 할 수 없는 일종의 자가당착적 의사전달을 말한다. 특히 가족 사이에서 이런 경우, 즉 자녀의 의견을 자유로이 존중하는 척 하면서 자녀 인생의 주요 시점에 부모의 생각을 고정시키려 하는 이중구속이 많다. 본론에서는 이중구속의 개념에 대하여 정리하고 나의 경험에 의한 가족치료법에 대하여 가족치료모델에 대입시켜서 서술하였다.

Ⅱ. 본론

1. 이중구속의 개념
이중구속이란 한 사람이 두 가지 이상의 모순되거나 서로 용납되지 않는 방법으로 해석될 수 있는 메시지를 전하고, 그 메시지를 받은 사람은 그 모순에 대한 결과나 응답을 할 수 없는 일종의 자가당착적 의사전달을 말한다. 예를 들어 아들에게 "공부 잘하는 것 바라지 않는다 건강만 해라" 하면서도 성적이 떨어지면 "기본은 해야지" 하는 경우다. 이러한 이중구속은 상대방과의 의사소통을 단절시키는 주요 요인이 되어 관계는 더욱 나쁜 방향으로 흐르게 되므로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할 것이다. 특히 가족에게서 이러한 상호 모순된 의사소통이 빈번하게 나타나 가족관계를 악화시킨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이원숙, 가족복지론, 학지사, 2014
WILLIAM A.GRIFFIN, 한국가족상담치료연구회 역, 가족치료모델, 하우기획출판, 2001
이영분,신영화,권진숙, 가족치료(모델과 사례), 학지사, 2008
송성자, 한구문화와 가족치료, 법문사, 2003
정문자외, 가족치료의 이해, 학지사,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 많이 됬어요~~!
  • game***
    (2015.09.01 17:43:56)
회원 추천자료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
  • 가족 수준의 개입이나 실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살펴보시오.- 성격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다음의 사례에서 알 수 있다.‘아내학대에 대한 정신 분석론적 접근’을 살펴보면, 정신분석 이론가들은 정신내적인 병리의 견지에서 문제를 보고, 초기 생활경험이 학대 받는 아내와 학대 하는 남편 사이에서 보이는 구체적인 병리적인 성격을 어떻게 만들어내는 지를 강조한다. Shainess(1979)는 학대받는 아동은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전략적 가족치료의 핵심내용에 대해 세 가지 치료모델을 비교하면서 설명한다 이후 학생이 전략적 가족치료자 라는 가정 하에 각 치료모델별로 주요 치료기법을 설명해보시오
  • 설명하는 것으로 가족에게 역기능으로 작용하는 게임의 존재를 역설을 통해서 일깨우고 증상이 자발적이고 좋은 의도로 생각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다. ② 순환질문각 가족 구성원에게 돌아가면서 가족관계나 가족 상호작용에 대해 이야기하게 하는 대화기법이다. 개별 가족 구성원의 반응을 경청하면서 새롭게 가족을 인식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내담자가 자신을 관계적인 맥락에서 바라보도록 하는 관계질문 기법이다. ③ 의식처방일

  •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 경험의 장이 된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수련관 선생님들께서 강의시간이 지연되는데도 일부러 재촉하지 않는 배려를 보임에 참 고마움을 느낀다.오늘 특강은 외부에서 강사 선생님이 오셔서 청소년과 사회복지조사에 대한 강의를 해 주셨다. 아직 사회복지 조사론을 수강하지 않았기에 선입견을 가지고 어렵겠구나 하는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딱딱한 이론적인 설명보다는 청소년, 사회복지, 조사를 3단어로 나누어 간단한 그림을 그

  • 복지현장 실습현장 보고서 - 보라매청소년 실습 보고서 - 19개의 보고서 묶음
  • 경험의 장이 된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수련관 선생님들께서 강의시간이 지연되는데도 일부러 재촉하지 않는 배려를 보임에 참 고마움을 느낀다.오늘 특강은 외부에서 강사 선생님이 오셔서 청소년과 사회복지조사에 대한 강의를 해 주셨다. 아직 사회복지 조사론을 수강하지 않았기에 선입견을 가지고 어렵겠구나 하는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딱딱한 이론적인 설명보다는 청소년, 사회복지, 조사를 3단어로 나누어 간단한 그림을 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경험세계의 현상을 있는 그대로 기술. 설명인과관계의 규명을 목적. 해당 변수들 간의 인과성까지도 확인예측탐색, 기술, 설명은 현존하는 현상과 관한 것, 예측은 앞으로 일어날 현상.1-3. 사회학적 관점의 발달오귀스트 꽁트★Comte★사회학의 창시자. ★사회를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새로운 과학의 필요성 주장, 사회학이라 불렀다.*사회정학(social statics)과 사회동학(dynamics)정학: 질서. 안정 문제, 생물학적 유기체적 관점. 가족, 계급, 도시, 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