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 2015년] 당뇨병 분류, 당뇨병 환자 치료중재, 당뇨병환자 합병증과 간호, 당뇨병합병증 중 1가지 이상 발생한 당뇨병환자 사례, 환자교육교육방법 선택 그 이유, 구체적인 교육내용 효과(성과) 지표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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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인간호학
공통 당뇨병이 있는 환자는 치료와 간호중재와 관련된 충분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스스로 이행(compliance)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 1) 당뇨병의 분류와 2) 당뇨병 환자의 일반적인 치료 중재 및 3) 당뇨병 환자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과 이에 대한 간호를 서술하시오. (15점)

2. 1) 당뇨병 합병증 중 1가지 이상 발생한 환자의 사례를 제시하고, 2) 이 환자에 대해서 본인이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을 선택할 것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서술하고, 3)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교육의 효과(성과)를 어떤 지표로,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15점)
하고 싶은 말
2015년 1학기 간호학과 4학년 성인간호학 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3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당뇨병이 있는 환자는 치료와 간호중재와 관련된 충분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스스로 이행(compliance)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 1) 당뇨병의 분류와 2) 당뇨병 환자의 일반적인 치료 중재 및 3) 당뇨병 환자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과 이에 대한 간호를 서술하시오. (15점)
2. 1) 당뇨병 합병증 중 1가지 이상 발생한 환자의 사례를 제시하고, 2) 이 환자에 대해서 본인이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을 선택할 것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서술하고, 3)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교육의 효과(성과)를 어떤 지표로,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15점)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3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성인간호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당뇨병이란?
 1) 당뇨병의 정의
 2) 당뇨병의 원인
  ? 유전
  ? 환경적 요인
2. 당뇨병의 분류
 1) 제1형 당뇨병
 2) 제2형 당뇨병
3. 당뇨병 환자의 일반적인 치료 중재
4. 당뇨병 환자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과 이에 대한 간호를 서술
 1) 눈에 오는 합병증
 2) 신장에 오는 합병증
 3) 심근경색증
 4) 고혈압
 5) 신경병증
 6) 발 병변
5. 당뇨병 합병증 중 1가지 이상 발생한 환자의 사례를 제시
6. 이 환자에 대해서 본인이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을 선택할 것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서술
7.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교육의 효과(성과)를 어떤 지표로,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 서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1) 당뇨병의 분류와 2) 당뇨병 환자의 일반적인 치료 중재 및 3) 당뇨병 환자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과 이에 대한 간호를 서술하시오. (15점)
2. 1) 당뇨병 합병증 중 1가지 이상 발생한 환자의 사례를 제시하고, 2) 이 환자에 대해서 본인이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을 선택할 것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서술하고, 3)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교육의 효과(성과)를 어떤 지표로,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15점) -성인간호학

Ⅰ. 서론

당뇨병이 있는 환자는 치료와 간호중재와 관련된 충분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스스로 이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지금부터 당뇨병의 분류와 당뇨병 환자의 일반적인 치료 중재 및 당뇨병 환자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과 이에 대한 간호를 서술하고, 당뇨병 합병증 중 1가지 이상 발생한 환자의 사례를 제시하고, 이 환자에 대해서 본인이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을 선택할 것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서술하고,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교육의 효과(성과)를 어떤 지표로,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 서술하도록 하겠다.
당뇨병은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인슐린의 작용 저하로 고혈당을 수반하는 일련의 만성대사장애질환이며 포도당의 과잉생산, 체지방의 분해 및 단백질의 소모를 수반한다. 그리고 현대사회에서 가장 흔하고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만성질환 중 하나이다. 전세계의 당뇨병 유병률은 2000년 2.8%에서 2030년에는 4.4%까지 크게 증가하여, 유병인구가 3억 6천여 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이러한 당뇨병의 증가는 인구의 고령화와 식생활의 변화로 인한 비만 인구 증가에 따른 것이다. 우리나라의 만30세 이상 당뇨병 유병률 역시 2001년 8.6%에서 2013년 11%로 증가하면서 이에 따른 경제적 부담도 매년 커지고 있다.

Ⅱ. 본론

1. 당뇨병이란?

1) 당뇨병의 정의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하면 그 음식물은 위장에서 소화가 되어 영양소로 분해된다. 그리고 영양소 중에서 우리 몸의 에너지원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탄수화물(당)이다. 분해된 당은 소장 벽을 동해 혈액으로 흡수되는데 이것이 혈당이다. 혈당은 혈관을 따라 우리 몸 구석구석으로 운반되어 사용되는데 이때 혈당이 몸의 세포 안으로 들어가 에너지로 사용되고 남은 당은 저장되도록 하는 역할을 인슐린이 하게 된다.
참고문헌
1. 가와니시 지에미 저, 황선종 외 1명 역, 환자 안전을 위해 꼭 기억해야 할 간호 (해서는 안되는 간호 Care), 군자출판사, 2014.
2. 송복례, 당뇨병 합병증 검사의 종류와 주의사항, 대한당뇨병학회, 2009.
3. 대판대학 부속병원 저, 이동호 역, 당뇨병의 자기관리, 서광, 2001.
4. 김매자, 송미순 외 1명 저, 영양과 식사요법의 간호적용, 정문각, 2009.
5. 노영무, 고혈압 관리에 대한 전문가의 견해, 엠엠케이커뮤니케이션즈, 2006.
6. Michele Grodner, Sara Long Roth 외 1명 저, 변영순 역, 임상간호와 영양, 정담미디어, 2013.
7. 서영현, 당뇨 고혈압, KOREA인술출판사, 2010.
8. 대한당뇨병학회, 단계별 당뇨병 관리, 대한당뇨병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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