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마케팅 공통] 1 식품시장은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두 시장의 기능을 구분하고, 지금 살고 있는 지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6 / 2015.03.26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푸드마케팅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푸드마케팅
공통 1. 식품시장은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두 시장의 기능을 구분하고, 지금 살고 있는 지역에 위치하는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의 종류를 조사하여 그 특성을 설명하시오(10점)

2. 현재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 중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식품을 선정하고 주어진 항목에 대해 기술하시오(20점).
하고 싶은 말
1. 식품시장은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두 시장의 기능을 구분하고, 지금 살고 있는 지역에 위치하는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의 종류를 조사하여 그 특성을 설명하시오(10점)

2. 현재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 중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식품을 선정하고 주어진 항목에 대해 기술하시오(20점).

[가공식품선정조건]
1) 일괄표시면, 주표시면, 기타표시면이 명확히 구분된 식품
2) 정부인증마크가 1개 이상 표시되어 있는 식품

1) 일괄표시면, 주표시면, 기타표시면을 구분하여 내용을 기술하고, 공통사항은 별도로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2) 영양성분표시사항을 확인하고 그 내용을 기술하시오.
3) 부착된 정부인증마크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4) 상품의 원재료 및 사용된 식품첨가물의 종류를 기술하시오.
5) 이 상품을 구입한 구입처(시장 종류)에 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식품시장은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두 시장의 기능을 구분하고, 지금 살고 있는 지역에 위치하는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의 종류를 조사하여 그 특성을 설명하시오(10점)

1) 도매시장의 기능
2) 소매시장의 기능

3) 우리 지역에 위치하는 도매시장의 종류와 특성

(1) 정기시장
- 우리 지역에 위치하는 도매시장의 특성
(2) 상설시장
- 우리 지역에 위치하는 도매시장의 특성
(3) 전문시장
- 우리 지역에 위치하는 도매시장의 특성
(4) 농안법상 도매시장
- 우리 지역에 위치하는 도매시장의 특성

4) 우리 지역에 위치하는 소매시장의 종류와 특성

(1) 대형마트
- 우리 지역에 위치하는 소매시장의 특성
(2) 기업형 슈퍼마켓(SSM)
- 우리 지역에 위치하는 소매시장의 특성
(3) 전통시장
- 우리 지역에 위치하는 소매시장의 특성
(4) 농산물 시장
- 우리 지역에 위치하는 소매시장의 특성
(5) 수산물 시장
- 우리 지역에 위치하는 소매시장의 특성
(6) 청과물 시장
- 우리 지역에 위치하는 소매시장의 특성
(7) 의류 시장
- 우리 지역에 위치하는 소매시장의 특성

2. 현재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 중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식품을 선정하고 주어진 항목에 대해 기술하시오(20점). - 베지밀

1) 일괄표시면, 주표시면, 기타표시면을 구분하여 내용을 기술하고, 공통사항은 별도로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1) 일괄표시면의 내용
(2) 주표시면의 내용
(3) 기타표시면의 내용

2) 영양성분표시사항을 확인하고 그 내용을 기술하시오.

3) 부착된 정부인증마크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4) 상품의 원재료 및 사용된 식품첨가물의 종류를 기술하시오.

5) 이 상품을 구입한 구입처(시장 종류)에 관해 설명하시오.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도매란 최종 소비자에게 이르기 전 이루어지는 유통 단계를 이르는데, 생산자와 생산자 사이에서 이루어질 수도 있고, 생산자와 유통인 사이에서 이루어질 수도 있으며, 유통인과 유통인 사이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다. 도매시장이란 이러한 유통 행위들이 구체적으로 일어나는 공간적인 장소를 말한다. 농수산물 도매시장은 산지에서 생산된 농수산물이 유통인을 통해 소매상 또는 중간 소매상에게 판매되는 장소를 일컫는다. 한국의 과거의 전통시장은 도시 서민들의 삶의 근거일 뿐만 아니라 서민 공동체가 자신의 정체성을 창출하고 발전시키는 실천적 현장으로서 판매와 정보교한, 지역공동체 문화가 있는 장으로서 의의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유통시장의 개방과 소비자 구매형태의 변화, 그리고 내부적으로는 시설노후화와 전근대적인 경영으로 시장 기능이 점차 쇠퇴하고 있다. 또한 현대의 대형유통시장들이 지역공간에 경쟁적으로 설치됨으로 인해 전통시장의 역할과 기능이 위축되고,
참고문헌
이수동, 유통관리, 법문사, 2001.
임영균 외, 유통경로 관리, 경문사, 2010.
서울특별시농수산물공사, 농수산물유통론, 2006.
천광석, 소비자 점포선택 행동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김혜원, 국내소매업의 동향과 성장전만, KDB 산업?경제 이슈, 산은경제연구소, 2005.
곽원일 외,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방문의도에 대한 환경 및 감정적 영향에 관한 연구, 2009.
배병렬, 대형마트의 점포이미지가 쇼핑가치 및 쇼핑만족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2012.
윤창식, 경매제와 시장도매인제 가격의 동태적 비교 분석,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 2008.
김상철, 재래시장의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유통과학연구, 2004.
기민정, 수산물 도매시장의 규격출하와 하역체계에 관한 연구, 도서학회,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이마트의 중국진출
  • 시장 확대 계획에 그 신호탄을 쏘아올린 것이다. 이에 상응하듯 올3월 3호점 인뚜점을 오픈 하였고 이 번달 11월에는 베이징 진출 전초 기지인 텐진에 4호점을 오픈할 예정이다. 이마트는 초기의 중국 시장의 어려움을 잘 극복하여 현재 상해 내에서 거대 다국적 할인매장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우수한 영업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 시기는 늦었지만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유통시장에서의 확고한 자리 매김을 할 수 있었던

  • 풀무원 마케팅전략 및 기업분석,풀무원,풀무원기업분석,풀무원마케팅
  • 있다.작은 야채가게에서 시작해 현재는 연 매출 3000억 원을 노리는 국내 두부 소비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풀무원을 조사하기로 했다. 특히 풀무원은 평소 그린마케팅으로 유명하고 국내 처음으로 포장두부 개발과 함께 현재 선도 기업으로써 다양한 두부 종류의 출시에 노력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흥미 있는 기업이다. 2. 기업소개회사명(주)풀무원대표이사이 효 율설립일2008.07.01상장여부비상장업종기타 가공식품 도매업소재지충북 음성군 대

  • 경영경제 유비쿼터스
  • 구분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관점은 그것이 물리공간에 관한 혁명인가, 전자공간에 관한 혁명인가는 하는 점과 두 공간간의 상호작용 관계이다.다가올 유비쿼터스 혁명은 서로 이질적인 물리공간에 전자공간을 연결해 물리공간과 전자 공간이 하나로 통합되어 공진화 할 수 있는 4차 공간 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물리공간에 존재하던 수많은 기능들이 무서운 속도로 컴퓨터(전자공간) 속에 빨려 들어가는 현상을 보고 월리엄 미첼은 정보

  • [마케팅원론] 유통경로
  • 구분된다.특정상품의 흐름은 보통 여러 중간상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들 중간상은 시장별, 프로젝트별, 지역별 그리고 산업별로 전문화되어 있다.아래의의 은 흔히 사용되고 있는 중간상의 개념을 비교 ․ 정리한 것이다. 중간상의 주요 유형유 형개 념중간상(middleman)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르는 상품의 유통과정에서 행해지는 상품의 구매 및 판매와 직접적인 관련을 가지는 기능을 수행하거나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화된

  • [복합쇼핑몰의 이해 및 활성화전략] 복합쇼핑몰의 이해 및 활성화전략
  • 두리째 흔들어 놓을 정도로 할인 신업태들이 급부상하게 되었다. 결국 2000년에는 백화점을 압도하는 주도적 시장지위를 확보하게 되었다. 하지만 미국의 경우 70년대 저가업태의 급성장에 따른 백화점의 몰락기에 종합화에 치중한 중저가형의 백화점은 급속히 쇠퇴한 반면 고급화와 전문화에 치중한 생활제안형 백화점들은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할 수 있었듯이 국내 백화점들뿐만 아니라 기타 업태들의 변화 방향에도 시사하는 바가 있다고 본다.21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