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사이버일탈행동을 해결하기 위한 성격변화 방안-사회복지실천적 접근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학생의 사이버일탈행동을 해결하기 위한 성격변화 방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학생의 사이버일탈행동을 해결하기 위한 필요성 및 목적

2. 인터넷과 관련된 문제의 유형과 특성
1) 사이버일탈행동의 유형
2) 사이버일탈행동의 특징

3. 일탈행동의 성격적 특성
1) 심리・사회적 발달 특성
2) 인지적 발달 특성
3) 도덕성 발달 특성

4. 사회복지실천적 접근의 중요성

5. 대학생의 사이버일탈행동을 해결하기 위한 성격변화 방안
1) 사회적지지
2) 인터넷 중독 치료 시 차별화된 처치
3) 치료자의 역할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일탈(deviance, deviant behavior)이란 정상적인 사회적 혹은 집단적 규범으로부터 벗어난 행위를 뜻한다. 일탈행동과는 달리 사이버 상에서의 일탈 행동의 유형은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 사이버 사기, 채팅언어 폭력, 불법정보 유출, 성적일탈 등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다. 오늘 날 사이버공간에서의 부적절한 문제행위가 점차 만연됨으로써 이에 대한 규제방식이 다양한 방법으로 제기되고 있다. 청소년에게 특히 문제가 되는 것으로 유언비어와 타인비방, 언어폭력과 비속어, 그리고 음란 폭력물의 접촉 등을 들 수 있다. 그런데 사이버 상의 일탈행동은 연령이나 계층의 상관없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대학생은 대학이라는 공간이 인터넷 접속이
참고문헌
박병현, 사회복지정책론, 학현사, 2006.
박성길 외, 청소년인터넷과다사용의 위험분석, 청소년상담연구, 2003.
이의영, 대학생의 사이버 일탈행동 분석.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김은수, 사이버 공간에 있어서 청소년의 도덕적 자아 형성을 위한 도덕 교육적 접근, 석사학위논문, 서울대 대학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비행 레포트
  • 해결하기보다는 즉각적이고, 폭력, 위협에 의존해서 문제를 해치움으로써 불안한 상태에서 벗어나려는 경향이 있다. 이처럼 사회적 문제해결의 유능성이 낮음으로 인해, 비행을 유발하게 된다.⑥ 도덕성 발달비행청소년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다룬 15개의 연구를 고찰한 결과에 의하면, 비행청소년은 도덕적 추론이 미숙하여 피상적인 도덕적 판단을 하고,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비행청소년들은 자신의 잘못이나 일탈행동의 탓

  • [청소년성문화]청소년의 성문제 중 성 일탈의 원인과 사례
  • 일탈은 청소년기의 급격한 심리적인 변화와 집단 심리로 인하여 집단적이고 돌발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른의 성범죄보다 그 정도가 더 심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심각한 청소년들의 성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성에 대하여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 청소년들에게 성에 관한 올바른 지식과 가치관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청소년 성 문제에 근원적으로 접근하려면 청소년의 환경적 요소를 중심으로 성 문제 유발요인을 파악하여 청소년 성 문제

  • [청소년복지] 청소년 성문제의 실태와 대책
  • 사회적 차원, 행동적 차원, 문화적 차원, 임상적 차원을 다 포함하는 매우 광범위한 개념(전용호, 1996:94)이다.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왕성한 성적 변화가 일어날 뿐 아니라 성정체감이 적극적으로 형성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있어 성은 성적 욕구의 충족을 위한 심리․생리적인 측면과 더불어 자신의 성정체감과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심리․애정적 욕구의 표현이며, 가족과 분리되고 아동기의 역할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삶을 추구하려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실천적 활동의 세 가지로 구분 가능하다(1965). 그러나 교육학의 성격과 관련해서는 1,2의 구분이 중요하다. 2혹은 규범적인 측면을 강조할 경우, 교육학은 교육현상에 대한 사회과학적 분석보다는 실천에 관심을 두며, 지식의 생성보다는 사회과학적 지식의 소비 및 응용에 관심을 둔다. 1에 중심을 두는 경우, 교육이 갖는 인간행동은 변화의 측면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데 초점을 둔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보건데 교육학은 그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서는

  • [사회문제론] 청소년 비행에 대해서[A+자료]
  • 행동으로 보고 사회구조 자체를 비행의 원인으로 간주한다. 특히 청소년에 있어서는 그들의 인격형성에 환경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그와 동시에 현실적인 행위에 대하여 직접 •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사회학적 접근이론은 다시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그것은 아래와 같다. 1) 아노미 이론‘아노미’란 사회적 규범의 그 정통성이나 권위를 상실한 사회해체란 뜻으로 무규범상태이거나 규칙의 해체를 말한다. 아노미 개념을 일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