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초기과정 - 접수 및 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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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초기 과정
2. 사정과정
본문내용
1. 초기 과정
1) 접수
접수(intake)란 문제를 가진 사람이 사회복지기관을 찾아왔을 때 사회복지사가 그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그것이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에 부합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접수과정은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활동과 결정을 수반한다.
첫째, 가장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분명하게 확인하는 것이다.
둘째,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원조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원조과정에서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하고,
셋째,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기관의 자원과 정책에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다.
이 세 가지 활동에 기초하여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를 접수해서 종결시키든지, 아니면 다른 기관으로 의뢰하든지를 결정하게 된다.

2) 접수시의 과제

1) 문제 확인
가장 기초적인 개입기술은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무엇인지 문제를 확인하는 것이다. 문제 확인은 우선 클라이언트가 지적하는 문제와 이와 관련해 그가 드러내는 감정에서부터 시작한다. 문제 확인은 현재 클라이언트가 문제로 호소하는 것에서 출발하게 되는데 사회복지사는 그 문제의 성격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그 문제가 클라이언트에게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무엇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했는지 그 원인에 대한 탐색을 하게 된다. 클라이언트가 호소하는 문제 때문에 기관을 찾아온 이유가 될 수 있지만 때로는 실제문제가 처음 찾아온 이유와 다를 수도 있다. 또한 같은 문제에 주어진 의미가 클라이언트마다 다를 수도 있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실제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판단해야 한다.

2) 의뢰
의뢰(referral)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기관에서 해결할 수 없을 경우 혹은 문제해결에 더 적합한 기관이 있을 경우 다른 기관으로 클라이언트를 보내는 것이다.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론 양옥경 외 나남출판
사회복지실천론 김기태외 양서원
2012년 사회복지사 1급 시험 대비 사회복지실천론 기본서 나눔의 집
신성자 (2007).사회복지실천기술론.양서원
이윤로 (2007).사회복지실천기술론.학지사
김기태 외 4인 (2002).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엄명용 외3인 (2005).사회복지실천의 이해.학지사
엄명용 외2인 (2008).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학지사
김동배 외1인(2000).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학지사
사회복지 실천과 임상사회사업 (1999) 임상사회사업연구회 엮음 학문사
이효선(2003).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의 이해.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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