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류론] 일본대중문화개방을 통한 한일간의 화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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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한국의 일본대중문화 개방

ⅱ) 일본의 한국대중문화 개방

ⅲ) 일본대중문화 개방의 영향 (장. 단점 포함)

ⅳ)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자세(태도)
- 국가적 자세
- 우리 국민들의 자세

ⅴ) 문화적 변인의 작용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적인 측면에서 화해에 있어서 우리나라의 일본대중문화개방을 정하게 되었는데 우리나라만의 국한된 개방이 아니라 국제적인 시각에서 화해라고 볼 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과거 우리와 일본은 식민지라는 지배와 피지배의 관계에 있었다. 그래서인지 우리나라는 일본에 대해서 좋지 않은 감정과 시각을 가지고 있었다.
정치.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일본과의 교류를 계속해서 이어오고 있었지만 문화의 부분에서는 완전하게 거부하는 자세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1998년 한국정부는 일본문화개방이라는 일본의 대중문화 유입을 허가하는 조치를 내리게 되면서 2004년 현재까지 이어지는 문화개방을 보면서 앞으로 우리나라와 일본과의 문화적인 화해를 어떻게 유지해 나갈 것이며, 양국의 문화개방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선정하게 되었다. 여기에서는 우리나라의 입장에서 보려고 한다.
또한 문화를 받아들이는 우리들의 태도, 문화개방에 대해 찬반논쟁과 함께 앞으로의 전개는 어떠한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싶다.
지금부터 이러한 측면에서의 화해가 어떠한 문화적인 변인이 함께 작용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한다.

Ⅱ. 본론
ⅰ) 한국의 일본대중문화 개방
- 1998년 한국정부는 일본 대중문화의 단계적 개방방침을 마련하게 된다.
아래는 일분대중문화의 단계별 개방의 주요내용이다.
․ 1998년 10월20일(1차 개방)=영화 및 비디오-공동제작 영화, 한국영화에 일본배우 출연, 4대국제영화제 수상작, 한. 일 영화 주간 상영작. 일본어판 만화와 만화잡지.
․ 1999년 9월10일(2차 개방)=영화 및 비디오-공인 국제영화제(총 70여개) 수상작, '전체 관람 가'영화(애니메이션 제외). 공연(2천석 이하 규모 실내장소의 대중가요 공연)
․ 2000년 6월27일(3차 개방)=영화 및 비디오-'12/15세 관람 가' 영화. 극장용 애니메이션- 국제영화제 수상작. 대중가요 공연-전면 개방. 음반-일본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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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6&dir_id=61402&docid=238874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6&dir_id=61402&docid=128539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6&dir_id=61402&docid=225994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6&dir_id=61402&docid=272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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