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언어 발달에서 전언어기와 언어기의 특징을 자세히 서술하고 과잉확대, 과잉축소, 전보식 문장에 대하여 본인만의 예를 들어 3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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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언어 발달에서 전언어기와 언어기의 특징을 자세히 서술하고 과잉확대, 과잉축소, 전보식 문장에 대하여 본인만의 예를 들어 3개 이상씩 들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언어기와 언어기의 특징
1) 전언어기의 특징
(1) 울음과 쿠잉
(2) 옹알이
(3) 모방기
(4) 말소리의 지각
2) 언어기의 특징
(1) 한 단어기
(2) 두 단어기
(3) 문장사용기
2. 과잉확대, 과잉축소, 전보식 문장에 대한 본인만의 예
1) 과잉확대의 예
2) 과잉축소의 예
3) 전보식 문장의 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전언어기와 언어기의 특징
1) 전언어기의 특징
영아 초기에는 울음과 더불어 쿠잉, 옹알이와 같은 언어적 행동이 나타난다. 아동이 1세가 되기 전에 내는 소리는 진정한 언어가 아니라고 보는 견해도 있으나 최근의 연구들은 이 시기에도 영아의 언어적 능력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언어이전 시기는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준비기간으로 인식되며 이를 전언어기라고도 한다.
(1) 울음과 쿠잉
영아는 출생하면서부터 울음으로써 최초의 발성을 시작한다. 하지만 생후 1개월까지는 울음의 분화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이 시기의 울음은 단지 반사적인 울음일 뿐, 울음소리에 따라 영아의 의사를 이해하기는 어렵다. 생후 1개월
.
.
2. 과잉확대, 과잉축소, 전보식 문장에 대한 본인만의 예
1) 과잉확대의 예
과잉확대란 단어의 참조 범위를 지각적 유사성에 기초하여 확대해서 적용하는 것으로 본인의 경우 다음과 같은 예가 있다. 첫째, 본인 조카는 동물원에서 사자를 본 이후 네 발 달리고, 털이 있는 동물은 무조건 사자라고 말한다. 둘째, 어린이집에 아이를 데리고 갔을 때 본인을 보고 아이들이 모두 아빠라고 부른다. 셋째, 본인 조카는 뽀로
참고문헌
- 정남미, “유아언어교육”, 창지사, 2013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 이국희, “동요를 활용한 언어지도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언어 이해력 및 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강남대,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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