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1.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비교설명 교육적시사점 2.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6 / 2016.01.06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14 한국방송통신대학교 3학년 인간과교육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에 대한 설명
2. 자연주의 교육관에 대한 설명
1) 자연주의 교육관
2) 자연주의 교육관에 대한 비판
3. 진보주의 교육관에 대한 설명
1) 진보주의의 주요개념
2) 진보주의의 강조점
3) 진보주의 교육관
4) 진보주의 교육관에 대한 비판
4. 실존주의 교육관에 대한 설명
1) 교육의 기본가정
2) 교육목적
3) 실존주의 교육이론의 특징
4) 실존주의 교육이론의 교육내용 및 방법
5) 실존주의의 교사상
6) 실존주의 교육관에 대한 비판
5.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6.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교육적 시사점
1) 주입식 교육관의 시사점
2) 자연주의 교육관의 시사점
3) 진보주의 교육관의 시사점
4) 실존주의 교육관의 시사점

Ⅲ.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개관
2. 인지발달의 과정과 주요 개념
1) 인지발달의 과정
2) 주요 개념
3.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한 설명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4.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학생의 사고를 이해하기
2) 교수전략을 학생들의 능력 수준에 일치시키기
3) 지식을 구성하기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주입식 교육관은 전통주의 교육관을 대표하는 교육관으로서 오늘날까지도 우리나라 교육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적용되어오고 있다. 주입식 교육관은 교육자와 교재가 중심이 되어, 피교육자에게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 주입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을 받는 개인의 개성과 흥미, 관심이 배제되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러한 주입식 교육관은 일정한 지식의 축적이나 기술을 배우는 데 있어 효과적이고, 교육으로서 국민을 통제하는데 용이했기 때문에 오랫동안 우리교육에 적용되어 왔다. 하지만 성과 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여러 가지 병폐를 만들어왔는데 이에 대한 반성으로 성장식 교육관으로의 전환이 요구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는 지적 활동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에서 많은 공헌을 했는데 인간의 지적능력 획득과정에 관심이 있었으며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하면서 변하는 지적능력과 그 과정에 대해 아는 것이 인지발달을 이해하는 것이라 보았다. 여기서 지적능력이란 개인이 주어진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다. 따라서 각 단계의 연령에 따라 환경과 접하면서 각기 다른 적응과정을 보여주기 위하여 피아제는 네 가지의 발달단계를 설명하였다. 그리고 발달순서는 고정되어 순서대로 진행되는데 아이들 간에 발달 속도의 차이로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고 보았다. 지금부터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라는 두 가지 논제를 가지고 과제를 시작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Herbert P. Ginsburg 저. 김정민 역,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2006.
이형행, 교육학개론, 양서원, 2008.
김경배, 인간과 교육, 동문사, 2006.
한명희, 고진호, 교육의 철학적 이해, 문음사, 2005.
홍은숙, 이한규 외 3명, 교육학에의 초대, 교육과학사, 2011.
황정규, 이돈희 외 1명,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11.
강선보, 정영수 외 2명 저,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8.
이지헌 외, 교육학의 이해, 학지사, 2009.
이성진 외,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2009.
이대식, 여태철 외 3명,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럭저럭 볼 만합니다.
    근데 부족한 부분이 은근 있네요.
  • hee***
    (2014.10.15 22:49:4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발보았구요~~도움되었어요~
  • wanrud1***
    (2014.10.03 13:40:54)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중간입니다. 참고문헌부실합니다
  • alba9***
    (2014.09.15 16:55:37)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