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고 피아제의 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고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입식 교육과과 성장식 교육과의 비교
2.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2.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성장식 교육관과 주입식 교육관의 대표적인 차이는 첫 번째, 아동기에 대한 이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주입식 교육관에서 아동기는 성인의 기준과 사회적 가치에 근거하여 이해한 반면, 성장식 교육관에서 아동기는 외부적 조건에 의한 상대적 기준이 아닌 그 자체로서 이해한다. 성인이나 사회적 가치 등 아동 외부의 기준에 의한 아동기 이해는 한 인간으로서의 아동, 주체적인 존재로서의 아동에 대한 인식을 불가능하게 함으로써 강제적ㆍ억압적 그리고 획일화된 교육을 초래했다는 비판을 받게 된다. 주입식 교육에서 전제로 하고 있는 아동기에 대한 비판은 성장식 교육의 근본적인 문제의식으로, 인간본
..
.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피아제는 1896년 스위스에서 태어났다. 그는 자신의 세 자녀가 성장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아동의 사고는 성인의 사고와는 매우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피아제만큼 아동의 인지발달을 이해하는 데 심오한 영향을 준 학자는 없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지발달은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이며 여기에는 질적으로 다른 네 개의 단계가 있다고 한다. 이러한 피아제의 인지발달 과정은 인지구조가 질적인 변화에 의해 발달이 이루어진 다고 주장하고 인지발달의 단계를 연령에 따라 감
참고문헌
- 김경화, “아동중심 교육론과 전통적 교육론의 통합적 이해”, 이화여대, 2002
- 이원영, “John Dewey의 교육철학에 나타난 유아교육의 주요개념 탐구”,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07
- 임명수,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청주대, 2003
- 공인숙외,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06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고순옥, “영유아정상아동의 언어발달과 사회ㆍ정서발달 및 환경요인과의 상관관계”, 아주대, 2005
- 양연섭, “인지발달 과정의 뇌 과학적인 접근을 통한 음악교육 연구”, 한양대, 2007
- 김경희, “아동심리학”, 박영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