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마리아 몬테소리
2.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적 근거
3. 몬테소리 교육 이론
4. 몬테소리 교육의 내용과 교구
5. 일반 유치원과 몬테소리 유치원과의 차이
6. 몬테소리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리아 몬테소리

1870.08.31 이탈리아 출생
로마대학교 부속병원 정신과
1904년 로마대학교 인류학교수
1906년 몬테소리 프로그램 개발
1907년 ‘카사 데 밤비니’설립
국제 몬테소리 협회 AMI(Association Montessori International) 설립
1952.05.06 사망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적 근거

유아는 신과 가장 가까운 존재
-유아의 본성을 그대로 유지하여 성장시켜야 함.
-성인은 유아의 본성을 마음대로 조작할 수 없다.

유아의 발달을 총체적인 방법으로 교육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이 상호작용.
참고문헌
김효생 외 2명(2010), 0~3세를 위한 몬테소리 교육, 양서원
민선혜 외 2명(2008), 0~3세 영유아를 위한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박경희 외 1명(2011),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 공동체
신화식(1996),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신화식(2003), 몬테소리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양옥승 외 2명(2011), 영유아교육과정, 학지사
오금희(1994), 몬테소리의 유아교육 : 사상과 이론, 문음사
이영숙(2000), 몬테소리, 그 교육의 모든 것, 창지사
이기숙 외 3명(2010), 영유아교육과정, 공동체
http://www.montessori.co.kr/ (교구그림참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 몬테소리(MONTESSORI) 교육에 대하여
  • 보육과정 몬테소리(MONTESSORI) 교육에 대하여목 차제1장 몬테소리 교육이란? 1~21. 몬테소리 여사의 생애 /12. 몬테소리 교육이란? /13.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14. 몬테소리 교육내용 /1~2제2장 몬테소리의 아동관 3~41. 몬테소리 교육철학 /32. 몬테소리의 아동관 /33. 아동의 특성 /3~4제3장 몬테소리의 교사관

  • [현대교육사상] 몬테소리에 대하여..
  • 교육적인 문제라 는 결론을 내리고 정신지체아 교육시설의 필요성을 호소하였다. 1889년 몬테소리의 주장은 열매를 맺어 국립 장애인학교가 설립되었고, 정신지체아교육을 위하여 심혈을 기울였다. 그러나 그 후 그녀의 관심은 점차 정상아 에게로 옮겨져서 1901년 국립 장애인학교를 사임하고 로마대학에 재 입학하였다.1907년 1월 6일부터는 ‘어린이 집’을 설립하여 빈민가의 3세부터 7세까지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교육실천 을 시도하였다. 그 후 중

  •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몬테소리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하여 비교하고 논의하시오
  •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몬테소리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하여 비교하고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몬테소리와 프로젝트 수업의 이론적 배경2. 몬테소리와 프로젝트 수업의 특징 비교3. 몬테소리와 프로젝트 수업의 교수방법 비교4. 몬테소리와 프로젝트 수업에서의 교사의 역할 비교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마리아 몬테소리는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로서 프랑스의 정신과의사였던 세강의 영향을 받아 정신지체아동의 교육에 관심을

  • [유아교육] 몬테소리, 페스탈로치, 프뢰벨,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분석과 새로운 유아교육 프로그램 및 향후 유아교육의 방향 분석
  • 몬테소리, 페스탈로치, 프뢰벨,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분석과 새로운 유아교육 프로그램 및 향후 유아교육의 방향 분석Ⅰ. 개요Ⅱ. 몬테소리의 유아교육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교육원리 4. 교육방법 및 교사의 역할5. 몬테소리 방법에 대한 비판Ⅲ. 페스탈로치의 유아교육이론에 대하여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교육의 목적 4. 교육의 기본이념 5. 교육방법의 원리 6. 현대교육에 대한 영향Ⅳ. 프뢰벨의 유아교육1. 생애와 저서 2

  • [유아교육사상사] 몬테소리교육학과 발도르프교육학 유아교육관 비교분석
  • 교육 사상적 기초마리아 몬테소리의 인류학 개념몬테소리의 교육학적 근본은 유아에 대한 관찰에서 유래된 발달 법칙들이다. 몬테소리는 유아의 직접적인 관찰과 그들의 자유를 존중하고 존경해 줌으로써 내적 생활 법칙들을 깨닫게 되었다고 한다. 즉, 교육학의 근본이자 목표는 유아 때부터 그들을 존중해 주는 것이다. 몬테소리는 교육학에서 더더욱 중요한 것은 유아의 민감기에 대하여 인정하고 고려해야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몬테소리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