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행동수정 모델의 개요와 이론적 배경 및 실천과정, 행동수정 모델의 종결단계와 활용 및 평가, 행동수정이론의 장점 및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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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행동수정모델의 개요

2. 이론적 배경
1) 행동수정 모델의 특징
2) 행동수정의 원리와 기술

3. 실천과정
1) 초기단계
(1) 문제규정
(2) 기초선 자료수집
(3) 사정과 목적설정
(4) 개입계획 수립
(5) 계약
2) 개입단계
(1) 선행조건 영역의 개입기술
(2) 행동영역의 개입기술
(3) 후속결과에 대한 개입 기술
(4) 행동의 유지 및 일반화

4. 종결단계

5. 활용 및 평가

6. 행동수정이론의 장점

7.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행동수정모델의 개요

- 행동수정은 현재의 문제행동을 변화시켜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감소, 제거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양성하려는 것.
- 선행조건 - 행동-후속결과의 관계(Antecedent-Behavior-Consequence: A-B-C)
- 행동수정모델은 구체적이고 정확한 문제규정, 변화목표, 개입과정이 강조되며 이런 특성은 책무성을 증진시키는데 기여.

2. 이론적 배경

1) 행동수정 모델의 특징
- 과학철학은 행동주의다.
- 대표적인 학자 : 스키너(Skinner, 1974)
- 실제로 모든 자발적 행동은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인 결과를 제공하는 환경에 근거하여 일어난다고 본다.
- 반두라(Bandura, 1977)의 사회학습이론에서 발전된 것이다.
- 기본적인 원칙
• 정상적이든 비정상적이든 행동은 모두 같은 원칙하에 발달.
• 모든 행동은 학습 원리에 의해 수정되거나 변화될 수 있다.
- 반두라의 학습이론
• 조작적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 반응적 요인의 세 가지 조절체계(regulatory system)중 하나 혹은 그 이상에 의해 획득되거나 유지 된다.
- 행동수정에 영향을 미친 이론적 개념
• 결정론 : 모든 인간의 행동은 개인의 과거 및 현재의 환경 속에서 확인되는 잠정적인 원인을 찾을 수 있다는 것으로 인간행동은 인간이 의도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낙관적 신념을 보여 준다
• 경험주의 : 사회복지사의 의사결정은 객관적인 자료나 실험조사연구 등 경험적인 자료에 의존해야 한다.
참고문헌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저, 사회복지실천론, 나눔의집 2014
이은희, 김남숙 저,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14
양정남, 최선령 저,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14
나동석, 서혜석 외 저, 사회복지실천론, 정민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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