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로 인해 등교거부를 하는 중학교 남학생 사례개입 보고서(집단따돌림, 왕따사례, 중학생사례개입)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판매자 할인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번 자료 보충하고 수정하여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사례개요

2. Ct의 발달사

3. 가족력

4. 사정
1) 주요문제
2) 치료목표
3) 치료계획

5. 상담과정
1) 1차 상담
2) 2차 상담
3) 3차 상담
4) 4차 상담
5) 5차 상담

6. 사회복지사의 개입 후 변화사항 또는 치료과정 및 결과
본문내용
1. 사례개요
1) 피해학생 : 중학교 2학년의 남학생(사정상 만 16세)
2) 따돌림가해자 : 같은 반 친구들(만 13세)
3) 상담신청자 : 담임교사
4) 상담접수일 : 피해학생이 등교거부를 한지 한 달 넘게 흘렀을 때
5) 따돌림유형 : 피해학생을 피하고, 친해지려 하지 않는다. 집단 따돌림.
6) 상담접수내용 : CT가 어머니와 함께 방문하였으며, 반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하여 등교거부를 하고 있다.

2. CT의 발달사
CT는 중학교 2학년의 남학생으로 또래 친구들 보다 나이가 2세 정도 많다. 부친은 4형제(3남1년) 중 셋째이고 모친은 7형제(7녀) 중 둘째로서 결혼 후 형제(2남) 두셨으며 그 중에서 CT는 장남이다.
CT는 유아시절부터 어머니의 따뜻한 정서적 돌봄이 박탈되었다고 본다.
결혼 후 남편에 대한 실망감에서 기인된 어머니의 정서적 불안과 우울로 인하여 깊이 있게 아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지 못하였으며 내담자는 어릴적부터 지나친 책임감부여로 정서적으로 조숙했다.
CT는 자신이 몸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기 때문에 친구들이 싫어하고 왕따를 시키며 선생님들까지도 자신을 미워한다고 생각하여 학교생활에 흥미를 잃고, 등교를 거부한다.

3. 가족력
아버지는 개인사업을 하시는 분으로 학력은 고졸로서 첫인상은 조용하고 차분한 편이였다. 피부가 고운편은 아니였으며 사회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처럼 느껴졌다. CT의 말에 의하면 좀 답답한 편이고 위축되어 있으며 늘 열등감에 사로잡혀 있는 분이다.
CT의 부적응 행동들은 아버지의 억압된 태도와 부모의 좋지 않은 관계로 가정 분위기가 무거웠던 데에도 그 원인이 있다고 본다. 자신의 열등감에서 기인된 가정생활의 소극적 태도가 자녀에 대한 아내의 강압적 태도를 중재하지 못했다고 본다.
어머니는 주부로서 중졸의 학력을 갖고 계시며, 첫인상은 명랑해보였으나 아들의 등교거부 및 친구들로부터 왕따를 당한다는 소리에 충격을 받은 듯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정복지론] 『집단따돌림』에 대하여
  • 집단따돌림, 양로원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연구논문이 발표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무엇을 집단따돌림이라 할 수 있을까? 그 정의는 그리 단순하지가 않다. 수개월 전 왕따 당한 한 학생이 자살했을 때, 어떤 신문은 우리 학생의 60%가 왕따의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썼다.몇해 전 정신건강의 날 기념행사를 위해 대한신경정신의학회가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학생의 11%가 집단따돌림을 경험했고 중학교 3학년에서 가장 흔하다고 했다. 제

  • [졸업][가족복지론] 외톨이 청소년문제 해결을 위한 가족중심적 개입방향-왕따, 집단따돌림
  • 등교거부, 왕따, 학원폭력, 자퇴, 퇴학 등의 학교적응과 관련된 심각한 문제들을 보인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청소년기의 친구관계 문제로 인해 성인이 되어서도 심각한 사회부적응으로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그러면 이와 관련된 기사를 보도록 하겠다.인터넷 중독왕따 후유증 신종 정신질환 범죄 급증 중앙일보 2001년 03월 07일 27면 ‘ 인터넷 중독․왕따 후유증 신종 정신질환 범죄 급증’중. 고교 때 집단 따돌림을

  • 집단따돌림 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점 및 사회복지적 개입방안
  • 따돌림 청소년의 실태 및 문제점1. 집단따돌림 청소년의 실태2. 집단따돌림 청소년의 문제점Ⅳ. 집단 따돌림의 외국사례1. 노르웨이2. 영국3. 독일Ⅴ. 집단 따돌림의 사회복지적 개입방안1. 사회제도적 개입방안2. 전문적 기술 개입방안Ⅵ. 결론Ⅰ. 서론최근 우리나라의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가 바로 학교 폭력의 문제이다. 학교 안의 폭력 문제는 사회적인 주요 문제로 대두대고 있다. 직접적인 물리적 폭력뿐만 아니라, 소위 왕따로

  • [정신건강] 집단따돌림
  • 보고서3.집단따돌림의가해자와피해자의특성3-1. 집단따돌림 피해자의 특성3-2. 집단따돌림 가해자의 특성4.집단따돌림에따른문제4-1. 집단따돌림에 따른 문제4-2. 집단따돌림에 따른 정신문제4-3. 집단따돌림과 자살5.실제사례6.예방&치료6-1. 예방 ․ 치료 프로그램 6-2. 집단따돌림의 심리분석치료 7.해결방안 7-1 가정에서의 역할7-2 학교의 역할7-3 사회복지사의 역할 Ⅰ.집단따돌림의개념1. 집단따돌림, ‘왕따’의 정의학생들 사이에서 일어

  • [사회복지] 학교폭력과 복지서비스
  • 집단 놀림/따돌림8.6%8.5%▶학교폭력 피해 경험20012002금품갈취10.1%9.5%위협/협박9.4%11.3%심한 폭행9.2%10.7%성희롱/성폭행6.8%5.9%숙제하기 등의 강제 심부름9.7%9.0%집단 놀림/따돌림10.7%11.9%▶경기도내 초․중․고등학생 남․여 재학생 21,509명 대상으로 설문조사구분전체초등학생중학생고등학생전체남학생여학생계남학생여학생계남학생여학생계남학생여학생매우심각2,002(9%)956(9%)1,046(10%)458(11%)243(11%)215(10%)996(10%)46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