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교육의 목적과 내용에 대해 기술하고 영유아에게 제공할 영양지식교육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2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양교육의 목적과 내용에 대해 기술하고 영유아에게 제공할 영양지식교육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영양교육의 목적과 내용
1) 영양교육의 목적
2) 영양교육의 내용
2. 영유아에게 제공할 영양지식교육활동계획안
1) 영양지식교육활동계획안 목적
2) 영양지식교육활동계획안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영양교육의 목적과 내용에 대해 기술하고 영유아에게 제공할 영양지식교육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영양교육의 목적과 내용
1) 영양교육의 목적
2) 영양교육의 내용
2. 영유아에게 제공할 영양지식교육활동계획안
1) 영양지식교육활동계획안 목적
2) 영양지식교육활동계획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양교육의 목적과 내용에 대해 기술하고 영유아에게 제공할 영양지식교육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영양교육이란“개인이나 집단에서 건강과 영양상태 향상에 도움이 되는 행동을 자발적으로 습득하도록, 고안되고 계획된 학습 경험”으로 정의 된다. 즉, 영양교육은 건강증진을 위해 건전한 식행동을 습득하는 과정이며, 타의에 의해서가 아니라 교육 대상자 스스로 자발적으로 식행동을 습득하고 유지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일생에서 유아기와 아동기에는 일상생활의 기본적인 행동양식을 습득하게 되고, 특히 식행동이나 식습관, 식품에 대한 기초, 식사예절 등이 형성되므로 영양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이다. 영유아기의 충분한 영양공급은 일생동안의 성장?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 시기의 영양결핍은 성장?발육뿐 아니라 정신적 성장·발달에도 장애를 준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양교육의 목적과 내용에 대해 기술하고 영유아에게 제공할 영양지식교육활동계획안을 작성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영양교육의 목적과 내용
가정에서 올바른 식생활 지도관리를 통해 영유아의 식생활습관 형성을 돕는다면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영유아 영양교육을 통해 영유아의 영양 필요량을 고려한 균형 잡힌 급식계획과 영유아의 연령발달 수준에 맞은 영양교육을 실시하여 교육기관의 일과 속에서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를 해야 한다. 그리고 영유아 영양교육을 위해서는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이 상호 협조적으로 일관성 있게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영유아의 올바른 식생활 습관 형성을 위해 가정의 부모와 협력하여 효과적인 영유아 영양교육을 실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1) 영양교육의 목적
좋은 영양과 식생활 습관을 위한 영양교육은 영유아의 건강과 성장, 인성 및 사회적 발달에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영유아에게 올바른 영양교육을 통하여 영양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 영유아가 영양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따라서 영유아 영양교육이란 영유아가 영양과 식품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 후 이를 식생활에 올바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올바른 식사습관을 형성하도록 교육하는 것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유아 영양교육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의 올바른 식생활 습관과 식품 기호를 형성하도록 한다.

2) 영양교육의 내용
2. 영유아에게 제공할 영양지식교육활동계획안
1) 영양지식교육활동계획안 목적
2) 영양지식교육활동계획안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임미혜,조숙경,지명숙,채혜선(2005).『영유아건강 및 안전교육』. 양서원.
손숙미,이경혜,김경원,이연경(2009).『영양교육 및 상담의 실제』. 라이프사이언스.
덕성여대 부속 유치원(1997). 유아영양과 요리활동. 창지사.
조경자, 이현숙(2004), 유아건강교육,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에 있어서 구성, 원리를 적용한 내용과 일일 계획안 작성
  • 계획안 작성Ⅰ. 서론보육과정이란 국가 수준 의 보육 지침으로 만0 ~ 만5세 영유아가 어린이집 에서 활동해야하는 내용을 경험해야 할 바람직한 태도와 가치. 지식. 기술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내용이다. 어린이집 표준보육 과정은 만0 ~ 만2세이며 누리과정은 만3~만5세 보육과정 으로 구성 되어 있다. 이렇게 연령에 따른 보육과정을 현장에서 체계적으로 보육하는 게 바람직하다. 또한, 보육과정은 활동, 자극, 영양, 휴식, 섭식 등에 대한 영유아의 생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 2선택형][2, 3번 선택] 2.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 유아교육과 2학년영유아교수방법론 선택형다음 중 두 문제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2번, 3번 선택1.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2.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3. 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중간 과제물● ● ● ●Ⅰ. 서 론Ⅱ. 본 론1.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0k
  • 교육을 해주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1.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2.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3. 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1) 교수*학습의 의미학습이란 학습자들이 학습목표를 성

  • [2018 유아건강교육A] 만 0-1세 표준보육과정과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출처표기완료
  • 영유아의 개인차를 통한 잠재력 향상과 다양한 구성원들의 영향을 통해 지식과 기술, 태도를 습득하여 성장과 발달에 바람직한 영향을 미치도록 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둔다. 표준보육과정은 기본생활ㆍ신체운동ㆍ사회관계ㆍ의사소통ㆍ자연탐구ㆍ예술경험의 6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운용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학생의 입장에서 표준보육과정의 내용과 세부영역에 대해 살펴본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다 할 수 있다. 이에 과제

  • 영유아 보육과정
  • 교육체제대로 반 일제 운영을 하고 있다. 셋, 보육활동은 그 내용이 다양하다. 보육은 보호, 양육과 교육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보육을 최근 단순한 돌봄(care)에서 그것에 교육(education)을 첨가해 ‘Educare’라는 신조어를 사용하는 것도 그러한 입장을 반영하는 것이다. 돌봄은 신체적 성장과 활동을 위한 영양,위생,안전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교육은 그 연령대에 요구되는 발달기대치에 적합한 내용의 지식과 기술의 획득을 의미한다. 요약하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