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재산권 및 인터넷실명제에 대한 나의 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감사합니다.
본문내용
제목 : 지적재산권 강화, 지적공유운동에 대한 나의 생각

지적재산권, 지적소유권이라고도 한다. 지적소유권에 관한 문제를 담당하는 국제연합의 전문기구인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는 이를 구체적으로 '문학 ·예술 및 과학작품, 연출, 예술가의 공연·음반 및 방송, 발명, 과학적 발견, 공업의장·등록상표·상호 등에 대한 보호권리와 공업·과학·문학 또는 예술분야의 지적 활동에서 발생하는 기타 모든 권리를 포함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이것은 인간의 지적 창작물을 보호하는 무체(無體)의 재산권으로서 산업재산권과 저작권으로 크게 분류된다. 산업재산권은 특허청의 심사를 거쳐 등록을 하여야만 보호되고, 저작권은 출판과 동시에 보호되며 그 보호기간은 산업재산권이 10∼20년 정도이고, 저작권은 저작자의 사후 30∼50년까지이다.
지적소유권의 문제는 특히 국가와 국가 간에 그 보호장치가 되어 있느냐의 여부와 국가간의 제도상의 차이 때문에 분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 오늘날과 같이 정보의 유통이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시대에는 어떤 국가가 상당한 시간과 인력 및 비용을 투입하여 얻은 각종 정보와 기술문화가 쉽게 타국으로 흘러들어가기 마련이어서 선진국들은 이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새로운 기술의 산물인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유전공학 기술 등의 보호방법과 보호범위가 지적 소유권보호제도의 한 과제가 되고 있는데, 컴퓨터 소프트웨어는 대부분의 선진국들이 저작권으로 보호하는 추세에 있어서 한국도 1986년 12월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제정하여 1987년 7월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유전공학 기술은 그 제조방법을 한국 등 대다수의 국가가 특허로 인정하고 있다.
최근에는 첨단기술과 문화의 발달로 지식재산권도 점차 다양해져서 영업비밀보호권이나 반도체칩배치설계보호권과 같은 새로운 지식재산권이 늘어날 전망이다. 현재 한국에서는 산업재산권은 특허청에서, 저작권은 문화체육부에서, 컴퓨터프로그램보호권은 과학기술부에서 관장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사례] 싸이월드 마케팅성공사례
  • 인터넷 공간에서 지인들 간의 친목과 만남을 유지하고 더욱 좋은 관계로 발전시키는 위해서라고 생각하여 독자적인 개인의 목적을 지원하기 보다는, 관계를 더 좋게 만드는 활동 위주로 서비스를 지원한다. ②모임 활동의 지원: 모든 고객들은 특정 친분이나 관련 정보를 중심으로 그룹화 된 모임에 참여할 수 있기를 원한다고 생각하여 모임을 최우선으로 지원한다. ③ 다양한 의사소통 방식: 싸이월드 내에서 회원들은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방식(

  • [마케팅조사] 싸이월드 마케팅전략
  • 인터넷 공간에서 지인들 간의 친목과 만남을 유지하고 더욱 좋은 관계로 발전시키는 위해서라고 생각하여 독자적인 개인의 목적을 지원하기 보다는, 관계를 더 좋게 만드는 활동 위주로 서비스를 지원한다. ②모임 활동의 지원:모든 고객들은 특정 친분이나 관련 정보를 중심으로 그룹화 된 모임에 참여할 수 있기를 원한다고 생각하여 모임을 최우선으로 지원한다. ③ 다양한 의사소통 방식: 싸이월드 내에서 회원들은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방식(

  • [경영학] 싸이월드의 마케팅 전략
  • 대한 충성도를 높여준다는 측면에서 포탈들이 이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기존의 미니홈피 등에 비해 성과가 미미한 편이다.싸이월드의 환경 분석기술적 환경 인터넷 인맥관리 사이트 싸이월드는 온라인 기업으로서 제품을 직접 판매할 수 없는 점을 인식하고 자신의 서비스 내용들을 솔루션으로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다. 싸이월드는 이 솔루션을 통한 수익성 창출을 위해서 끊임없이 제품개발을 해 왔으며 개인정보 및 인맥 관리 기

  • [마케팅] 싸이월드 마케팅분석, 유료아이템분석, 미니홈피, 성공요인분석
  • 나라 고도 정보화 구현에 기여- 전 국민 인터넷 및 e-mail 이용의 활성화- 전자 상거래의 강력한 기반 확보- 인맥 중시의 문화를 활용한 사이버 커뮤니티 분야의 선진국으로 발돋움- 해외로의 진출 모색(5) 기업 사명 - 커뮤니티 서비스의 12가지 원칙1. 회원님들이 더욱 친해질 수 있는 서비스를 지원합니다.회원님들이 싸이월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인터넷 공간에서 지인들 간의 친목과 만남을 유지하고 더욱 좋은 관계로 발전시키는 위해서라고 생각

  • 인터넷 실명제 찬반 논란과 표현의 자유 고찰
  • 실명제의 기대효과보다 부정적인 효과가 클 것이라 반대했으나 그해 12월 일부 개정 법률안이 정기 국회를 통과했고, 2007년 1월 개정안에 의하여 제한적 본인확인제는 전면적으로 실시 되게 됩니다.*인터넷 실명제란?Ⅰ. 서론1. 인터넷 실명제란?2. 최근의 위헌 결정Ⅱ. 찬성의견1. 악성 댓글 방지2. 지적재산권 보호Ⅲ. 반대의견1. 표현의 자유 침해2. 개인정보 유출Ⅳ. 결론1. 설문 조사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44조 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