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미시경제론1공통)대형마트 규제의 경제적 효과를 논하고쌀시장 개방이 국내 농산물 시장에 미치는 효과를 논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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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기초미시경제론
공통 기초미시경제 강의에서 학습한 내용을 기초로 다음과제를 작성하시오.

1. 대형마트 규제의 경제적 효과를 논하시오.(15점)
2. 쌀시장 개방이 국내 농산물 시장에 미치는 효과를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기초미시경제론1공통)대형마트 규제의 경제적 효과를 논하고쌀시장 개방이 국내 농산물 시장에 미치는 효과를 논하시오0k

경영학과 기초미시경제론 1공통형

기초미시경제 강의에서 학습한 내용을 기초로 다음과제를 작성하시오.
대형마트 규제의 경제적 효과를 논하시오.(15점)
쌀시장 개방이 국내 농산물 시장에 미치는 효과를 논하시오.(15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대형마트 규제의 경제적 효과를 논하시오.
 1. 대형마트규제의 의미와 논란 및 규제의 필요성
  1) 대형마트 규제의 의미
  2) 대형마트(SSM)에 대한 논란
  3) 대형마트 규제의 필요성
 2. 대형마트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1) 지역경제 파탄
  2) 지역경제발전-NO
  3) 재래시장 매출액 감소율은 평균 42.8%
  4) 일자리 재래시장의 31%에 불과
 3. 대형마트 규제의 찬반론
 4. 대형마트 규제의 경제적 효과
  1) 대형마트 의무휴업에 따른 전통시장 매출 증가
  2) 대형마트 매출의 현저한 감소  
  3) 대형마트와 납품업체 일자리 감소
  4) 대형마트 납품 위축으로 인한 납품농가와 중소기업의 피해  
  5) 도미노 효과로 인한 내수의 침체
 5. 대형마트의 규제에 따른 문제 해결방안
  1) 대기업과 중소업자간 상생방안을 정립하는 것이 해법이 될 수 있다.
  2) 중소 자영업자 스스로 자생력을 길러야 한다.
 6. 대형마트 경제적 규제에 대한 나의 제언


2절. 쌀시장 개방이 국내 농산물 시장에 미치는 효과를 논하시오.
 1. 쌀시장 개방의 실태
 2. 쌀시장 개방이 문제가 되는 이유
 3. 쌀시장 개방이 국내 농산물 시장에 미치는 효과
  1) 농업부문은 큰 타격을 입을 것
  2) 농업부문 급격히 위축
  3) 식량무기화 가능성
 4. 쌀시장 개방에 따른 우리쌀을 지키기 위한 방안
 5. 시사점
 6. 쌀시장 개방이 국내 농산물 시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요즘 대형마트가 일반 주택가에 파고들고 있어 기존의 재래시장을 상권을 송두리체 빼앗고 있는 실정이다. 이 상태로 가게 되면 결국 기존의 재래시장은 설자리가 없어져 완전히 사라지게 될 가능성도 있다. 결국 SSM 사업이 확대되면서, SSM 매장과 취급 품목이 중복되는 소규모 슈퍼마켓과 재래시장 상인들은 매출에 큰 타격을 받고 있다. 대형마트의 무차별 시장잠식으로 재래시장과 지역상권이 붕괴되고 있다. 산업자원부가 대형마트 관계자들과 육가공협의회 등 관련기관 대표들을 모아놓고 상생협력 결의문까지 발표했지만 실효성 없는 내용만을 열거해 국회에 계류 중인 대형마트규제 법안 통과를 막기 위해 형식적인 이벤트를 벌이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삼성, GS, 롯데 등 대기업이 운영하는 456개의 대형마트가 전국에서 동네 골목 상권마저 초토화시키고 있다. 더구나 최근 국내 대형마트 1위업체인 신세계는 ‘연내에 100평 규모의 이마트 소형 슈퍼마켓(이마트 에브리데이)을 30여개 열 계획’이라며, ‘영세 상인들은 알아서 생존전략을 찾으라’고 말한 바도 있다. 이러한 대기업들의 유통업 독과점은 풀뿌리 경제를 몰락시키고, 국가경제의 근간인 지역경제를 황폐화시키고 있다.
 세계무역기구(WTO)의 출범으로 쌀농시장이 점차 개방되고 있다. 2001년부터는 쇠고기시장이 완전 개방되고, 뉴라운드가 시작되어 쌀시장개방은 더욱 확대될 것이다. 농산물 쌀시장의 개방은 생산한 농산물을 판매하기 위해 국내의 다른 농가뿐 아니라 외국의 농민들과도 경쟁해야 된다는 의미이다. 농업생산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제고시키지 않고서는 판로 확보가 어렵게 되는 품목이 늘어날 것이다. 이 장에서는 대형마트 규제의 경제적 효과를 논하고, 쌀시장 개방이 국내 농산물 시장에 미치는 효과를 논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공용, 2009, 미간행 논문, 기업형슈퍼마켓(SSM)의 시장잠식에 문제점과 해결방안
2. 남궁근, 정책학 : 이론과 경험적 연구, 법문사, 2012.
3. 김종인, 지금 왜 경제민주화인가 (한국 경제의 미래를 위하여), 동화출판사, 2012.
4. 윤석원, 농산물 시장개방의 정치경제론, 한울아카데미, 2008.
5. 한국사회학회, 상생을 위한 경제민주화, 나남, 2013.
6. 강봉순(2006),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교수, 농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
7. 김동수 외 4인(1994), 논 왜 지켜야 하는가. 도서출판 따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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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쓸만한 자료였어요....
  • dib8***
    (2014.07.28 21:02:3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 sh4***
    (2014.04.27 00:0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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